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자연탐구 영역 신구비교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25. 11:30

본문

728x90

썸네일 [2019개정누리과정]자연탐구 영역 신구비교
[2019개정누리과정]자연탐구 영역 신구비교

 

자연탐구 영역 신구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목 표

호기심을 가지고 주변세계를 탐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수학적·과학적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1. 주변의 사물과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2. 생활 속의 여러 상황과 문제를 논리·수학적으로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초 능력을 기른다.
3. 주변의 관심 있는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을 탐구하기 위한 기초능력을 기른다.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탐구하는태도기르기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 호기심을 갖는다.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는다. 주변 사물과 자연세계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갖고 알고자 한다.
탐구과정
즐기기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과정에 흥미를 갖는다.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한다. 궁금한 점을 알아보는 탐구과정에 참여하고 즐긴다.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갖는다.
탐구기술
활용하기
  일생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등의 방법을 활용해 본다. 일상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탐색, 관찰, 비교, 예측 등의 탐구기술을 활용해 본다.

 

 

▽▼ ▽

 

 

2019 개정 누리과정
목 표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가진다.

1) 일상에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긴다.
2) 생활 속의 문제를 수학적, 과학적으로 탐구한다.
3) 생명과 자연을 존중한다.
개정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탐구과정
즐기기
주변 세계와 자연에 대해 지속적으로 호기심을 가진다.
궁금한 것을 탐구하는 과정에 즐겁게 참여한다.
탐구과정에서 서로 다른 생각에 관심을 가진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수학

탐구
하기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생활 속에서 수에 관심을 갖는다.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 생활 속에서 사용되는 수의 여러 가지 의미를 안다.
구체물 수량의 많고 적음을 비교한다. 구체물 수량에서 ‘같다’, ‘더 많다’, ‘더 적다’의 관계를 안다. 구체물 수량의 부분과 전체 관계를 알아본다.
다섯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에 관심을 갖는다. 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 스무 개 가량의 구체물을 세어보고 수량을 알아본다.
    구체물을 가지고 더하고 빼는 경험을 해본다.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아보기
나를 중심으로 앞, 뒤, 옆, 위, 아래를 알아본다. 위치와 방향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타내 본다. 위치와 방향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나타내 본다.
    여러 방향에서 물체를 보고 그 차이점을 비교해 본다.
물체의 모양에 관심을 갖는다. 기본 도형의 특성을 인식한다. 기본 도형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본다.
  기본 도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해 본다. 기본 도형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모양을 구성해 본다.
기초적인
측정하기
두 물체의 길이, 크기를 비교해 본다.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등을 비교해 본다. 일상생활에서 길이, 크기, 무게, 들이 등의 속성을 비교하고, 순서를 지어 본다.
    임의 측정 단위를 사용하여 길이, 면적, 들이, 무게 등을 재본다.
규칙성
이해하기
생활주변에서 반복 되는 규칙성에 관심을 갖는다.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아본다. 생활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성을 알고 다음에 올 것을 예측해 본다.
  반복되는 규칙성을 인식하고 모방한다. 스스로 규칙성을 만들어 본다.
기초적인
자료 수집
과 결과
나타내기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한다.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수집한다.
같은 것 끼리 짝을 짓는다. 한 가지 기준으로 자료를 분류해 본다. 한 가지 기준으로 분류한 자료를 다른 기준으로 재분류해 본다.
    그림, 사진, 기호나 숫자를 사용해 그래프로 나타내 본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물체의 특성과 변화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탐색한다.
물체를 세어 수량을 알아본다.
물체의 위치와 방향, 모양을 알고 구별한다.
일상에서 길이, 무게 등의 속성을 비교한다.
주변에서 반복되는 규칙을 찾는다.
일상에서 모은 자료를 기준에 따라 분류한다.
도구와 기계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과학

탐구
하기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친숙한 물체와 물질의 특성에 관심을 갖는다. 친숙한 물체와 물질의 특성을 알아본다. 주변의 여러 가지 물체와 물질의 기본 특성을 알아본다.
  물체와 물질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변화 시켜 본다. 물체와 물질을 여러가지 방법으로 변화 시켜 본다.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나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나와 다른 사람의 출생과 성장에 대해 알아본다.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관심 있는 동식물의 특성을 알아본다. 관심 있는 동식물의 특성과 성장 과정을 알아본다.
생명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생명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생명체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갖는다.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생명체가 살기 좋은 환경과 녹색환경에 대해 알아본다.
자연현상
알아보기
돌, 물, 흙 등 자연물에 관심을 갖는다. 돌, 물, 흙 등 자연물의 특성과 변화를 알아본다. 돌, 물, 흙 등 자연물의 특성과 변화를 알아본다.
    낮과 밤, 계절의 변화와 규칙성을 알아본다.
날씨에 관심을 갖는다. 날씨와 기후변화에 관심을 갖는다. 날씨와 기후변화 등 자연현상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간단한 도
구와 기계
활용하기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갖는다.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생활 속에서 간단한 도구와 기계를 활용한다.
도구와 기계의 편리함에 관심을 갖는다. 도구와 기계의 편리함에 관심을 갖는다. 변화하는 새로운 도구와 기계에 관심을 갖고 장단점을 안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자연과 더불어 살기
주변의 동식물에 관심을 가진다.
생명과 자연환경을 소중히 여긴다.
날씨와 계절의 변화를 생활과 관련짓는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영역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자연탐구 영역 “얘들아! 여기 꿀벌이 있어.” 유아는 호기심이 넘치는 과학자다. 궁금한 것에 대해 답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탐구하며 이를 즐긴다. 자연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