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3. 12:30

본문

728x90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또래들을 통해 새로운 적응 기술을 배우고 그러한 기술을 전제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모방한다.

-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또래들을 통해 새로운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을 학습한다. 

- 사회적 상호작용 증가로 언어 교규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관찰과 모방을 통한 언어발달의 교과적 증진이 일어난다.

- 실제적인 생활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에서의 삶을 준비할 기회가 된다.

- 전형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우정을 형성할 수 있다. 

 

2) 일반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일반유아들은 통합되지 않은 비교집단에 비해서 그 발달적 성취가 수개월 앞서거나, 성숙효과로 예상할 수 있는 발달적 성취보다 더 높은 비율의 성취를 보인다.

- 통합교육을 받기 전 보다 장애인에 대해 보다 사실적이고 정확한 견해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개발한다.

- 이타적인 행동과 그러한 행동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학습한다.

-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성취하는 사람들에 대한 모델을 제공받을 수 있다.

 

3) 장애유아의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실시될 때 부모들은 장애를 지난 자녀들에 대해서 좀 더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된다.

- 장애유아가 학교에서 보이는 성취를 분리된 특수 사회에서가 아니라 '현실' 속에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 일반 유아의 발달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장애자녀의 나에게 맞는 적절한 행동발달을 촉진할 수 있게 된다.

- 통합교육은 부모들 자신의 긍정적인 자아의식에 도움을 준다.

- 일반유아의 부모들과 접촉할 기회를 많이 갖게 됨으로 고립감을 피할 수 있다. 

 

4) 일반유아의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 장애유아의 가족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그들과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

- 자녀에게 개별적인 차이와 그러한 차이를 수용하는 것에 대해서 가르칠 기회를 갖는다.

- 장애유아의 부모들과 접촉함으로써 자녀 양육과 관련된 문제해결의 가능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자극을 얻게 된다. 

 

5) 사회에 미치는 영향

- 장래의 사회구성원이 될 유아들에게 장애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하고 더불어 사는 바람직한 형태의 사회를 만들어 가기 위한 기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 현실 세계로부터 분리된 교육을 받은 장애아들은 성장해 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사회적응상의 문제를 처음부터 분리히키지 않음으로써 문제의 발생 자체를 방지할 수 있다. 

 

 

※특수교육대상 유아의 놀이참여 어려움에 따른 지원

<놀이에 잘 참여하지 않게나 놀이 시간이 짧다>
· 선호하는 놀잇감 활용, 유아에게 익숙한 놀잇감 활용하기
·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 활용하기(소리, 불빛, 형태)
·  성인 또는 반응적인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

<단순하고 낮은 수준의 놀이만 하려고 한다.>
·  유능한 또래를 통해 놀이 시범 보이기
·  교사가 공동 놀이자가 되어 놀이 확장하기
·  유아의 놀이와 관련된 다양한 놀잇감을 추가로 제공하기

<혼자서만 논다>
·  함께 놀이할 수 있는 놀잇감 활용하기
·  농리 방법을 수정하여 또래와 함께 놀이하도록 유도하기

<신체적 특성으로 인해 놀이하기 어렵다>
·  놀잇감을 수정하기
·  놀이방법이나 규칙을 수정하기
·  놀이를 위한 충분한 시간 제공하기

<한 가지 놀잇감만 가지고 논다>
·  유아가 보이는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여 또래에게 놀이로 소개하기
·  선호하는 또래와 함께 다양한 놀이에 참여하도록 돕기
·  놀이 확장을 도울 수 있도록 다양한 놀잇감 제시하기

<놀이 대산 상동행동 또는 문제행동을 보인다>
·  상동행동이 놀이행동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  감각추구 행동을 보이는 경우 감각자극을 대체할 수 있는 놀잇감으로 제시하기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