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영역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7. 10:37

본문

728x90

 

썸네일[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1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1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영역

“얘들아! 여기 꿀벌이 있어.”

유아는 호기심이 넘치는 과학자다. 궁금한 것에 대해 답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탐구하며 이를 즐긴다. 자연탐구 영역은 유아가 물질, 사물, 자연현상, 동식물 등의 특성과 변화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다양한 경험과 관련된 내용이다. 교사는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스스로 궁금증을 해결해 가도록 돕는다. 또한 유아가 주변의 동식물, 생명,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며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사람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실천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목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2)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자연탐구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해 보면서, 생명과 자연환경을 존중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탐구과정 즐기기’는 유아가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즐겁게 탐색하는 모습을 반영하여 제시하였다.

•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는 일상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 방식으로 탐구하는 유아의 경험을 반영한 것이다.

• ‘자연과 더불어 살기’는 유아가 생명과 자연환경의 소중함을 경험하는 내용으로 새롭게 편성한 것이다. 기존 누리과정에서 사회관계 영역의 세부 내용인 ‘자연과 자원을 아끼는 습관을 기른다’ 와 자연탐구 영역의 내용인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와 ‘자연현상 알아보기’의 세부 내용들을 종합하여,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한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탐구과정 즐기기’ 유아가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 내용이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유아가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하고,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보고,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하며, 길이와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하고, 반복되는 규칙을 찾아보고, 모은 자료들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며,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생활 속의 문제를 다양하게 탐구하는 내용이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유아가 주변의 동식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기며,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 내용이다.

 

 

[내용]

 

<탐구과정 즐기기>

목표-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내용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이해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유아가 물질, 물체, 동식물, 자연현상 등에 호기심을 가지고, 놀이에서 지속적으로 궁금한 것을 찾아가거나 표현하는 내용이다.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유아가 궁금한 것을 알아보기 위해 관찰, 비교, 분류, 예측, 실험 등의 다양한 탐구과정을 자발적으로 즐기는 내용이다.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탐구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또래나 교사와 함께 공유하고,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 유아들의 모래 구덩이 만들기가 계속되고 있다.. 오늘은 유아들이 모래 속으로 물을 붓는다. 한 유아가 “물이 자꾸 없어져.”라고 말한다. 옆에 있던 유아들도 함께 “왜 자꾸 없어지지?”, “땅을 더 파야 해.”, “아니야, 빨리 물을 부어야 해.”라고 이야기 나누며 물이 스며드는 것에 호기심을 가진다.

• 어제는 메뚜기를 발견하여 관찰하던 유아들이 오늘은 방아깨비를 이리저리 살펴보며 이야기를 나눈다.

수연: 방아깨비 발밑이 찐득찐득해. 너도 해볼래?

가현: 약간 간지러운데, 찐득해. 풀에 붙으려고 그런가 봐.

규리: 음...먹이를 잡아먹으려고 그런 거야.

수연: 이거 봐. 찐득한 발로 내 손을 잡으려고 하는 것 같아.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목표-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내용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내용이해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유아가 주변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친숙한 물체나 물질의 크기, 모양, 색, 냄새, 소리, 질감과 같은 기본적 특성에 관심을 갖는 내용이다. 나아가 그 물체나 물질을 자르고 섞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시켜 보며,, 변화되는 특성과 변화되지 않는 특성이 무엇인지 탐색해 보는 내용이다.

•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유아가 일상에서 수에 관심을 가지고, 수량을 세어 많고 적음 및 수량의 변화를 알아보는 내용이다.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유아가 자신과 물체를 기준으로 앞, 뒤, 옆, 위, 아래 등 공간 안에서 위치와 방향을 알아가는 내용이다. 유아가 주변 환경에서 네모나 세모, 둥근 기둥, 상자 모양 등을 찾고 다양한 모양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가는 내용이다.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길이나 무게 등 측정 가능한 속성을 알고, 이 속성을 기준으로 물체를 비교하여 순서 지어 보는 내용이다. 이 과정에서 유아는 자신의 신체를 비롯하여 다양한 물체를 활용하고, 다양한 비교 어휘를 사용하면서 순서를 지어보는 내용이다.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유아가 생활 주변에서 사물이나 사건의 양상이 일정한 순서로 반복 배열되는 것에 관심을 갖고 즐기며, 반복되는 배열에 숨어 있는 질서와 규칙을 발견하여 다음에 올 것이 무엇인지를 예측하는 내용이다.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흥미와 관심에 따라 필요한 자료를 다양한 방법으로 모으고, 수집한 자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색하며. 이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다양한 기준(예: 모양, 크기, 색깔 등)에 따라 정리하고 조직해 보는 내용이다.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가지고 직접 사용해 보면서, 도구와 기계가 우리의 생활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 우리밀 과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유아들은 버터와 계란, 밀가루를 숟가락으로 휘저으며 놀라운 표정으로 말한다. “어? 이것 봐! 반죽이 점점 갈색으로 변하고 있어.”, “색깔이 진하게 변한다.”, “점점 찐득찐득해지고있어.”, “섞는 게 힘들어. 이제 네가 해 봐.”

