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예술경험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14. 09:18

본문

728x90

썸네일[2019개정누리과정]예술경험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2019개정누리과정]예술경험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예술경험 영역의 통합적 이해

비가 내리는 날, 창문 밖을 바라보던 유아들은 선생님에게 바깥으로 나가자고 제안한다. 우비와 장화 차림으로 친구들과 함께 바깥 놀이터로 나온 신유와 지효는 친구들과는 조금 떨어진 곳으로 걸어간다. 그리고 비가 와서 생긴 흙탕물 도랑을 밟으며 말없이 천천히 걷는다.

 

신유 (작은 목소리로) 소리가 난다.

지효 (미소 지으며 작은 목소리로) 응. 우비에서 소리가 난다.

신유 응. 신발에서도 소리가 난다. ... 이것 봐. 발자국이 생긴다.

지효 너 발자국 위에 내 발자국 올라간다.

 

지효가 화단에 동백꽃잎들이 떨어진 것을 발견하고 동백꽃잎을 줍는다. 지효가 “아 정말 부드럽다.”라고 말하자 신유가 “살살 만져야겠어. 우리 동백꽃잎 케이크 만들자. 정말 맛있을 거야.” 하며 제안한다. 지효는 동백꽃잎을 주워 오고, 신유는 동백꽃잎으로 케이크를 만들기로 한다.

 

신유는 큰 냄비에 모래를 가득 담아 바닥에 엎고, 작은 그릇에도 모래를 가득 담아 그 위에 엎는다. 그리고 손으로 모래를 다듬으며 동백꽃잎을 하나씩 꽂는다.

 

교사가 분홍색 꽃잎이 비에 젖으니까 더 선명하고 예쁜 것 같다고 말한다. 신유는 “동백꽃잎 케이크예요. 친구에게 선물하고 싶어요.” 라고 말하며 계속 모래를 다듬으며 동백꽃잎을 꽂고, 지효는 계속 동백꽃잎을 주워 신유에게 전달한다.

 

동백꽃잎 케이크를 만든 뒤 지효는 화단에서 짧고 가느다란 나뭇가지를 주워 온다. 그리고 작은 목소리로 신유에게 “나무가 연필이라고 생각하고 서로 그려 주자.” 라고 말한다. 지효와 신유는 모래 위에 서로의 모습을 나뭇가지로 그려 준다.

 

 

위 사례에 대한 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신체운동·건강

<신체활동 즐기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유아들은 발로 천천히 걷기, 발자국 만들기,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조심스럽게 꽃잎 줍기, 손바닥으로 모래 다듬기 등의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는 경험을 함.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유아들은 동백꽃잎, 젖은 모래, 나뭇가지 등 사물의 특성에 따라 손가락 힘의 강도를 조절함.

 

의사소통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유아들은 빗소리와 물 웅덩이 등에 대해서 다양한 표현을 하며 서로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고 말함.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유아들은 동백꽃 잎이 떨어진 모습을 보며 서로의 생각을 말하고 상대방의 말이나 이야기를 듣고 적절하게 반응함 .

 

사회관계

<더불어 생활하기>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유아들은 동백꽃잎 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서로 역할을 분담하며 협력함. 서로의 모습을 예쁘게 그려 줌.

 

예술경험

<아름다움 찾아보기>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유아들은 비가 내리는 날 만나는 자연과 공간, 사물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풍부하게 느낌. 말없이 조용히 걸으며 주의를 기울여 빗소리를 듣고, 화단에서 발견한 동백꽃잎으로 동백꽃잎 케이크를 만들고, 서로의 모습을 그려주는 모든 과정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김.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 빗소리, 우비에 떨어지는 빗소리, 장화와 흙탕물 도랑이 만나는 소리 등의 음악적 요소, 동백꽃잎의 분홍빛, 곡선, 부드러운 질감과 모래의 까끌까끌한 질감 등의 미술적 요소에 주의를 기울이고, 케이크를 동백꽃잎과 불그스름한 나뭇잎으로 장식하며 케이크의 꼭대기에 동백꽃 한 송이를 장식하는 과정을 통해 색, 모양, 질감, 공간을 탐색함.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동백꽃잎과 불그스름한 나뭇잎, 젖은 모래, 큰 냄비와 작은 그릇을 활용하여 2층으로 올린 동백꽃잎 케이크를 창의적으로 만듦. 동백꽃잎을 하나씩 둥글게 꽂고, 불그스름한 나뭇잎을 이중으로 꽂아 꾸밈. 화단에서 주운 짧고 가느다란 나뭇가지로 젖은 모래 위를 도화지 삼아 서로의 모습을 그려 주며 창의적 표현을 즐김.

 

자연탐구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유아들은 젖은 모래는 마른 모래보다 잘 뭉쳐지기도 하지만 모래이기 때문에 잘 부스러진다는 특성을 자연스럽게 탐색함.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들이 춤을 추고 있어요.” 유아는 일상에서 아름다움과 경이감을 느끼고 즐기며 표현하는 풍부한 감성을 가진 존재이다. 예술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