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사회관계 영역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2. 09:41

본문

728x90

썸네일[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사회관계 1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사회관계 1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사회관계 영역

“내가 도와줄게.”

유아는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주변 사람과 관계를 맺어 나가며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존중한다. 유아는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와 세상에 대해 알고 싶어 한다.. 사회관계 영역은 유아가 자기 자신과 다양한 삶의 모습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의미 있는 경험과 관련된 내용이다. 교사는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고 가치 있는 사람으로 여기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도록 돕는다. 또한 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와 주변 세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적응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목표]

자신을 존중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진다.

 

1)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

2)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3)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친구와 가족 또는 다른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유아가 속한 지역사회와 우리나라,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갖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나를 알고 존중하기’는 기존 누리과정의 ‘나’와 관련된 세부 내용을 통합하여 새롭게 제시하였다.

• 유아가 자신과 가장 가까운 가족 및 친구를 중심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경험하는 사회적 가치나 태도를 ‘더불어 생활하기’로 통합하여 제시하였으며,, 또한 예(禮), 존중, 배려, 협력 등의 인성 덕목을 반영하였다.

• ‘사회에 관심 가지기’에서는 문화 다양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나를 알고 존중하기’ 유아가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것과 자신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표현하며,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해 봄으로써, 긍정

적인 자아존중감과 자율성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더불어 생활하기’ 유아가 가족의 의미와 소중함을 알며, 친구와 서로 돕고 양

보, 배려, 협력하며 사이좋게 지내고, 사람들마다 감정, 생각, 행동이 각기 다름을

알고 존중하여, 친구와의 갈등을 여러 가지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내용이다.

또한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른 태도로 말하고 행동하며, 사회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키는 내용이다.

‘사회에 관심 가지기’ 유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자신이 사는 지역에 관심을 가

지고 탐구하며, 우리나라의 상징, 언어, 문화를 알아 가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는 내용이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지

고 존중하는 경험을 담고 있다.

 

[내용]

 

<나를 알고 존중하기>

목표- 이해하고 존중한다.

 

내용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내용이해

• 나를 알고 소중히 여긴다.- 유아가 자신을 나타내는 나이, 성별, 모습 등에 대해 알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며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는 내용이다.

•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알고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내용이다.

•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스스로 한다.- 유아가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자신감을 가지며 자율적으로 실천해 가는 내용이다.

 

유아경험의 실제

• 5세 반 유아들이 숨바꼭질을 하려고 모여든다. 유아가 “나는 진짜 잘 숨을 수 있어.”라고 말하자, 다른 유아들이 “나도 잘하거든. 나는 몸이 작아서 아무 데나 숨을 수 있어.”, “나도 잘 숨거든!”이라고 말한다. 이때 다른 유아가 “나도 할래.”하며 다가온다. 먼저 숨바꼭질을 하던 유아가 “너는 늦게 왔으니까 먼저 술래 해!”라고 말한다. 늦게 온 다른 유아는 “그런 게 어딨어! 네가 하기 싫어서 그런 거잖아. 가위바위보로 정해. 나도 술래 하기 싫다고!”라고 말한다.

• 유아가 등원하자마자 선생님에게 오늘 자신이 도우미인 것을 확인하며 말한다. “저는 도우미 하는 날이 좋아요. 저는 화분에 물 주는 것도 잘하고, 친구들에게 간식을 나눠 주는 것도 잘할 수 있어요.”라고 말한다. 선생님이 “그럼 오늘의 도우미는 제일 먼저 무엇을 할 생각이야?” 라고 웃으며 묻자, “화분에 물 주러 가야지”라고 말하며 물을 뜨러 화장실 쪽으로 간다.

 

<더불어 생활하기>

목표-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낸다.

 

내용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내용이해

• 가족의 의미를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유아가 자신의 가족 구성원을 알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며, 가족은 서로 돕고 살아간다는 것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가족의 구성원이 다양함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이다.

• 친구와 서로 도우며 사이좋게 지낸다.- 유아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는 즐거움을 느끼고 친구와 서로 도우며 배려하고 협력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내용이다.

• 친구와의 갈등을 긍정적인 방법으로 해결한다.- 유아가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제대로 표현하고, 배려, 양보, 타협 등을 통해 해결하는 내용이다.

• 서로 다른 감정, 생각, 행동을 존중한다.- 유아가 다른 사람들의 감정, 생각, 행동에 관심을 갖고 감정, 생각, 행동이 서로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내용이다.

• 친구와 어른께 예의 바르게 행동한다.- 유아가 친구와 어른께 배려, 존중, 공경하는 마음을 담아 예절을 실천하는 내용이다.