• 유아들이 모여하고 싶은 놀이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민지: 야, 우리 같이 놀자. 뭐할까?

현우: 나는 술래잡기.

민지: 나는 꼬마야 줄넘기할래.

현우: 우리 손들어서 정하자. 술래잡기하고 싶은 사람 손! ... 한 명, 두 명, 세 명. 그러면 줄넘기하고 싶은 사람 손!

민지: 똑같잖아. 술래잡기도 3명이고, 줄넘기도 3명이잖아.

• 유아들이 숨바꼭질을 한다. 한 유아가 “선생님, 쉿! 나 여기 밑에 숨어 있다고 말하면 안돼요.”라고 말하곤 미끄럼틀을 올라가는 계단 아래쪽으로 들어가 숨는다. “내 앞에 계단이 있으니까 친구들에게 난 잘 안 들키겠지? 하하”라고 혼잣말을 하며 웃는다.

• 복도에서 5세 수진이가 3세 승우와 4세 민석이를 만난다. 수진이가 “내가 키 재 줄게. 너희 둘이 여기에 서 봐.”라고 말한다. 승우와 민석이가 등을 마주 대고 서자 수진이는 “니가 좀 더 큰데. 내가 누가 무거운지도 봐줄게.”하며 두 유아를 차례로 뒤에서 두 팔로 안고 들어 올린다. 수진이는 “너보다 얘가 좀 더 무거워.”하며 웃는다.

• 바깥 놀이터에서 유아가 친구들에게 “우리 이 열매 모으자. 개미는 이걸 좋아하거든.” 하며 제안하자, 유아들이 “여기 많다.”라고 말하며 바닥에 떨어진 작은 열매를 줍기 시작한다. 한 유아가 솔방울을 내밀자, “아니야. 솔방울은 너무 커, 좀 작은 게 필요해. 동그랗게 이거랑 똑같이 생긴 것만.”하고 말한다. 잠시 후 유아들이 주운 열매를 모으고, “이것 봐, 진짜 다 똑같은 열매다.”, “그런데 여기 빨간 건 잘 익은 건가?”, “내일 오면 개미가 빨갛게 익은 건 다 먹었겠지?”라고 말하며 빨간 열매와 초록 열매를 골라낸다.

• 유아들이 선생님과 함께 콩나물무침 요리를 하고 있다. 작은 절구를 보던 한 유아가 “와!맷돌이다.”라고 말하자, 다른 유아들이 “저건 콩콩 찧는 거야.”, “맷돌이 아니고...?” 하며 선생님을 쳐다본다. 선생님은 “이건 절구인데.”라고 말하자, 유아들이 “오늘 콩나물 무침에 쓰려고요?”하고 묻는다. 선생님은 “그래. 이걸로 깨소금을 만들어 볼까?”라고 말하며 절구 안에 깨를 넣는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목표-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내용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내용이해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등·하원, 산책, 바깥 놀이터, 교실에서 접할 수 있는 동식물을 관찰하거나 직접 길러 보면서, 동식물의 특성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내용이다.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유아가 동식물뿐만 아니라 동식물이 살아가기에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생명체로서 소중히 여기는 내용이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유아가 낮과 밤, 날씨, 계절의 변화를 느끼고, 자연의 변화가 자신의 옷차림, 놀이 등 일상생활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고적 절하게 대처하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 성민: 저, 도토리 엄청 주웠어요.

교사: 벌써 도토리가 떨어져 있었어?

성민: 네. 다람쥐들이 도토리를 많이 먹으라고 조금만 주웠어요.

교사: 어머! 네가 주워온 도토리를 보니까 정말 가을이 온 걸 알겠구나. 네 말대로 다람쥐들은 맛있는 도토리를 먹는 가을이라서 신나겠다.

성민: 저는요. 가을이 제일 좋아요.

교사: 아~ 그렇구나. 왜?

성민: 가을은 진짜 시원하잖아요. 난 더운 날씨가 싫어요.

• 유아가 개미를 발견하고 모두 놀란다. “야개미다.”, “여기 봐.”, “으~악”, “무서운 거아니야.” 한 유아가 “열매 같은 걸 가져가나봐. 무겁겠다.”, “배가 고픈가 봐.”, “어디로가지?”, “밟지 마.”라고 이야기하며 개미가 지나갈 수 있도록 몸을 옆으로 비키며 개미를 쳐다본다.

 

 

 

[2019개정누리과정]자연탐구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자연탐구 영역의 통합적 이해 꿀벌처럼 첫 번째 날 유아들은 바깥 놀이터에서 바닥에 힘없이 널브러져 있는 벌을 발견한다. “아! 여기 벌이 있어. 죽었나 봐!” 유아의 외침에 화단에서 곤충을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