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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 및 놀이특성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2. 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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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지체 유아의 발달 및 놀이 특성

1. 운동 발달의 어려움

· 소근육 발달이 느린 경우 세밀한 손동작이 필요한 놀잇감은 조작이 어려울 수 있다

·  대근육 발달이 느린 경우 재빠른 움직임이 필요한 놀이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다.

 

2. 인지 발달의 어려움

·  감각운동놀이나 기능놀이 수준에서 놀이하는 경우가 많다.

·  역할놀이와 같이 상상이 필요한 놀이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다.

·  놀이에 몰두하지 못함 놀이 참여 시간이 또래보다 짧을 수 있다.

·  놀이 방법이나 놀잇감 사용법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기도 한다. 

·  친구들의 놀이 맥락을 관찰하면서 참여하는 것이 어려워 연합놀이나 협동놀이가 어려울 수 있다.

·  익숙한 놀이 만식으로만 놀이하는 경향이 있어 다양한 놀이 방법에 대한 확장이 필요하다.

 

3. 의사소통 발달의 어려움

· 친구와 놀고 싶지만 적절한 표현 방법을 몰라 놀이를 방해하는 행동으로 관심을 끌기도 한다.

· 언어를 통한 상호작용이 있는 놀이보다 몸을 사용하는 놀이를 더 좋아할 수 있다.

 

4. 사회 · 정서 발달의 어려움

· 또래에게 같이 놀자고 제안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수도 있다.

· 또래와 함께 놀지 못하고 혼자 놀이할 수 있다.

· 친구와 갈등이 생겼을 때 쉽게 좌절하거나 더 많이 화를 내기도 한다

· 빈약한 사회적 기술이나 정서적 어려움으로 인해 또래 사이에서 고립되기 쉽다.

· 놀잇감을 나누어 쓰거나 차례를 지켜 사용하는 것을 어려워하여 친구들과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발달지체는 발달영역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에서 현저히 느린 발달을 보이는 상태를 의미한다. 개별 유아마다 운동, 인지, 의사소통 사회 · 정서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의 발달 및 놀이특성

1.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

· 친구와의 놀이에 관심이 없어 보인다.

· 놀이하지 않고 이리저리 돌아다니기도 한다.

· 상징놀이 흉내내기 놀이를 하지 못하며 또래들과 다른 방식으로 놀잇감을 활용하여 논다. 

· 친구의 놀이를 관찰하거나 따라 하려는 시도를 보이지 않는다.

·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말을 잘 할 수 있는 유아라도 상황에 적절하게 의사소통을 하기가 어렵다.

· 칭찬에 반응하지 않으며 위로를 하거나 장랑 하는 등의 감정 교류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 놀이 중 또래와의 갈등 상황에서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어려워 갈등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 또래가 다가와 같이 놀자고 하거나 주의를 끌어도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 또래와 함께 놀게 되더라도 놀이 흐름에 따라 놀이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2.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관심, 활동

· 특이한 물건(단추, 작은 블록)에 집착하거나 한 가지 놀이만 고집하기도 한다.

· 제한적인 놀잇감만을 갖고 놀며 놀던 방식으로 놀이하려는 경향이 있다.

· 노랫소리나 스피커 소리, 점토의 질감과 온도 등을 싫어하는 등 특정 감각 과민 또는 과소 반응을 보일 수 있다.

· 지속적인 상동행동으로 놀이 참여가 어려울 수 있다.

· 높은 곳에 올라가기, 교실 안에서 이리저리 뛰어다니기 등 놀이 중에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과 사회적 의사소통에서의 어려움과 함께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이나 흥미를 보이거나 감각에서의 특이성을 보인다는 특성을 지니며 그 정도와 발달 수준은 유아마다 매우 다르다.

 

 

청각장애 유아의 발달 및 놀이의 특성

1. 소리 인식의 어려움

· 청각적인 활동이 포함된 놀이나 노래, 율동에서 소외될 수 있다.

· 작은 생활소음도 잔존청력을 활용하는데 방해가 될 수 있다.

· 보청기를 사용하는 유아라도 완벽하게 말소리를 듣고 이해하기보다 상대의 입모양을 단서로 삼는 경우가 많다

· 소리를 잘 듣지 못해도 이를 표현하지 않을 수 있어 잘 들리는지 확인해봐야 할 수도 있다.

 

2. 의사소통의 어려움

· 놀이 중 친구의 제안이나 요구 등을 듣지 못할 수 있다.

· 역할놀이과 같은 의사소통 기반의 놀이 참여가 어려울 수 있다.

· 구어를 사용하더라도 발음이 좋지 못한 경우 친구들이 유아의 말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 수어를 함께 사용해야 하는 유아의 경우 또래들도 수어를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인공와우 수술 유아의 어려움

· 인공와우 수술을 한 유아의 경우 외부장치(어음처리기)를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이식 부위와 외부장치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유의한다.

