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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형태, 통합프로그램 진행과정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6.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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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의 형태

1) 완전통합

일반유아와 장애유아가 같은 장소 · 시간 · 학습자료 · 학습기회를 가지고 통일한 상황에서 수업을 하는 형태로 유아교사와 장애전담교사가 협력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2) 반대반통합/ 역통합

일방유아가 장애유아반 교실에서 일정 시간이나 활동을 함께한다. 

 

3) 부분통합

비슷한 연령의 일반유아교실에 장애유아가 참여하여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자유놀이 통합 · 어린이집 일상생활에서 교사 주도가 아닌 자유놀이, 영역별 놀이 시간에 통합되어지는 경우의 통합형태

- 활동별 통합 · 장애아의 능력과 발달적 요구에 따라 교사주도의 영역별 활동에 참여하는 통합형태

- 요일별 통합 · 유아의 발달정도와 생활 연령에 맞추어 해당되는 반에 일정 요일에 하루일과 전체에 통합되는 형태

 

 

통합프로그램 진행과정

1) 통합 대상 장애아의 선정: 선별 및 진단

선별과 진단은 유아가 특별한 교육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장애아인지를 선별하고 발달 수준을 측정하고, 적절한 학급에 배치하여,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는데 매우 중요하고 필수적인 과정이다. 특히 장애아의 발달특성과 발달의 속도가 개별적이고 다양하기 때문에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교육진단을 정기적으로 받는 것이 필요하다. 선별과 진단방법으로는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 자연적인 관찰, 부모상담, 의사의 진다, 관련전문가의 소견서 등이 있다. 

 

2) 입학

입학여부는 장애의 정도 및 그 유형에 다라 입학이 제하될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 기관에 교사들이 가질 수 있는 장애에 대한 편견의 정도, 통합의 의지, 통합 환경의 수준과 교사의 훈련된 정도에 따라 입학할 수 있는 장애유아의 장애정도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3) 학급배치

입학한 장애아를 어느 교실에 배치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

- 적절한 통합의 비율인가.

일반 영유아와 통합에 적절한 비율은 전체 유아 수위 10% 정도지만 장애아 통합에 관련해 심리적, 기술적으로 훈련괴어진 교사의 여부, 장애를 배려한 물리적 환경, 일반유아들의 장애아에 대한 의식 및 적응력의 정도에 따라 통합의 비율이 조정될 수 있다.

- 장애유아의 생활연령을 중시한다.

장애유아가 일반유아와 비교해서 발달이 뒤떨어진다고 해도 장애유아의 생활연령을 고려하여 교실을 배치해야 한다. 제 나이의 교실배치가 어려울 경우라도 1년 이상 초과하지 않는 것이 좋다.

- 통합교실에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자원봉사, 교재교구 등의 외부적 지원과 함께 일반교실ㅇ서 통합 환경을 지원하고, 일반유아교육프로그램을 장애유아의 개별성에 적절하게 수정하여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장애전담교사의 상근여부도 장애아의 학급배치 기준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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