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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수정- 환경적 수정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2. 11.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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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유아를 위한 놀이참여 진단 및 지원

교육과정 수정- 환경적 수정

진단을 통해 유아의 놀이 참여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였다면 이를 토대로 놀이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교육과정 수정을 활용할 수 있다. 교육과정 수정은 비교적 자연스럽고 덜 개입적인 전략이며 적용하기 쉬운 중재로 유아의 놀이 참여 지원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으며, 유아 중심 놀이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교육과정 수정은 물리적, 시간적, 사회적 환경을 수정하는 환경적 수정과 활동 또는 교재를 수정하는 교수적 수정으로 실행할 수 있다.

 

(1) 환경적 수정 전략 실행하기
- 놀이공간, 놀이자료 등의 물리적 요소 수정하기
- 성인 학급문화 및 또래 등의 사회적 요소 수정하기
- 일과 및 활동시간, 시간표 등의 시간적 요소 수정하기

(2) 교수적 수정 전략 실행하기
- 놀이방법 수정이나 난이도 조정 등 활동 수정하기
- 놀잇감의 선호도 적용, 비치 방법, 외형 변경 등 교재 수정하기

 

환경적 수정

▶ 왜 필요할까?

놀이 참여를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하서나 환경적 요소를 수정함으로써 유아의 놀이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까?

환경적 수정은 교수적 수정과 함께 적용하여 놀이 참여 지원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기본 전략이다. 교사는 환경적 수정을 위해 환경의 물리적, 사회적, 시간적 요소 등을 수정할 수 있다. 

 

▶ 어떻게 관찰할까?

진단을 통해 개별 유아의 놀이 특성에 따른 지원 요구를 점검하고, 놀이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환경적 요소

놀이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환경의 물리적, 사회적, 시간적 요소의 수정을 개별 유아의 특성에 따라 계획 및 실행한다.

놀이 흐름에 따라 환경적 수정 전략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며 실행한다.

 

 

<물리적 요소 수정하기>

예) 놀이에 잘 참여하지 않는 유아를 위해 선호 감각을 반영해 공간 수정

   놀이에 참여하지 않고 주로 한 공간에 누워있는 유아를 위해 그 유아가 좋아하는 촉감의 카펫을 교식에 깔고 그 위에 다른 놀잇감을 놓아두었더니 다양한 놀잇감을 만지며 노이 시작행동을 보임

 

예) 지체장애 유아를 위해 독립적으로 놀잇감을 꺼낼 수 있도록 수정

지체장애로 몸의 중심을 잡기 어려운 유아가 혼자서도 놀잇감을 꺼낼 수 있도록 자석블록 바구니에 나누어 담아 바구니 무게를 줄임

 

예) 한 가지 놀이에 집중하기 어려움 유아를 위해 공간의 크기를 수정

놀잇감에 대한 주의집중이 쉽게 떨어지는 유아를 위해 놀이 매트를 깔고 레고 놀이공간으로 지정해 주니 지정된 공간 안에서 레고로 구성물을 만드는 시간이 이전보다 길어지고 집중하는 모습도 증가함

 

예) 공간의 크기를 조절하여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 기회를  만듬

편백나무 놀이 공간의 크기를 이전보다 작게 조정하여 또래와 함께 하는 놀이가 증가하였다.

 

※특수교육대상 유아를 위한 공간 구성의 고려점

일반적으로 유아 중심 놀이를 촉진할 수 있도록 교실 환경이 구성된다면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도 좋은 환경이 될 수 있지만 장애 특성에 따라 특별히 고려해야 할 사항도 있다. 

 

· 시각장애 유아를 위한 공간 구성의 고려점

- 저시력 유아의 경우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환경을 활용할 수 있도록 색의 대비를 이용한다. 여러 색깔의 절연테이프나 매트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 학기가 시작될 때 교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도록 유아가 충분히 탐색하게 한다.

- 시각장애 유아가 있다면 가능한 한 교실 배치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놀이 과정에서 환경을 변경한다면 유아가 바뀐 배치를 기억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문해환경 구성을 위해 교실 공간에 단어카드를 부착한다면 활자의 크기를 조절하거나 점자 스티커를 함께 부착하여 문해환경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한다.

- 연령상 아직 점자를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사물함 등을 구분하기 위해서는 점자 대신 양각의 스티커 모양 또는 개수를 활용한다. 

- 놀잇감을 비롯하여 교실 등 유치원 환경 전반에 날카롭거나 뾰족한 곳이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고 조명의 밝기를 확인하여 안전성을 확보한다.

 

·  청각장애 유아를 위한 공간 구성의 고려점

- 환경을 점검하면서 소음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한다.(바닥에 양탄자 깔기, 조용한 시끄러운 영역 분리하기)

- 시각을 통하여 상황을 이해하므로 눈의 피로도 감소를 위해 적절한 조도 조절이 필요할 수 있다.

-  놀이 중에 책상 위에서 소음이 많이 나지 않도록 영역마다 1인용 또는 2인용 부드러운 놀이 매트를 비치하여 유아들이 자유롭게 꺼내 쓸 수 있도록 한다.

