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 개정누리과정]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통합적 이해 (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11. 13:22

본문

728x90

썸네일[2019 개정누리과정]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통합적 이해 (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2019 개정누리과정]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통합적 이해 (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신체운동·건강 영역의 통합적 이해

"나 잘하죠?"

바깥 놀이터에서 4세 반과 5세 반 유아들이 함께 놀이하고 있다. 유아들은 모래를 파 커다란 구덩이를 만들었다. 4세 은제는 모래 구덩이를 뛰어넘다가 모래 구덩이 속에 빠진다.

 

은제 (모래 구덩이를 바라보며) 아, 이거 어려운데....

 

은제는 한쪽 다리를 크게 들어 올려 모래 구덩이에서 위로 올라온다. 그러다 옆에서 소꿉놀이를 하던 수하의 얼굴에 모래가 튄다.

 

은제 (수하의 표정을 살피며) 수하야, 미안해.

 

4세 수하는 얼굴을 찡그리더니 말없이 얼굴에 묻은 모래를 털어 낸다. 옆에 있던 5세 지원이가 말한다.

 

지원 음.... 나는 이거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하얏!

 

지원이는 모래 구덩이를 가볍게 뛰어넘는다. 지원이는 모래 구덩이의 가장 긴 거리를 뛰어넘고, 반대편에서 또다시 뛰어넘기를 반복한다. 지원이는 모래 구덩이 뛰어넘기를 성공할 때마다 웃는다.

지원이를 지켜보던 은제가 모래 구덩이 뛰어넘기를 다시 시도한다. 은제는 모래 구덩이 가장자리 끝을 뛰어넘었지만, 두발로 서서 착지하지 못하고 넘어졌고, 두 손으로 바닥을 짚고 곧바로 일어난다. 그리고 손바닥과 무릎에 묻은 모래를 툭툭 털어낸다.

지원이와 은제의 모습을 보고 있던 4세 수하가 소꿉놀이를 멈추고 벌떡 일어난다. 그리고 금세 모래 구덩이를 풀쩍 뛰어넘는다. 그리고 활짝 웃으며 말한다.

 

수하 “나 잘하죠?”

 

 

위 사례에 대한 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신체운동·건강

<신체활동 즐기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유아는 모래 구덩이에서 올라올 때 다리를 넓게 벌려야 한다는 것을 앎. 유아는 넘어졌을 때 손바닥과 무릎에 묻은 모래를 툭툭 털어 냄.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모래 구덩이를 뛰어넘을 때 자신의 팔과 다리, 허리 등의 움직임을 조절함.

•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유아들은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점프하며 몸이 움직이는 방향과 공간에 대해 느끼며, 힘과 빠르기를 다르게 하여 몸을 이동함.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유아들은 스스로 모래 구덩이를 뛰어넘으며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함.

<안전하게 생활하기>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유아들은 모래 구덩이의 크기와 너비를 살펴보고, 자신이 잘 뛰어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며 놀이함. 모래가 튀어서 친구의 얼굴에 묻거나 눈에 들어가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행동을 조심함.

 

의사소통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유아는 소꿉놀이를 하면서 친구들을 관심 있게 지켜봄.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유아는 교사에게 자신의 경험과 느낌, 생각을 말함.

 

사회관계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유아는 모래 구덩이 뛰어넘기를 성공하며 성취감과 만족감을느낌. 유아는 모래 구덩이를 훌쩍 뛰어넘을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알고, “나 잘하죠?”라고 말하며 자신을 가치 있는 존재로 느낌.

<더불어 생활하기>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유아는 활짝 웃으며 모래 구덩이를 훌쩍 뛰어넘은 기쁨을 표현함. 이와 달리 실패한 유아는 성공한 유아가 부럽고 한편으로 속상하지만 모래 구덩이 뛰어넘기를 다시 도전함. 유아는 친구의 얼굴에 모래가 튀었을 때, 친구의 찡그린 얼굴 표정을 보고 친구의 감정을 알아차 렸고, 미안한 마음을 적절한 말로 상황에 맞게 표현함. 유아는 말없이 얼굴에 묻은 모래를 털어 내면서 친구의 실수를 이해해 줌.

 

자연탐구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유아들은 자신이 뛰어넘을 수 있는 모래구덩이의 너비를 비교한 뒤 자신이 잘 뛰어넘을 수 있는 거리를 선택함.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조금 힘들 것 같지만, 나도 할 수 있어요.” 유아는 몸을 움직여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의 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키고자 하는 힘을 가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