• 약속과 규칙의 필요성을 알고 지킨다.- 유아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약속과 규칙이 있음을 이해하는 내용이다. 상황에 따라 필요한 약속과 규칙을 의논하여 정하고 지키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 4세 유아는 가족과 지냈던 일에 대해 그림을 그리며 웃으면서 말한다. “엄마, 아빠랑 캠핑 갔는데 정말 재미있었어요. 아빠가 밥하고 고기를 구웠고, 엄마는 식탁을 차렸어요. 저는 물컵을 꺼냈어요. 밥을 다 먹고 나서, 같이 공놀이도 하면서 놀았어요.”

• 유아들이 도화지에 물감을 흘리면서 무늬를 만들고 있다. 4세 수연이가 높은 위치에서 물감을 흘러내리게 하다가 물감이 현우의 팔에 튄다. 현우가 얼굴을 붉히며 “야! 내 팔에 물감이 튀었잖아!”라고 말하자 수연이는 “미안해, 이제 작게 뿌릴게.”라고 말하며 아까보다 낮은 위치에서 물감을 흘러내리게 한다.

• 유아들이 고무줄 뛰기를 하고 있다. 고무줄 뛰기를 하고 싶은 유아들이 많아지자 서로 먼저 뛰겠다고 큰소리로 이야기한다. 5세 유아들이 누가 먼저 할지 순서를 정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때, 우재가 “우리 먼저 온 순서대로 여기 이름을 적으면 되잖아.”라고 말하더니 3세 도하 손을 잡아 이끈다. “도하야, 아까 네가 제일 먼저 왔지? 여기에 네 이름 적어 봐. 못 적으면 형아가 적어 줄까?”라고말한다.

• 5세 유아가 ‘가위바위보’하여 이긴 사람이 한 계단씩 올라가는 놀이를 한다. 먼저 계단을 올라간 두 유아가 계단을 다 오르지 못한 유아를 남겨 두고 미끄럼틀로 뛰어간다. 혼자 남은 유아가 “나 혼자만 여기 있잖아.”하며 울먹이자, 미끄럼틀로 뛰어가던 유아가 되돌아와 친구의 어깨를 두어 번 토닥이며 “같이 가자.”라고 말한다. 그리고 손을 잡고 함께 계단을 올라 미끄럼틀 쪽으로 달려간다.

• 실내 놀이를 마친 뒤 5세 반의 몇몇 유아들이 놀이할 때 불편한 점이 있었다고 말한다. 하선이가 “우리끼리 약속 좀 만들어야겠다.”라고 말하자 유아들이 매트 위에 모여 앉았고,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누며 놀이 약속을 정한다. 다음날, 유아들끼리 정한 약속을 교사는 색종이에 적어 칠판에 붙여준다. 한 유아는 놀이 약속 옆에 손가락 도장을 찍으며 “내가 지킬 수 있는 약속이 이거야.”라고 말한다.

 

<사회에 관심가지기>

목표- 우리가 사는 사회와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내용이해

• 내가 살고 있는 곳에 대해 궁금한 것을 알아본다.- 유아가 자주 접하는 가까운 주변 지역과 이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궁금한 것을 알아보며, 지역 구성원으로서 유대감과 소속감을 느끼는 내용이다.

• 우리나라에 대해 자부심을 가진다.- 유아가 우리나라의 전통에 친숙해지고, 우리나라의 상징, 언어, 문화 등을 경험하면서, 우리나라에 대해 자랑스러운 마음을 가지는 내용이다.

• 다양한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유아가 다른 나라의 다양한 문화와 생활양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내용이다.

 

유아 경험의 실제

• 유아들이 함께 블록으로 동네를 만든다. 유아들은 도서관을 만들면서 이야기를 나눈다. “여기는 도서관! 우리 도서관 가봤지? 우리 동네에 도서관이 있으니까 좋다. 그치?”, “응, 선생님한테 내일 또 도서관 가자고 말씀드리자.” • 바깥 놀이터에서 유아들과 선생님이 이야기를 나눈다.

우 재: 너희들은 우리나라에서 누가 제일 좋아?

유아들: 이순신 장군! 세종대왕!

교 사: 왜 좋아하는데?

시 연: 한글을 만들었잖아요. 나는 한글을 진짜 잘 쓰는데, 한번 보세요. (모래 바닥

에 나뭇가지로 자신의 이름을 쓴다.)

유아들: 나도 내 이름 써야지, 아! 맞다. 내일한글날이라 했지.

 

 

 

[2019 개정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통합적 이해(5개 영역의 통합적 이해)

사화관계 영역의 통합적 이해 알겠어. 미안해! 하원 시간, 우주는 놀이를 계속하고 있는 서연이에게 블록 정리를 하자고 말한다. 우주: (서연이의 귀 뒤쪽에 대고) 이제 블록 정리하는 시간이야!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