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유아를 위한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과정이란 누리과정 운영 원칙에 따리 유아중심 · 놀이중심 교육을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관찰 및 기록을 토대로 개별유아에게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며, 이 과정에서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지원도 자연스럽게 제공된다. 이러한 환경에서 특수교육대상유아는 또래와 함께 하는 즐거운 놀이를 통해 발달에 적절한 방식으로 놀이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1, 누리과정 운영 원칙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 유아와 교사가 함께 만들어가는 유아 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하기
· 유아의 다양성에 따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철 결과를 근거로 의사결정하기
· 놀이를 방해하지 않으면서 적절히 지원할 수 있도록 위계적 놀이 지원 전략으로 교사의 개입 정도 조절하기
· 모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교사의 융통성과 자율성 발휘하기
2. 다양한 유아에 대한 놀이 지원 맥락에서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놀이를 지원
· 특수교육대상유아를 포함한 모든 유아는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지니고 있다는 점 고려하기
· 다양한 유아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 간 협력하기
3. 모든 유아를 위한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
· 기관 또는 교사 차원에서 모든 유아를 위한 유아 중심 · 놀이중심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기
· 다양한 유아를 지원할 수 있는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해 공동의 노력 기울이기
<모든 유아를 위한 유아중심 · 놀이중심 교육과정 운영 체크리스트>
□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활용하고 있는가?
□ 유아에게 선택과 결정의 기회를 주고 있는가?
□ 개별 유아 및 소수 유아의 놀이를 존중하고 있는가?
□ 관찰을 중심으로 한 위계적 놀이 지원 전략을 활용하고 있는가?
□ 놀이 맥락에 따라 지원하고 있는가?
□ 놀이의 재미와 즐거움을 지원하고 있는가?
□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경험이 되도록 놀이를 지원하고 있는가?
□ 일상생활과 교사 주도 활동에 놀이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가?
□ 모든 유아를 위한 놀이 환경을 구성했는가?
□ 개별 유아의 특성에 적절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가?
□ 교사 간에 수시로 협의하며 협력하고 있는가?
□ 융통성 있는 지원 계획을 세우고 있는가?
□ 놀이 지원자로서 교사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
□ 가정과 함께 만들어가고 있는가?
□ 놀이 참여 지원을 위해 관찰하고 있는가?
※통합유치원의 고민
Q. 통합학급에서 잘 놀지 못하는데 특수학급에서 노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을까?
A. 통합학급은 놀이에 대한 흥미와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 입니다.
또래들이 즐겁게 놀이하는 공간인 통학학급은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놀이에 대한 흥미를 갖고 다양한 놀이 방법과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돕는 훌륭한 학습의 장이다.
▶ 또래는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발달을 위한 자연스러운 비계를 제공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또래가 놀이 시범자이자 파트너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이를 통하여 또래의 사회적 발달도 함께 이루어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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