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놀이· 놀잇감 활용시 고려점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2. 22. 08:07

본문

728x90

 

특수교육대상 유아를 위한 놀이·놀잇감 활용 시 고려점

발달지체 유아를 위한 놀이 · 놀잇감 활용시 고려점

(1)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조작이 가능한 놀이감을 활용한다.

(2) 놀잇감 사용할 때 독립적으로 놀이를 시작하고 진행할 수 있도록 시각적 단서 등을 활용한다.

(3) 학급의 놀잇감을 유아의 수준에 맞춰 난이도를 수정한다.

(4) 세밀한 손동작이 필요한 놀잇감은 조작하기 쉽게 수정한다.

(5)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가시키는 놀잇감을 비치한다.

 

시각장애 유아를 위한 놀이 · 놀잇감 활용시 고려점

(1) 놀잇감에 따라 촉각 또는 청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수정한다.

(2) 저시력 유아의 경우 시각 중심의 활동이나 놀이를 할 때 색깔과 대비 크기 등을 고려하여 잔존시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맹 유아의 경우 시각 중심의 활동에 참여가 어렵기 때문에 촉각이나 청각을 활용할 수 있도록 활동 방식이나 규칙을 수정한다. 

 

 

청각장애 유아를 위한 놀이 · 놀잇감 활용시 고려점

(1) 새로운 놀이나 활동을 소개할 때 시각적인 자료를 추가로 준비한다.

(2) 시각이나 촉각적 자극이 있는 놀이 자료를 준비한다.

(3)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놀이나 놀잇감을 활용한다.

 

 

지체장애 유아를 위한 놀이 · 놀잇감 활용시 고려점

(1) 소근육 조작이 어려운 유아가 놀잇감 조작하기 쉽게 수정한다.(예; 퍼즐에 손잡이 부착)

(2) 놀잇감이나 놀이도구를 손으로 쥐기 쉽게 수정한다.(예: 크레용에 그립 끼우기)

(3) 놀잇감이나 자료가 책상에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4) 활동을 위한 보조도구를 사용한다.

(5) 유아가 취하는 자세에 따라 다양한 놀잇감과 놀이 자료를 배치한다.

(6) 신체를 활용한 놀이 시 참여가 가능하도록 활동의 규칙을 수정한다. 

 

 

자폐성장애 유아를 위한 놀이 · 놀잇감 활용시 고려점

(1) 유아의 선호도를 기반으로 놀이 자료를 준비한다.

(2) 유아가 선호하는 놀잇감과 관련해 놀이를 확장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한다.

(3) 유아의 관심사를 활용하여 진행되고 있는 놀이에 참여하게 한다.

(4) 독특한 물건에 집착할 경우 사물의 좋아하는 속성을 파악하여 관련된 놀잇감을 제공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