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 개정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12. 11:45

본문

728x90

 

썸네일[2019 개정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2019 개정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

'말놀이-  끝없이 이어지는 아이들의 이야기'

유아들이 모여 솔비가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지어낸 이야기를 듣고 있다. 솔비는 운율과 리듬을 실어 자신이 상상으로 지어낸 이야기를 신나게 펼쳐 내고, 친구들은 서로 맞장구를 치며 재미있게 듣고 있다.

 

솔비 어떤 아이가~ 엄~~청 엄청 부잣집에 살고 있었는데↗, 그 집은...엄~청 밥도↘ 많고↗ ~ 장난감도↘ 많고↗ 돈도↘ 많고↗ 쌀도 많고↗ 가구도 엄청 좋은 거고~ 지호 변기통도↘ 많고↗~ 바가지도↘ 많고↗~

 

아이들 하하하하

 

솔비 근데 방이... 만~개가 되는 거야.

 

정훈 옛날 집인데도?

 

솔비 (속삭이며) 옛날 집 아니야. 근데 그 옆에는 엄~~~청 가난한 집이 있었어.. 쌀도 한 개도↘ 없고 집에 방도 하나도↘ 없고~ 아예 집에~ 코딱지 한 개도 없는 거야.

 

지호 벌레 하나도 없어 가지고~~~ 하하하

 

솔비 그런데 거기는 아~~주 유명한 공주 장난감이 있었는데, 그 공주 장난감에는 사다리가 하늘까지 하늘을 넘어 가지고 우주를 넘어 가지고 저어~~~~우주를 넘는 사다리가 아주 긴~~사다리가 나오는데, 그게....만 원도↘ 넘고↗ 그 다음 백만 원도↘ 넘고↗ 너~무 비싼 거야~~

 

현민 일억도 넘어?

 

솔비 (고개를 끄덕임) 너~~무 비싸 가지고... 억만 백천구백 원이었대.

 

아이들 헤엑~~~

 

지호 만 원 백 개로 살 수 있겠다.

 

현민 만 원 백 개 있으면 백만 원인데?

 

솔비 그래서~ 나무를 팔아 가지고 책상도↘ 만들고↗~ 의자도↘ 만들고↗~ 해서, 그 가난한 집은 금방 부자가 됐대~~.

 

 

 

위 사례에 대한 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신체운동·건강

<신체활동 즐기기>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유아들은 이야기에 나오는 상황을 몸짓으로 표현할 때 자신의 신체움직임을 조절함.

 

의사소통

<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유아들은 솔비가 지어낸 재미있고 풍부한 상상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들음.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유아는 자신의 느낌, 생각을 친구들 앞에서 말함.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유아들은 상상의 세계에 맞는 단어를 선택하기도 하고, 현실 세계에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여 이야기함.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유아들은 서로 이야기를 듣고 맞장구치며 관련하여 말함.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는 자신이 지어낸 이야기를 종이에 적어 종종 보면서 이야기를 이어감.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유아는 상상의 이야기를 종이에 글자로 표현함.

<책과 이야기 즐기기>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유아들은 이야기 속에 몰입하여 상상하기를 즐김.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유아들은 말도 안 되지만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말을 만들며 상상의 이야기를 즐김.

 

사회관계

<더불어 생활하기>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유아들은 솔비의 말에 맞장구치며 즐겁게 대화를 나누는 좋은 관계에 있음.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유아들은 신나게 이야기하는 솔비의 상상 이야기를 재미있게 들음.

 

예술경험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본다.- 솔비는 음의 고저와 장단을 살려 아주 많거나 크다는 표현을 할 때는 높고 긴 소리를 내고, 그 앞 어휘의 끝은 소리를 낮춰가며 이야기를 함.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 저기 저 사람 봐. 날아가고 있어.” 유아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관계를 맺는 능동적인 의사소통자이다. 유아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