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예술경험 영역 신구비교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24. 09:47

본문

728x90

썸네일 [2019개정누리과정]예술경험 영역 신구비교
[2019개정누리과정]예술경험 영역 신구비교

 

예술경험 영역 신구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목 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예술 경험을 즐기며,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1. 자연과 주변 환경에서 발견한 아름다움과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탐색한다.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를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즐긴다.
3. 자연과 다양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며, 풍부한 감성과 심미적 태도를 기른다.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아름
다움
찾아
보기
음악적
요소
탐색하기
다양한 소리,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 리듬등에 관심을 갖는다. 다양한 소리,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 리듬등에 관심을 갖는다. 다양한 소리, 악기 등으로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 리듬 등을 탐색한다.
움직임과
춤 요소
탐색하기
움직임과 춤의 모양, 힘, 빠르기 등에 관심을 갖는다. 움직임과 춤의 모양, 힘, 빠르기 등에 관심을 갖는다. 움직임과 춤의 모양, 힘, 빠르기, 흐름 등을 탐색한다.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자연과 사물의 색, 모양, 질감 등에 관심을 갖는다. 자연과 사물의 색, 모양, 질감 등에 관심을 갖는다. 자연과 사물에서 색, 모양, 질감, 공간 등을 탐색한다.

 

 

▽▼ ▽

 

2019 개정 누리과정
1. 목표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심을 가지고 창의적 표현을 즐긴다.

1) 자연과 생활 및 예술에서 아름다움을 느낀다.
2) 예술을 통해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3) 다양한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개정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아름다움
찾아보기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긴다.
예술적 요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본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예술적표현하기 음악으로
표현하기
간단한 노래를 듣고 따라 부른다.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전래동요를 즐겨 부른다. 전래동요를 즐겨 부른다. 전래동요를 즐겨 부른다.
리듬악기로 간단한 리듬을 표현해 본다. 리듬악기를 연주해 본다. 리듬악기를 연주해 본다.
간단한 리듬과 노래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본다. 간단한 리듬과 노래를 즉흥적으로 만들어 본다. 리듬과 노래 등을 즉흥적으로 만들어 본다.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신체를 이용하여 주변의 움직임을 다양하게 표현하며 즐긴다.
움직임과 춤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움직임과 춤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움직임과 춤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움직임으로 표현한다.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움직인다.
미술
활동으로
표현하기
다양한 미술활동을 경험해 본다.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다양한 미술활동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협동적인 미술활동에 참여한다. 협동적인 미술활동에 참여하여 즐긴다.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한다.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미술활동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를 다양하게 사용한다.
극놀이로
표현하기
일상생활의 경험을 극놀이로 표현한다. 일상생활의 경험이나 간단한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경험이나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소품, 배경, 의상 등을 사용하여 협동적으로 극놀이를 한다. 소품, 배경, 의상 등을 사용하여 협동적으로 극놀이를 한다.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을 통합하여 표현한다. 음악, 움직임과 춤, 미술, 극놀이 등을 통합하여 표현한다.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표현과정을 즐긴다.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표현과정을 즐긴다.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즐긴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노래를 즐겨 부른다.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본다.
신체나 도구를 활용하여 움직임과 춤으로 자유롭게 표현한다.
다양한 미술 재료와 도구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극놀이로 경험이나 이야기를 표현한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예술
감상
하기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음악, 춤, 미술작품,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본다. 다양한 음악, 춤, 미술작품,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보고 즐긴다. 다양한 음악, 춤, 미술작품, 극놀이 등을 듣거나 보고 즐긴다.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전통예술
감상하기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는다. 우리나라의 전통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 해진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예술 감상하기 다양한 예술을 감상하며 상상하기를 즐긴다.
서로 다른 예술 표현을 존중한다.
우리나라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고 친숙해진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예술경험 영역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들이 춤을 추고 있어요.” 유아는 일상에서 아름다움과 경이감을 느끼고 즐기며 표현하는 풍부한 감성을 가진 존재이다. 예술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