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수정- 교수적 수정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2. 13. 08:00

본문

728x90

 

개별 유아를 위한 놀이참여 진단 및 지원

교육과정 수정- 교수적 수정

진단을 통해 유아의 놀이 참여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하였다면 이를 토대로 놀이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 참여를 지원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교육과정 수정을 활용할 수 있다. 교육과정 수정은 비교적 자연스럽고 덜 개입적인 전략이며 적용하기 쉬운 중재로 유아의 놀이 참여 지원을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할 수 있으며, 유아 중심 놀이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교육과정 수정은 물리적, 시간적, 사회적 환경을 수정하는 환경적 수정과 활동 또는 교재를 수정하는 교수적 수정으로 실행할 수 있다.

 

(1) 환경적 수정 전략 실행하기
- 놀이공간, 놀이자료 등의 물리적 요소 수정하기
- 성인 학급문화 및 또래 등의 사회적 요소 수정하기
- 일과 및 활동시간, 시간표 등의 시간적 요소 수정하기

(2) 교수적 수정 전략 실행하기
- 놀이방법 수정이나 난이도 조정 등 활동 수정하기
- 놀잇감의 선호도 적용, 비치 방법, 외형 변경 등 교재 수정하기

 

 교수적 수정 

▶ 왜 필요할까?

유아의 특성에 따라 활동, 교재 등을 수정함으로써 놀이 참여를 지원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까?

교수적 수정은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에 적합하게 놀이나 놀잇감을 수정하여 좀 더 적극적으로 놀이 참여를 지원하는 전략이다. 교슈적 수정을 위해서는 활동이나 교재등을 수정할 수 있다. 교사는 자율적인 판단에 따라 계획된 지원 외에도 수시로 교수적 수정을 적용할 수 있다. 

 

▶ 어떻게 관찰할까?

- 진행되고 있는 교실의 놀이를 관찰하여 놀이의 요소를 확인하고,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요구에 따라 활동이나 교재의 수정할 수 있는 요소를 확인한다.

- 놀이 참여를 촉진할 수 있도록 개별 유아의 특성에 적절하게 놀이 방법, 난이도, 놀잇감 수정 등을 계획 및 실행한다.

- 놀이 흐름에 따라 교수적 전략을 변경하거나 추가하며 실행한다. 

 

 

<활동(놀이) 수정하기>

예) 균형을 잡는 것이 어려운 유아를 위해 더 쉬운 놀이 방법으로 수정함

온자 기구 위를 건너기 어려운 유아를 위해 친구와 손을 잡고 이동하는 방법으로 게임 규칙을 변경함

 

예) 소근육 발달이 지체된 유아를 위해 더 쉬운 놀이 방법으로 수정함

소근육 발달이 늦은 유아가 놀이 할 수 있도록 젓가락으로 파스타 옮기기 놀이를 집게 또는 수저로 옮길 수 있도록 놀이 방법을 쉽게 변경함

 

예) 흥미가 제한된 유아를 위해 놀이 방법을 수정함

공원 놀이가 한찬인 반에서 유아가 놀이에 참여하지 못하고 평소처럼 스티커를 붙였다 떼었다 반복하고 있다. 교사가 유아에게 공원 입장권을 친구들 가슴에 스티커로 붙여주자고 제안하여 친구들과 함께 놀이에 참여하게 되었다.

 

예) 친구와 함께 놀이하도록 활동 방법을 수정함

축구놀이를 위한 팀별 완장을 만들 때 자신의 것이 아닌 짝꿍의 완장을 서로 만들어 주도록 활동을 수정하여 친구와 함께 할 수 있게 되었다.  

 

 

<교재(놀잇감) 수정하기>

예) 유아의 놀이 방식을 고려하여 놀잇감을 추가로 제공함

음식모형 놀잇감을 한곳에 모으기를 좋아하는 자폐성장애 유아를 위해 다양한 접시를 추가로 마련해 주었더니 음식을 접시에 담아 친구들과 함께 뷔페 놀이가 되었다.

 

예)유아의 선호도를 반영한 놀잇감을 비치함

역할놀이, 가상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유아를 위해 집에서 자주 가지고 노는 인형과 똑같은 인형을 구입하여 젖병, 포대기 등의 놀잇감을 추가로 비치하였더니 유아가 관심을 보이며 인형 돌보기 놀이를 하였다. 

 

예) 서로 도와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함

거품 물감놀이를 할 때 서로 도과서 재료를 함께 쓰도록 하였다. 한명이 물감을 따를 컵을 잡고 다른 한명이 물감통을 기울여 펌프를 눌러주셤서 서로 도와 거품 물감을 사용하며 놀이 하였다.

 

예) 교재의 양을 적제 준비하여 나누어 사용하며 놀이하도록 함

의도적으로 슬라임의 양을 적게 제공하여 두명의 유아가 슬라임을 나누어 놀이하다 다시 합쳐 더 큰 모양을 만드는 등 서로 상호작용하며 놀이하도록 하였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