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의사소통 영역 신구비교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22. 10:13

본문

728x90

썸네일 [2019개정누리과정]의사소통 영역 신구비교
[2019개정누리과정]의사소통 영역 신구비교

 

의사소통 영역 신구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목 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사용 습관을 기른다.

1.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2.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3.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4.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데 관심을 가진다.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듣기 낱말과
문장 듣고
이해하기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듣는다. 낱말의 발음에 관심을 가지고 비슷한 발음을 듣고 구별한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일상생활과 관련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한다. 다양한 낱말과 문장을 듣고 뜻을 이해 한다.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다.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한다.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한다.
동요, 동시,
동화 듣고
이해하기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즐긴다.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즐긴다. 동요, 동시, 동화를 다양한 방법으로 듣고 이해한다.
  전래 동요, 동시, 동화를 듣고 우리말의 재미를 느낀다. 전래 동요, 동시, 동화를 듣고 우리말의 재미를 느낀다.
바른 태도
로 듣기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듣는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주의 깊게 듣는다.
말하기 낱말과
문장으로
말하기
친숙한 낱말을 발음해 본다. 친숙한 낱말을 정확하게 발음해 본다. 정확한 발음으로 말한다.
새로운 낱말에 관심을 가진다. 다양한 낱말을 사용하여 말한다. 다양한 낱말을 사용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일어 나는 일들을 간단한 문장으로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일어 나는 일들을 간단한 문장으로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일어 나는 일들을 다양한 문장으로 말한다.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해본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말한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말한다.
  주제를 정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주제를 정하여 함께 이야기를 나눈다.
  이야기를 지어 말한다. 이야기 지어 말하기를 즐긴다.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고려하여 말한다.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고려하여 말한다.
상대방을 바라보며 말한다. 차례를 지켜 말한다. 때와 장소, 대상에 알맞게 말한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1. 목표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상상력을 기른다.

1) 일상생활에서 듣고 말하기를 즐긴다.
2) 읽기와 쓰기에 관심을 가진다.
3) 책이나 이야기를 통해 상상하기를 즐긴다.
내용 범주 내용
듣기와말하기 말이나 이야기를 관심 있게 듣는다.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한다.
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사용하여 말한다.
상대방이 하는 이야기를 듣고 관련해서 말한다.
바른 태도로 듣고 말한다.
고운 말을 사용한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읽기에
흥미
가지기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본다.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본다. 주변에서 친숙한 글자를 찾아 읽어 본다.
읽어 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진다. 읽어 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진다. 읽어 주는 글의 내용에 관심을 가지고 읽어 본다.
책 읽기에
관심
가지기
책에 흥미를 가진다. 책 보는 것을 즐기고 소중하게 다룬다. 책 보는 것을 즐기고 소중하게 다룬다.
책의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추측해 본다. 책의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이해한다. 책의 그림을 단서로 내용을 이해한다.
  궁금한 것을 책에서 찾아본다. 궁금한 것을 책에서 찾아본다.
쓰기 쓰기에
관심
가지기
말을 글로 나타내는 것에 관심을 보인다. 말이나 생각을 글로 나타낼 수 있음을 안다. 말이나 생각을 글로 나타낼 수 있음을 안다.
자기 이름의 글자에 관심을 가진다. 자기 이름을 써 본다. 자신의 이름과 주변의 친숙한 글자를 써 본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나 글자로 표
현한다.
쓰기 도구
사용하기
  쓰기 도구에 관심을 가지고 사용해 본다. 쓰기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사용한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말과 글의 관계에 관심을 가진다.
주변의 상징, 글자 등의 읽기에 관심을 가진다.
자신의 생각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로 표현한다.
책과 이야기
즐기기
읽기와 쓰기에 관심 가지기
동화, 동시에서 말의 재미를 느낀다.
말놀이와 이야기 짓기를 즐긴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의사소통 영역 “ 저기 저 사람 봐. 날아가고 있어.” 유아는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며 관계를 맺는 능동적인 의사소통자이다. 유아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