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2019개정누리과정]신체운동 건강 영역 신구비교

유아교육/2019 개정누리과정 해설

by atoz나라 2023. 11. 21. 11:04

본문

728x90

썸네일 [2019개정누리과정]신체운동 건강 신구비교
[2019개정누리과정]신체운동 건강 신구비교

 

 

신체운동 건강 신구비교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목표
1. 감각 능력을 기르고,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한다.
2. 신체를 조절하고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른다.
3. 신체 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4.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5.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신체인식
하기
감각능력기르고
활용하기
감각적 차이를 경험한다. 감각적 차이를 구분한다. 감각으로 대상이나 사물의 특성과 차이를 구분한다.
감각기관을 인식하고, 활용해 본다.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여러 감각기관을 협응하여 활용한다.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이기
신체 각 부분의 명칭을 알고, 움직임에 관심을 갖는다.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신체 각 부분의 특성을 이해하고 활용하여 움직인다.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자신의 신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조절과
기본운동
하기
신체 조절
하기
신체균형을 유지해본다.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균형을 유지한다. 다양한 자세와 움직임에서 신체균형을유지한다.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한다.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활용하여 움직인다.
신체 각 부분의 움직임을 조절해 본다. 신체 각 부분을 협응하여 움직임을 조절한다. 신체 각 부분을 협응하여 움직임을 조절한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 본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 본다. 눈과 손을 협응하여 소근육을 조절해 본다.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조작운동을 한다.
기본 운동
하기
걷기, 달리기 등 이동운동을 한다. 걷기, 달리기, 뛰기등 다양한 이동운동을 한다. 걷기, 달리기, 뛰기등 다양한 이동운동을 한다.
제자리에서 몸을 움직여 본다.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인다. 제자리에서 몸을 다양하게 움직인다.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자발적로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신체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신체 활동에 참여한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운동능력의 차이에 관심을 갖는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운동능력의 차이를 이해한다.
바깥에서
신체 활동
하기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규칙적으로 바깥에서 신체 활동을 한다.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
하기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여러 가지 기구를 이용하여 신체 활동을 한다.

 

▽▼ ▽

2019 개정 누리과정
목표
실내외에서 신체활동을 즐기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한다.
1) 신체활동에 즐겁게 참여한다.
2)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3) 안전한 생활습관을 기른다.
개정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신체활동
즐기기
신체를 인식하고 움직인다.
신체 움직임을 조절한다.
기초적인 이동운동, 제자리 운동, 도구를 이용한 운동을 한다.
실내외 신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건강
하게
생활
하기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손과 이를 깨끗이 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스스로 몸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주변을 깨끗이 한다.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주변을 깨끗이 하는 습관을 기른다.
바른
식생활
하기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적당량의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갖는다. 몸에 좋은 음식을 알아본다. 몸에 좋은 음식을 선택 할 수 있다.
바른 태도로 식사한다.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킨다.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식사예절을 지킨다.
건강한 일
상생활
하기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규칙적으로 잠을 자고,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하루 일과에 즐겁게 참여한다.
스스로 화장실에서 배변한다. 바른 배변습관을 가진다. 규칙적인 배변습관을 가진다.
질병 예방
하기
질병의 위험을 알고 주의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날씨에 맞게 옷을 입는다.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날씨와 상황에 알맞게 옷을 입는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건강하게 생활하기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한다.
몸에 좋은 음식에 관심을 가지고 바른 태도로 즐겁게 먹는다.
하루 일과에서 적당한 휴식을 취한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3-5세 연령별 누리과정(2015)
내용체계 및 세부내용
내용
범주
내용 세부내용
만3세 만4세 만5세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놀이하기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를 안전하게 사용한다. 놀이기구나 놀잇감, 도구의 바른 사용법을 알고 안전하게 사
용한다.
안전한 놀이장소를 안다.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안전한 장소를 알고 안전하게 놀이한다.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TV, 인터넷, 통신기기 등의 위해성을 알고, 바르게 사용한다.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교통안전 규칙을 안다.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지킨다. 교통안전 규칙을 알고 지킨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한다.
비상 시
적절히
대처하기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을 알고 도움을 요청한다.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학대, 성폭력, 실종, 유괴상황 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안다.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재난 및 사고 등 비상시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행동한다.

 

▽▼▽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
내용 범주 내용
안전하게 생활하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교통안전 규칙을 지킨다.
안전사고, 화재, 재난, 학대, 유괴 등에대처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2019개정누리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영역별 목표 및 내용해설 신체운동 건강 영역 “조금 힘들 것 같지만, 나도 할 수 있어요.” 유아는 몸을 움직여 놀이하는 것을 좋아하며, 자신의 몸을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키고자 하는 힘을 가

atoznara.tistory.com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