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0. 31. 10:12

본문

728x90

썸네일[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의사소통1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의사소통1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 저기 저 사람 봐. 날아가고 있어.”

유아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관계를 맺는 능동적인 의사소통자이다. 유아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며 소통하는 것을 즐기고, 책과 이야기에 관심을 갖는다. 의사소통 영역은 유아가 다른 사람과 소통하며, 일상에서 만나는 글자나 상징에 관심을 가지고 책과 이야기를 즐기는 경험과 관련된 내용이다.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적절하게 말하는 경험을 통해 바른 언어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유아가 아름다운 우리말이 담긴 책과 이야기에 흥미를 가지고 언어가 주는 재미와 상상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의사소통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듣고 말하기를 즐기며, 주변의 상징을 읽고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써보기에 관심을 가지며, 다양한 책과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으로 구성 하였다.

 

• 유아의 듣고 말하는 경험이 분리되지 않음을 고려하여 기존 누리과정의 ‘듣기’와 ‘말하기’를 ‘듣기와 말하기’로 제시하였다.

• 유아의 읽고 쓰는 경험이 분리되지 않음을 고려하여 기존 누리과정의 ‘읽기’와 ‘쓰기’를 ‘읽기와 쓰기에 관심가지기’로 제시하였다.

• 유아가 동화와 동시,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 등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문학을 즐기는 경험에 중점을 두어 ‘책과 이야기 즐기기’ 내용범주를 새롭게 제시하였다.

 

‘듣기와 말하기’ 유아가 다른 사람의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고, 자신의경험, 느낌, 생각을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하고, 고운 말을 사용하는 내용이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유아가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을 읽으며,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해 보는 내용이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유아가 다양한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며,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끼고,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기는 내용이다.

 

 

[내용]

 

<듣기와 말하기>

목표 -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내용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고운 말을 사용한다.

 

내용이해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유아가 다른 사람이 하는 말과 흥미로운 주제, 익숙한 경험이 담긴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며 듣는 내용이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유아가 상대방에게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자유롭게 말하는 내용이다.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유아가 때와 장소, 대상과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단어와 문장을 선택하여 말하는 내용이다.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유아가 다른 사람이 이야기하는 내용을 듣고 말하는 사람의 생각, 의도, 감정을 고려하여 말하는 내용이다.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유아가 말하는 사람에게 주의를 기울이며 듣는 내용이다. 말을 끝까지 듣고, 자신의 의견을 말하는 내용이다.

• 고운 말을 사용한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유행어, 속어, 신조어, 상대방을 비난하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 유아가 친구들에게 동물원에 놀러 갔던 이야기를 신나고 재미있게 들려준다. 유아는 “나는 호랑이다. 어흥!”하며 눈을 크게 뜨고, 목소리를 굵고 거칠게 한다. 이어 원숭이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가늘고 날카로운 음성으로 바꿔 말한다. 옆에서 이야기를 듣던 유아들이 원숭이 동작과 목소리를 흉내 내며 웃는다.

•유아들이 병원 놀이를 한다. 의사 역할을 하는 유아가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라고 묻자 환자 역할을 하는 유아가 “의사 선생님, 배가 너무 아파요.”라고 말하며 배를 움켜쥔다. 의사가 진찰을 한 후 옆에 있던 간호사 역할을 하는 유아가 “이쪽으로 오세요.주사 맞아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유아들이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수정이가 “나는 아이스크림이 좋아. 왜냐하면 시원하고 달콤...”하고 말을 끝내기도 전에 옆에 있던 우진이가 “나는 짜장면!”하며 끼어든다. 그때 수정이가 “야! 내가 말하고 있잖아. 내 말 아직 안 끝났거든. 기다려봐.”라고 말하며 “아이스크림은 달콤해. 딸기 아이스크림이 제일 좋아. 넌 ?”

•유아가 선생님에게 웃음 참기 놀이를 하자고 제안한다. 선생님이 유아에게 웃음 참기 놀이의 방법을 물어보자, 유아는 자신이 생각한 웃음참기놀이의 방법을 또박또박 설명한다.

유아: 그건... 음... 서로 웃기게 해서 안 웃으면 되는 거예요.

교사: 어머. 정말 재미있겠는데! 여기 친구도 함께 해도 될까?

유아: 네. 같이 하면 더 재밌어요.

교사: 그럼 동생에게 웃음 참기 놀이를 어떻게 하는지 설명해 줄래?

유아: 준서야, 서로 웃기게 해서 안 웃으면 되는 거야. 웃음을 참아야 돼. 알겠지?

선생님, 이제 우리 시작해요.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목표 -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내용이해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에서 말이 글로, 글이 말로 옮겨지는 것에 관심을 갖는 내용이다.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일상에서 자주 보는 상징(표지판, 그림문자 등)이나 글자 읽기에 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유아가 상징이나 글자에는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 정보가 담겨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내용이다.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말을 끼적거리거나 글자와 비슷한 선이나 모양,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 유아가 친구들에게 동물원에 놀러 갔던 이야기를 신나고 재미있게 들려준다. 유아는“나는 호랑이다. 어흥!”하며 눈을 크게 뜨고, 목소리를 굵고 거칠게 한다. 이어 원숭이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는 가늘고 날카로운 음성으로 바꿔 말한다. 옆에서 이야기를 듣던 유아들이 원숭이 동작과 목소리를 흉내 내며 웃는다.

•유아들이 병원 놀이를 한다. 의사 역할을 하는 유아가 “어디가 아파서 오셨어요?”라고 묻자 환자 역할을 하는 유아가 “의사 선생님, 배가 너무 아파요.”라고 말하며 배를 움켜쥔다. 의사가 진찰을 한 후 옆에 있던 간호사 역할을 하는 유아가 “이쪽으로 오세요. 주사 맞아야 합니다.”라고 말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목표 -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내용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내용이해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유아가 책에 흥미를 가지며 책 보는 것을 즐기고 상상하는 즐거움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유아가 동화와 동시를 자주 들으며 우리말의 재미와 아름다움을 느끼는 내용이다.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유아가 끝말잇기, 수수께끼, 스무고개 등 다

양한 말놀이를 즐기는 내용이다. 자신의 경험, 생각, 상상을 기초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 유아가 여러 책을 한꺼번에 쌓아 두고 읽는다. 다른 유아가 와서 “내가 좋아하는 공룡책 여기 있어?”하며 책을 찾는다. 유아가 책장을 넘기며 공룡 이름 맞추기를 하다가 브라키오사우루스가 나오자 “와! 정말 길다. 여기서 여기 끝까지 미끄럼 타면 진짜 재미있겠다.”, “그런데 여기까지는 어떻게 올라가지?”하며 낄낄낄 웃는다.

• 서은이가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한다.

서은: 그 공주님이 사는 성에는 아~주 유명한 사다리가 있어. 그런데 그 사다리는

하늘까지 올라가고, 또 하늘을 넘어가지고~

하영: 우주도 넘어?

서은: 어. 우주에 우주까지도 넘는대.

유아들: 헤엑~~

•3세 반에서 교사가 동시를 읽어 주자 유아들이 서로 “꼬불꼬불?”이라고 말하며 까르르 웃는다. 그리고 유아들은 리본 막대를 휘두르며 “꼬불꼬불”하며 서로 까르르 웃는다.

 

 

 

[2019 개정누리과정]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의사소통 영역의 통합적 이해 '말놀이- 끝없이 이어지는 아이들의 이야기' 유아들이 모여 솔비가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여 지어낸 이야기를 듣고 있다. 솔비는 운율과 리듬을 실어 자신이 상상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