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놀이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2. 3. 09:00

본문

728x90

유아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즐겁게 놀이하면서 자연스럽게 배운다. 
이는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경우에도 동일하다. 

 

 

놀이의 일반적 특성

놀이와 놀이가 아닌 것을 구별하는 중요한 특성은 재미이다. 놀이가 재미있기 때문에 유아는 하고 싶어 하며 자발적으로 참여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놀이는 유아 주도적이다. 또한 재미있는 놀이를 할 때 유아는 놀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다. 이러한 몰입은 학습의 전제 조건이며 놀이 속 경험에 몰입하는 하는 유아는 배움을 얻고 전인적인 발달을 이룰 수 있다. 

 

놀이의 시작, 관심과 흥미

놀이는 유아의 관심과 흥미에서 시작된다. 흥미는 한순간 가지는 즐거움이나 무의미한 흥분이 아니라 유아가 놀이와 활동에 몰립 하게 하는 힘이다.

 

놀의 과정, 경험과 배움

유아는 경험을 통해 배운다. 경험의 사전적 의미는 '자신이 실제로 해보거나 겪어 보는 것 또는 거기서 얻은 지식이나 기능'이다. 유아기 발달특성상 유아가 직접 해보거나 겪어보지 않은 것을 배우기는 어렵다. 따라서 개정 누리과정은 '애써서 가르치기보다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강조한다 결과적으로 유아는 경험을 통한 배움으로부터 전인적 발달을 이루어간다.

 

<관심과 흥미>
유아로 하여금 놀이와 활동에 몰입하게 하는 힘으로 유아의 자발성과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통로 또는 교수전략이 될 수 있다.

<경험>
유아가 놀이와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흥미를 느끼는 순간 몰입과 참여가 일어나며 배움으로 이루어지는 의미 있는 경험이 가능하게 됨

<배움>
유아는 자신의 관심과 흥미에 따라 놀이에 즐겁게 참여하게 되고 놀이 중에 발달에 적합한 경험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배움으로 연결된다.

<전인적 발달>
유아의 관심과 흥미가 재미있는 놀이로 이어지면서 다양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한 배움을 기반으로 전인적인 발달을 이루게 된다.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 특성

 

특수교육대상유아는 장애 또는 기타 발달상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특별한 지원이 요구되는 유아이다. 따라서 '유아'로서의 특성과  '장애 또는 발달적 어려움'으로 인한 요구를 모두 갖고 있다. 

 

유아로서의 특성 → 똑같이 놀아요 → 유아 중심·놀이중심 교육 개별화된 지원을 통한 유아 중심·놀이중심 교육 실행

장애 또는 발달지체로 인한 특성 다른점이 있어요  개별화된 특수교육 지원 개별화된 지원을 통한 유아 중심·놀이중심 교육 실행

 

'유아'로서 특수교육대상유아는 다른 또래처럼 놀이를 즐기며 놀이를 통해 경험하고 배운다. 그러나 때로는 놀이에 참여하고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특별한 지원이 필요할 수 있다. 또 놀이 속 배움의 순간을 포착하고 이를 지원해 줄 필요도 있다. 이러한 지원은 유아 중심·놀이중심 교육을 실행하는 학급이라면 당연히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특수교육대상유아의 경우는 누리과정 운영을 위한 일반적 지원 전략 외에도 특수교육적인 전략이 함께 적용될 필요가 있다. 

 

 

 '유아'로서 특수교육대상유아 

 

특수교육대상유아는 특수교육에 대한 요구를 지니고 있으면서도 동시에 유아기라는 특정 시기의 발달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특수교육적 요구를 고려하기에 앞서 이들은 '유아'라는 사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놀이를 할 때에도 특수교육대상유아라는 특성으로 인한 차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유아기라는 발달 단계에 따른 놀이 특성을 보인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놀이의 일반적 특성과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적용

1. 재미있게 놀고 싶어요.

    · 특수교육대상아유도 재미있게 놀기를 원한다.

    · 유아가 즐거워하거나 재미있어하지 않으면 놀이가 아니다.

    · 유아바다 다양한 벙법으로 놀이 한다. 

    지원방법

     · 유아의 관심과 흥미, 선호도를 관찰하고 활용한다.

     · 놀이의 재미 요소는 유아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 유아에게 적절한 재미 요소를 고려하면서 다양한 놀이 아이디어를 찾아본다.

     · 근접발달영역을 고려하여 유아의 현재 놀이와 행동을 통해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놀이로 확장한다. 

 

2. 놀이를 통한 경험이 중요해요.

   · 특수교육대상유아를 포함한 모든 유아는 직접 경험하면서 배운다.

   · 놀이가 즐거워야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고 직접 경험할 수 있다.

   · 유아 중심  · 놀이중심 교육에서 교사는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지원방법

   · 유아가 놀이에 몰입하여 의미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가능한 유아 주도의 활동을 진행한다.

   · 유아 주도의 놀이 맥락에 따라 지원하기 위해 위계적인 놀이 지원전략을 사용하며 유아가 의미 있는 경험에 몰입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 놀이를 통해 발달적으로 적절한 경험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며 누리과정 5개 영역의 경험을 참조한다.

 

3. 놀이를 통해 배워요

   · 즐거운 놀이를 통한 배움은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도 중요한 가치이다.

   · 놀이 참여와 몰입은 배움의 전제조건이다.

   · 놀이 중에는 배움을 위한 결정적 순간이 있으며 이를 지원하는 것은 교사의 중요한 역할이다.

   · 활동 중심  · 놀이중심 삽입교수는 자연스러운 유아교육 환경에서 놀이를 통해 개별화교육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개발된 전략이다. 

  지원방법

   ·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른 발달영역 목표 선정을 위해 놀이 상황에서 충분한 관찰을 실시한다.

   · 다양한 놀이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놀이 맥락에서 나타나는 배움의 결정적 순가을 개별 유아를 위한 발달영역별 목표를 증진하기 위한 삽입교수 기회로 활용한다.

   · 진행되는 놀이 맥락을 반영할 수 있도록 융통성 있게 활동중심 삽입교수를 계획한다.

   · 놀이 맥락에 적절한 교수가 이루어지도록 다양한 교수 전략을 활용한다.

 

4. 친구와 함께 놀아요.

   · 친구는 놀이의 중요한 동기이며 즐거움이다.

   ·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은 물론 다양한 배움의 맥락이다.

   · 사회성 및 의사소통 기술은 다양한 상호작용 기회를 통해 학습할 수 있다.

   · 우정 형성은 중요한 교육적 목표 중 하나이며 같이 노는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지원방법

   · 놀이 중 유아 간 상호작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 일과 전반에 또래 상호작용의 기회를 가능한 많이 제공한다.

   · 함께 노는 즐거운 놀이 활동을 지원하으로써 또래 상호작용을 증진하고 나아가 우정이 형성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통합학급의 경우 필요에 따라 학급 차원의 사회적 수용도 증진 활동을 실시할 수도 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