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5. 10:36

본문

728x90

썸네일[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1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1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들이 춤을 추고 있어요.”

유아는 일상에서 아름다움과 경이감을 느끼고 즐기며 표현하는 풍부한 감성을 가진 존재이다. 예술경험 영역은 유아가 자연, 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찾아보고 느끼며, 다채롭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을 표현해 보고,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하는 경험과 관련된 내용이다. 교사는 유아가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풍부한 감수성을 기르도록 돕는다. 또한 유아가 다양한 예술 감상을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예술 표현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가치를 존중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목표]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1)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3)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예술경험 영역의 목표와 내용범주는 유아가 자연, 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의 예술에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며,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존중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유아가 자연과 생활,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는 경험을 반영하여 ‘아름다움 찾아보기’를 새롭게 편성하였다.

• ‘창의적으로 표현하기’에서는 유아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예술 감상하기’에서는 유아가 다양한 예술을 통해 상상하기를 즐기고,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예술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강조하였다.

 

‘아름다움 찾아보기’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는 내용이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유아가 노래를 즐겨 부르고,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보며, 자유롭게 움직이며 춤추고,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표현하며, 경험과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예술 감상하기’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기고,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하며, 우리 고유의 전통 예술에 친숙해지는 내용이다.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목표-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내용

•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내용이해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유아가 자신의 주변에서 만나는 자연, 공간, 사물 등의 아름다움을 풍부하게 느끼며 즐기는 내용이다.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유아가 주변의 자연과 생활에서 다양한 소리나 리듬 등의 음악적 요소, 색이나 형태등과 같은 미술적 요소를 발견하고, 사물이나 동식물의 움직임에서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내용이다.

 

유아경험의 실제

• 벚꽃이 바람을 타고 눈처럼 휘날린다. 유아들이 “저것 봐! 눈이 오는 것 같아. 분홍색 눈이야. 정말 예쁘다!”하며 감탄한다. 유아들은 하늘을 향해 고개를 들고 두 팔을 벌리며 흩날리는 벚꽃 잎을 맞기도 하고, 바람결에 날아가는 벚꽃잎을 쫓아다니기도 한다. 그리고 땅에 떨어진 벚꽃잎을 조심스럽게 다루며 한 잎 한 잎 줍기도 한다.

• 유아는 바깥 놀이터에서 스카프를 재빠르게 높이 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하며 바람에 스카프를 날려보기도 한다. 스카프가 펄럭 이고 날아가는 모습을 보며 “바람 따라 춤추는 것 같아.”, “파도같이 움직여.”하며 즐거워한다.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목표-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내용

• 노래를 즐겨 부른다.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내용이해

• 노래를 즐겨 부른다.- 유아가 흥얼거리거나 친구들과 함께 소리와 박자 등을 느끼고 노랫말을 바꾸어 불러 보며 노래 부르기를 즐기는 내용이다.

•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유아가 자신의 신체, 주변의 사물, 리듬 악기 등을 사용하여 소리와 리듬을 창의적으로 만들어 보는 내용이다.

•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나아가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자신의 신체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유아가 자연과 생활에서 발견한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표현하는 내용이다.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 등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이다.

•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유아가 자신의 경험, 다양한 상황, 이야기를 자유롭게 상상하며 극놀이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기는 내용이다.

 

유아경험의 실제

• 유아가 바깥 놀이터의 소꿉놀이 그릇을 모두 뒤집어 펼쳐 놓고 숟가락으로 여기저기 두드린다. 이때 교사가 지나가자, “선생님, 들어 보세요. 소리가 모두 달라요. 저는 지금 피아노 치고 있어요.”하며 최근에 배운 새 노래 ‘유리창에 예쁜 은구슬’을 흥얼거린다. 선생님은 “오! 정말 소리가 다르네. 정말 피아노 치는 것 같네.”하며 유아의 곁에서 함께 노래한다.

• 유아가 창문 밖으로 나뭇잎이 바람에 날리는 모습을 보며 큰 소리로 “와! 저것 봐. 나뭇잎이 데굴데굴 잘도 굴러가고 있어!”라고 말한다. 잠시 후 유아는 교실에 있는 리본 막대를 들고 동그랗게 흔들면서 “나뭇잎이 동글동글 굴러가고 굴러가고.”라고 흥얼거린다.

• 유아가 친구들에게 꿀벌놀이를 하자고 제안한다.

수진: 나는 여왕벌 할래. 너희들은 모두 일벌해. 아이 배고파. 일벌들아 꽃에게 가서 꿀을 가져와.

유찬: (날갯짓하며 교실을 한 바퀴 돌아와 수진이에게 손을 내밀며) 이건 꿀이야. 자, 먹으세요!

승민: 나는 말벌이야. 너희들은 꿀벌이니까도망가야 돼. 웽웽.

꿀벌 역할을 맡은 두 유아가 “으악!”하며 달아난다. 이 모습을 보고 있던 희원이와 민이가 “애들아, 잠깐 기다려봐. 우리가 꿀벌집 만들어 줄게.”라고 말하며 상자, 사인펜, 물감 등을 가지고 모인다.

 

 

<예술 감상하기>

목표-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내용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내용이해

•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이나 음악, 춤, 미술작품, 극 등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고 자유롭게 상상하기를 즐기는 내용이다.

•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유아가 자신과 또래의 작품, 음악, 춤, 미술작품, 극 등에 포함된 다양한 표현을 존중하는 내용이다.

•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유아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음악, 춤, 미술, 건축물, 극 등에 관심을 가지고 전통 예술을 감상하며 우리나라 문화에 친숙해지는 내용이다.

 

유아경험의 실제

• 유아들이 분홍색 한지를 구기고 찢어서 꾸민 봄꽃 작품을 감상하며 “와! 예쁘다. 어! 이건 어떻게 했지? 이렇게 하니까 진짜 꽃 같다. 꽃 냄새 맡아보자.. 흠, 꼭 봄꽃 요정이 나타날 것 같아, 그치?”하며 친구와 마주 보고 웃는다.

• 유아들이 ‘밀양 아리랑’을 들으며 장구를 자유롭게 두드린다. 한 유아가 “얘들아! 날 좀 보소.”하고 노래를 흥얼거리며 두 손으로 장구를 두드린다. 옆에 있던 유아가 장구를 세운 후 두드리며 “나는 세워서 두드려야지. 2개로도 할 수 있어.”라고 말한다. 그러니까 옆에서 바라보던 유아가 “어? 세워서도 할 수 있네. 그렇게 쳐도 좋은 것 같다.”

 

 

[2019개정누리과정]예술경험 영역 신구비교

예술경험 영역 신구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목 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1.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