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 ||||
목표 1.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2.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3.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4.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5.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
||||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 ||||
내용 범주 |
내용 | 세부내용 | ||
만3세 | 만4세 | 만5세 | ||
신체인식 하기 |
감각능력기르고 활용하기 |
감각적 차이를 경험한다. | 감각적 차이를 구분한다. |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구분한다. |
감각기관을 인식하고, 활용해 본다. |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알고,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하기 |
신체 조절 하기 |
신체균형을 유지해본다. |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균형을 유지한다. |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균형을유지한다. |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한다. |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 ||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해 본다. | 신체 각 부분을 협응하여 움직임을 조절한다. | 신체 각 부분을 협응하여 움직임을 조절한다. | ||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 본다. |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 본다. |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 본다. | ||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조작운동을 한다. | ||||
기본 운동 하기 |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 걷기, 달리기, 뛰기등 다양한 이동운동을 한다. | 걷기, 달리기, 뛰기등 다양한 이동운동을 한다. | |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 본다. |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인다. |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인다. | ||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자발적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 ||
자신과 다른 사람의운동능력의 차이에 관심을 갖는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를 이해한다. | |||
바깥에서 신체 활동 하기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 |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 하기 |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
▽▼ ▽
2019 개정 누리과정 | |||
목표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3)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
|||
개정누리과정 내용 | |||
내용 범주 | 내용 | ||
신체활동 즐기기 |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 ||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 |||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 |||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 ||||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 ||||
내용 범주 |
내용 | 세부내용 | ||
만3세 | 만4세 | 만5세 | ||
건강 하게 생활 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스스로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
주변을 깨끗이 한다. |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 ||
바른 식생활 하기 |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 몸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 할 수 있다. | ||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 |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킨다. |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킨다. | ||
건강한 일 상생활 하기 |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 ||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 바른 배변습관을 가진다. |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가진다. | ||
질병 예방 하기 |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한다.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
날씨에 맞게 옷을 입는다. |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 |||
내용 범주 | 내용 | ||
건강하게 생활하기 |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 ||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 |||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 |||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 ||||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 ||||
내용 범주 |
내용 | 세부내용 | ||
만3세 | 만4세 | 만5세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안전하게 놀이하기 |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 용한다. |
안전한 놀이장소를 안다. |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 ||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 ||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
교통안전 규칙을 안다. |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지킨다. |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지킨다. |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 ||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한다. |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 |||
내용 범주 | 내용 | ||
안전하게 생활하기 |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 |||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 |||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2019개정누리과정]사회관계 영역 신구비교 (162) | 2023.11.23 |
---|---|
[2019개정누리과정]의사소통 영역 신구비교 (168) | 2023.11.22 |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의 신구대조 2(편성·운영, 교수·학습, 평가 비교) (164) | 2023.11.20 |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의 신구대조 1(구성체계, 목적과 목표, 구성중점 비교) (149) | 2023.11.19 |
[2019개정누리과정]누리과정의 이해- 누리과정의 주요 개정 내용 (148) | 2023.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