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 5개 영역 이해하기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10. 09:28

본문

728x90

썸네일[2019개정누리과정] 5개 영역 이해하기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 5개 영역 이해하기

 

2019 개정 누리과정 5개 영역 이해하기

◼ 5개 영역 내용 간략화

개정 누리과정은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유지하였으나, 각 영역에 포함되는 범주와 내용을 간략화하였다. 각 영역은 3개의 내용범주를 두어 총 15개의 내용범주로 구성하였다. 각 영역에 포함된 내용은 신체운동·건강 영역 12개, 의사소통 영역 12개, 사회관계 영역 12개, 예술경험 영역 10개, 자연탐구 영역 13개로서 총59개로 간략화하였다. 

 


신체운동·건강 영역 범주와 내용

   
     <신체활동 즐기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 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조금 힘들 것 같지만, 나도 할 수 있어요.” 유아는 몸을 움직여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의 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키고자 하는 힘을 가

atoznara.tistory.com


 


의사소통
 영역 범주와 내용

   
     <듣기와 말하기>
  •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 고운 말을 사용한다.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 책에 관심을 가지고 상상하기를 즐긴다.
  •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 저기 저 사람 봐. 날아가고 있어.” 유아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관계를 맺는 능동적인 의사소통자이다. 유아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atoznara.tistory.com



사회관계 영역 범주와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더불어 생활하기>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사회에 관심가지기>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사회관계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사회관계 영역 “내가 도와줄게.” 유아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주변 사람과 관계를 맺어 나가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한다. 유아는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와 세

atoznara.tistory.com


 


예술경험 영역 범주와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들이 춤을 추고 있어요.” 유아는 일상에서 아름다움과 경이감을 느끼고 즐기며 표현하는 풍부한 감성을 가진 존재이다. 예술

atoznara.tistory.com



자연탐구 영역 범주와 내용

   
    <탐구과정 즐기기>

  •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자연과 더불어 살기>
  •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영역 “얘들아! 여기 꿀벌이 있어.” 유아는 호기심이 넘치는 과학자다. 궁금한 것에 대해 답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탐구하며 이를 즐긴다. 자연

atoznara.tistory.com

 

◼ 총론과 영역별 내용의 관계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 총론에서는 5개 영역을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지 안내하고 있다. 교사는 영역별 내용을 총론의 해설과 연계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교사가 숙지해야 할 주요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 (구성의 중점 ‘라’항)

•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편성·운영 ‘라’항)

•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교수·학습 ‘가’항)

•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교수·학습 ‘나’항)

•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교수·학습 ‘마’항)

 

◼ 유아의 실제 경험 강조

59개 내용은 연령으로 구분하지 않고 3~5세의 모든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연령별로 나누어 제시하지 않은 이유는 유아가 늘 자신의 방식에 따라 가장 적합하게 놀이한다는 유아 경험의 실제를 존중하기 위해서이다. 교사는 59개의 내용을 유아의 놀이 특성과 연계하여 융통성 있게 이해하고 유아의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실천할 수 있다.

 

◼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주의 연계

개정 누리과정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범주는 그 의미가 서로 연계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해설은 ‘목표 및 내용범주 이해하기’에 함께 제시하였다. 이는 유아가 59개의 내용을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며 목표를 경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 ‘내용 이해’와 ‘유아 경험의 실제’를 연계하여 제시

개정 누리과정은 59개 내용을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제시하였다.

교사는 이를 가르쳐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유아가 놀이하며 자연스럽게 배우는 경험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하여 개정 누리과정은 영역별 내용에 대한 설명을 유아 경험의 실제와 연계하여 제시하였다. 59개 내용에 대한 설명은 ‘내용 이해’로, 유아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내용은 ‘유아 경험의 실제’로 함께 제시하여 교사가 영역별 내용과 유아의 경험을 바로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내용이해’-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유아가 자신의 신체에 관심을 가지며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알고 다양하게 움직이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물놀이를 하기 전, 교사와 유아들이 함께 체조를 한다. 목을 오른쪽 왼쪽으로 번갈아 가며 돌리고, 어깨를 으쓱거리고, 허리에 손을 얹고 허리를 돌리고, 무릎을 구부렸다가 펴고, 손목과 발목을 돌린다.

 

59개 내용은 유아의 놀이에서 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험이므로, ‘내용이해’와 ‘유아 경험의 실제’ 예시는 일대일 대응 방식으로 기술하지 않았다. 따라서 ‘내용 이해’와 ‘유아 경험의 실제’의 예시 수는 범주마다 다르다.

 

 

◼ 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영역별 해설의 마지막 부분인 「○○영역의 통합적 이해」에서는 놀이 사례를 하나씩 제시하고, 각 놀이 사례에서 5개 영역의 내용이 어떻게 통합적으로 나타나는지 해설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가 유아의 놀이를 59개의 내용별로 이해하지 않고,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사는 유아가 5개 영역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경험하며 추구하는 인간상을 향해 성장해 간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는 놀이에 따라 5개 영역중 일부 영역을 놀이와 연결 지을 수 있으며, 교사마다 놀이에 대한 이해와 해석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59개 내용 설명과 평가를 연계할 때의 유의점

59개 내용의 해설에 제시한 ‘유아 경험의 실제’ 및 ‘○○영역의 통합적 이해’는 놀이 분석 사례나 평가의 예시가 아니다. 이 예시들은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서 이루어지는 배움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설명이다. 교사는 이 설명을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의미와 배움을 연계하여 이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해설서에 제시된 59개의 내용을 유아의 발달 및 성취기준으로 인식하여 개별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틀로 활용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