- 인공와우를 착용하는 유아의 경우 자석 놀잇감이 유아 머리 쪽에 가까이 닿지 않도록 교구장의 낮은 칸에 비치한다.

- 인고와우를 착용하는 유아의 경우 정전기나 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환경을 점검한다. 

 

·  지체장애 유아를 위한 공간 구성의 고려점

- 가능한 한 독립적이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하고 이동에 어려움을 가진 유아의 경우 바깥놀이 등의 실외활동에서 안전한 이동을 위해 장소에 대한 사전 탐색을 하는 것이 좋다.

- 워커 및 휠체어를 이용해 교실 영역을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 통로를 넓게 구성한다.

- 기어서 이동하는 유아의 경우 선호하는 놀잇감을 교구장 하단에 배치하는 등 유아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놀잇감의 위치를 조정한다.

- 이동 시 균형을 잃고 넘어질 수 있으므로 각 모서리마다 보호대를 부착하고 블록 등은 낮게 쌓아 무너져서 다치지 않도록 한다.

- 소근육 조작이 어려운 유아의 경우 유아의 특성에 알맞게 수정한 놀잇감이나 놀이도구를 제공한다. 

 

·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위한 공간 구성의 고려점

 - 공간에서 허용되는 일이나 해야 할 일을 알 수 있도록 각 공간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인다.

- 소음에 예민한 유아를 위해 너무 시끄러운 경우 스스로 헤드폰을 쓸 수 있는 공간이나 혼자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교실 내 소음을 줄이기 위해 카펫을 깔거나 의자 다리에 양말을 끼울 수도 있다.

- 빛에 예민한 유아를 위해 형광등이 아닌 조명으로 바꾸고 조도를 조절할 수 있게 블라인드 등을 설치한다.

- 촉각에 예민한 유아를 위해 유아가 선호하는 촉감의 카펫 또는 담요, 무게 조끼 등을 구비항 수 있다. 

- 놀잇감이나 영역의 위치가 예고 없이 변경되지 않게 한다. 변경할 때에는 사전에 미리 예고하거나 유아가 볼 때 함께 변경한다.

- 시각적 처리에 강점을 보이므로 공간 구성시 글자와 그림 또는 사진과 함께 제시한다. 

 

 

<시간적 요소 수정하기>

예) 놀잇감 탐색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작도록 놀이 시간을 길게 수정함

놀잇감을 선택하는데 비교적 시간이 오래 걸리는 유아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놀잇감을 탐색할 수 있도록 놀이 시간을 길게 계획하고, 정리를 해야 하는 대집단 활동은 자유놀이 시간 이후로 이동하였다.

 

예) 또래와의 놀이가 활발히 일어날 때 놀이 시간을 융통성 있게 수정함

자유놀이 시간이 마쳐갈 때 즘 유아가 만든 레고 집을 보고 다른 친구들이 관심을 가지며 어떻게 만드는지 알려달라고 하였다. 유아가 친구들에게 집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며 함께 놀이할 수 있도록 놀이 시간을 연장하고 원래 계획하였던 활동은 점심 이후로 이동하였다.

 

예) 유아의 컨디션을 고려해 놀이 시간의 순서를 수정함

바깥놀이를 마치면 피곤해하며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는 유아를 위해 놀이 시간을 바깥놀이 시간 전으로 이동하였다. 

 

 

<사회적 요소 수정하기>

예) 좋아하는 친구와 함께 놀이할 수 있도록 수정함

같은 반 한 친구를 좋아하는 유아를 위해 놀이할 때 좋아하는 친구를 포함해 친구들이 유아와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노력한다.

 

예) 친구가 놀이하는 방법을 알려주며 함께 놀이함

유아가 팽이놀이를 하다가 잘 되지 않아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했지만 교사는 직접 도와주지 않고 근처에서 놀이하던 다른 친구에게 '도와줘'라고 말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예) 친구가 놀이 시범자가 되어 함께 놀이함

유아들이 슬라임과 스팽글을 섞어서 놀이하는 중 슬라임에서 스팽글을 꺼내는 보물찾기 놀이로 이어졌다. 유아는 스팽글을 잘 꺼내지 못하고 슬라임만 만지작거리고 있었다. 옆에 있던 친구가 시범을 보아지 유아도 친구를 따라 하며 놀이에 참여하게 되었다. 

 

예) 좋아하는 친구와 짝이 되어 놀이함

짝 놀이를 하는 시간에 평소 유아가 좋아하는 친구와 짝이 되도록 하였더니 서로 즐겁게 놀이에 참여하였다.

 

예) 놀이 시간이 짧은 유아를 위해 놀이가 지속되도록 성인이 지원함

유아가 친구와 레고로 만든 동물농장을 만지작거리고 있다. 교사가 놀이에 함께 참여하여 동물 역할을 맡고 다양한 상황을 제시함으로 놀이가 지속되도록 지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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