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2. 7. 08:00

본문

728x90

 

모든 유아를 위한 양질의 교육과정 운영 

모든 유아를 위한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이란 누리과정 운영 원칙에 따리 유아중심 · 놀이중심 교육을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관찰 및 기록을 토대로 개별유아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며, 이 과정에서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지원도 자연스럽게 제공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특수교육대상유아는 또래와 함께 하는 즐거운 놀이를 통해 발달에 적절한 방식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1, 누리과정 운영 원칙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 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하기

· 유아의 다양성에 따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철 결과를 근거로 의사결정하기

· 놀이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적절히 지원할 수 있도록 위계적 놀이 지원 전략으로 교사의 개입 정도 조절하기

· 모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사의 융통성과 자율성 발휘하기

 

2. 다양한 유아에 대한 놀이 지원 맥락에서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를 지원

· 특수교육대상유아를 포함한 모든 유아는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지니고 있다는 점 고려하기

· 다양한 유아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 간 협력하기

 

3. 모든 유아를 위한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

· 기관 또는 교사 차원에서 모든 유아를 위한 유아 중심 ·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기

· 다양한 유아를 지원할 수 있는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공동의 노력 기울이기

 

 

<모든 유아를 위한 유아중심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체크리스트>

□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활용하고 있는가?
  유아에게 선택과 결정의 기회를 주고 있는가?
  개별 유아 및 소수 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있는가?
  관찰을 중심으로 한 위계적 놀이 지원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가?
  놀이 맥락에 따라 지원하고 있는가?
  놀이의 재미와 즐거움을 지원하고 있는가?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놀이를 지원하고 있는가?
  일상생활과 교사 주도 활동에 놀이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가?
  모든 유아를 위한 놀이 환경을 구성했는가?
  개별 유아의 특성에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가?
  교사 간에 수시로 협의하며 협력하고 있는가?
  융통성 있는 지원 계획을 세우고 있는가?
  놀이 지원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가정과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가?
  놀이 참여 지원을 위해 관찰하고 있는가?

 

 

※통합유치원의 고민

Q. 통합학급에서 잘 놀지 못하는데 특수학급에서 노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A. 통합학급은 놀이에 대한 흥미와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 입니다.

또래들이 즐겁게 놀이하는 공간인 통학학급은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고 다양한 놀이 방법과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훌륭한 학습의 장이다.

 

▶ 또래는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을 위한 자연스러운 비계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또래가 놀이 시범자이자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통하여 또래의 사회적 발달도 함께 이루어 진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