· 방수기능이 없는 장치인 경우 물놀이 할 때 외부장치를 빼고 참여하도록 한다.

· 평소보다 소리를 잘 듣지 못하면 배터리 교체시기를 확인하거나 볼륨 레벨이 적절한지 확인한다.

· 인공와우 수술 후에도 말소리를 정확리 듣기 어려울 수 있어 단서를 제공하거나 반복해서 말해줄 필요가 있다

· 인공와우를 착용하고 있는 모리 가까이 자석교규가 닿지 않도록 주의한다.

· 인공오우 수술을 한 유아의 경우 정전기와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청각장애는 소리를 전혀 듣지 못하는 농부터 일정 정도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난청까지 다양한 청력 손실 정도를 포함한다. 최근에는 인공와우 수술을 한 유아들도 많아져서 개별 유아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 

 

 

시각장애 유아의 발달 및 놀이 특성

1. 시각적 정보 인식이 어려움

· 촉각이나 청각을 활용하여 놀이하는 경우가 많다.

· 교실 배치나 유치원의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여 혼자서 이동하기 어렵거나 다치기 쉽다.

· 유아에 따라서는 어두운 공간에서 잘 보지 못하기도 하고 밝은 공간에서는 다른 유아보다 눈부심을 더 심하게 느끼기도 한다.

· 몸을 움직이며 노는 놀이를 무서워할 수 있다.

· 저시력 유아의 경우 시각 중심이 놀이(공놀이, 퍼즐등)를 할 때 잔존시력을 충분히 활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 맹 유아의 경우 시각 중심 놀이나 시각을 활용하는 놀잇감을 활용하는 놀이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다.

· 영유아아기에 시각적 자극을 보충해 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이나 자극이 부족한 경우 눈을 누르거나 몸을 흔드는 등의 상동행동이 생길 수도 있다.

 

2. 관찰 및 모방의 어려움

· 놀이 중 놀잇감의 시각적 탐색이나 그 사용 방법에 대한 관찰이 어려울 수 있다.

· 율동이나 또래의 놀이를 관차하고 따라 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3.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 놀이가 시작되어도 주변 상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누구와 놀지, 어떤 놀이를 할지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

· 또래와의 놀이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놀잇감이나 놀이 방법에 대한 수정이나 학급 규칙 등이 필요할 수 있다.

 

▶시각장애는 시력이나 시야 등 시기능에 제한이 있는 경우를 포함한다. 보통은 완전히 보이지 않는 맹보다는 저시력인 경우가 많다. 유아마다 잔존시력의 정도나 시기능 사용양상 등에 차이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정도가 필요하다. 

 

 

지체장애 유아의 발달 및 놀이 특성

1. 이동 및 자세 잡기의 어려움

· 독립적으로 이동하지 못하는 경우 놀이나 놀잇감 선택이 제한적일 수 있다.

· 자세가 불안정한 경우 놀이에 집중하기 어려울 수 있다.

· 기어서 이동하는 경우 낮은 위치에 있는 놀잇감만 볼 수 있어 놀잇감 위치의 수정이 필요하다

· 움직임이 서툴러 의도치 않게 놀이에 방해가 되거나 갈등이 생길 수 있다.(블록탑을 건드려 무너지는 등)

· 신체활동, 게임에서 유아가 하기 어려운 자세가 규칙에 포함되어 있으면 해당 활동에 참여가 어려울 수 있다.

· 대근육을 활용하는 놀이를 할 때 참여가 어려울 수 있다.

· 놀이 참여 중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보조기구나 자세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

 

2. 놀잇감 조작의 어려움

· 소근육 운동의 어려움으로 놀잇감 조작이 어려울 수 있다.

· 소근육 사용에 문제가 없더라도 자세로 인한 양손과 팔로 놀잇감 조작하기 어려울 수 있다.

·놀잇감이나 도구 조작을 위해 수정이 필요할 수 있다.

 

3. 사회적 상호작용의 어려움

· 구어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거나 발음이 좋지 않아 구어를 주된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 의사 표현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

· 휠체어를 타거나 자세 잡기 보조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바닥이나 책상에 앉아서 노는 친구들과 함께 놀이 어려울 수 있다.

· 놀이 중 안전상의 문제로 인해 성인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될 수 있다.

· 워크 등으로 스스로 이동이 가능하더라도 이동 시간이 오래 걸려 또래의 놀이 흐름에 참여하기 어려울 수 있다.

 

▶지체장애는 다양한 신체 및 운동발달의 어려움을 보이는 유아를 통칭하는 용어로 유아마다 어려움의 양상이나 정도가 다양하다. 개별 유아의 특성을 충분히 관찰하고 유아의 신체적 상태와 운동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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