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의 신구대조 2(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 비교)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20. 11:05

본문

728x90

썸네일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의 신구대조 2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의 신구대조 2

 

누리과정의 신구대조

누리과정의 편성·운영 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5)
2019 개정 누리과정
1.편성

가.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나. 5개 영역의 내용을 균형 있게 통합적으로 편성한다.
다. 유아의 발달 특성 및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를 중심으로 편성한다.
라. 반(학급) 특성에 따라 융통성 있게 편성한다.
마. 성별, 종교, 신체적 특성, 가족 및 민족 배경 등으로 인한 편견이 없도록 편성한다.
바. 일과 운영 시간에 따라 심화 확장할 수 있도록 편성한다.

2. 운영
가.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에 의거하여 운영한다.
나. 실내・외 환경을 다양한 흥미 영역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다. 유아의 능력과 장애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라. 부모와 각 기관의 실정에 따라 부모교율을 실시한다.
마. 가정과 지역 사호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바. 교사 재교육을 통해서 누리과정 활동이 개선되도록 운영한다.
1. 편성・운영

다음의 사항에 따라 누리과정을 편성・운영한다.

가. 1일 4~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
나.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
다.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라.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마. 성, 신체적 특성, 장애,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
바.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
사. 가정과 지역 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
아.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



 

누리과정의 교수·학습 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5)
2019 개정 누리과정
3. 교수・학습 방법

가. 놀이를 중심으로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나.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활동을 선택하고 지속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유아의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라. 유아와 교사, 유아와 유아,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주제를 중심으로 여러 활동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바. 실내・실외활동, 정적・동적활동, 대・소집단활동 및 개별활동, 휴식 등이 균형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유아의 관심과 흥미, 발달이나 환경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 유아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2. 교수・학습

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유아를 지원한다.

가.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
나.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
다.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
라. 유아와 유아, 유아와 교사,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마.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
바.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
사. 유아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

 


 

누리과정의 평가 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5)
2019 개정 누리과정
4. 평가

가. 누리과정의 운영 평가

(1) 운영 내용이 누리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가하여 편성・운영되었는지 평가한다.
(2) 운영 내용 및 활동이 유아의 발달 수준과 흥미・요구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3) 교수・학습 방법이 유아의 흥미와 활동의 특성에 적합한지를 평가한다.
(4) 운영 환경이 유아의 발달 특성과 활동의 주제, 내용 및 효율성 등을 고려하여 구성되었는지를 평가한다.
(5) 계획안 분석, 수업 참관 및 모니터링, 평가척도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평가한다.
(6) 운영 평가의 결과를 반영하여 운영 계획을 수정・보완하거나 이후 누리과정 편성・운영에 활용한다.

나. 유아평가
(1) 누리과정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유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한다.
(2) 유아의 지식, 기능, 태도를 포함하여 평가한다.
(3) 유아의 일상 생활과 누리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평가한다.
(4) 관찰, 활동 결과물 분석, 부모면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그 결과를 기록한다.
(5) 유아평가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 및 부모 면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3. 평가

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

가.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

나.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

다.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

라.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누리과정의 신구대조 1 (구성체계, 목적과 목표, 구성중점 비교)>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의 신구대조 1(구성체계, 목적과 목표, 구성중점 비교)

누리과정의 신구 대조 누리과정의 구성 체계 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2015) 2019 개정 누리과정 제1장 누리과정의 총론 I. 구성방향 1. 목적 2. 목표 II. 목적과 목표 1. 편성 2. 운영 3. 교수・학습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