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통합교육과정 구성 원칙, 구성 요인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5. 11:55

본문

728x90

 

 

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과정 구성 원칙

장애유아 통합교육이 장애유아의 정상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기 위해서 일과운영과 모든 프로그램에 있어서 통합과 개별화의 원칙을 관철시켜야 한다.

 

장애유아가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환경에서 생활하고 배우기 위해서는 장애아와 그가 속한 환경을 지원해 줄 수 있는 개별화 프로그램이 진행되어야 한다. 

 

다양한 영역과 프로그램에 관한 개별화된 접근이 없이는 통합은 물리적인 통합에 그칠 수밖에 없을 뿐만 아니라 많은 부정적인 경과를 초래할 수 있다. 

 

개별화 프로그램이 통합 환경에서 진행되어질 때 발달적  · 교육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 따라서 가장 효과적인 통합을 위한 교수방법  · 발달이 곧 적합한 교육적 접근이라 할 수 있다. 

 

 교육적 접근의 기본 교육전략

1) 개별화된 접근을 한다. 관찰과 진단 · 계획  · 실행  · 평가의 단계를 거친다.

2) 구체적인 사물을 통해 이해하도록 한다. 감각 기능을 높일 수 있는 교구와 사물을 활용한다. 

3) 다양한 경험을 통한 반복적 접근이 필요하다. 유의미한 목표들을 하루종일, 모든 환경 내에서 반복 실시하는 것이다.

4) 교육목표를 유아의 성취수준에 따라 좀 더 세분화한다. 

 

교수적 방법의 적용에 고려해야 할 점

1) 개별화의 원칙- 유아의 현재 수준에 맞추어서 가르친다.

2) 자발성의 원칙- 유아의 자의대로 내버려 두면 즉 너무 유아의 뜻대로 방관하면 자연적인 성숙만을 기대할 수밖에 없으므로, 지나친 간섭이 아닌 유아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지시적인 학습방법을 사용한다.

3) 자립화의 원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유아의 개인적, 사회적, 경제 및 직업적 자립이 이루어지도록 혼자 스스로 학습하도록 이끈다.

4) 생활화의 원칙- 다각적인 방법에 의한 반복 학습을 통해 이를 실행활에 적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5) 다양화의 원칙- 다양한 경험을 교육적인 목적을 가지고 제공한다.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의 구성 요인

통합이 효과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준의 구성요인들에 대한 이해와 고려가 우선되어야 하는데 장애유아의 통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있다. 

 

1) 학습변인

- 통합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실시되는 교육과정은 유아의 참여와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에도 유아발달을 위하여 발달적으로 적합한 교육의 실제의 교육과정 원리가 예외 없이 적용될 수 있으며 이 치침을 고려하여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 유아들의 연령 집단은 유아의 참여와 발달에 또한 영향을 미친다. 혼합 연령 집단의 유아들이 장야유아와의 대화에 더 많이 참여하고, 혼합연령 집단의 의사소통 · 운동 · 인지 발달 면에서 더 어린 장애유아의 경우 촉진을 많이 받음이 보고 되고 있다. 그러나 혼합 연령의 일반 유아들과 이질적인 특성을 가진 장애유아로 구성된 학급을 운영하는 경우, 교사의 유능함이 더욱 요구된다는 점에서 실제적으로 반영되기에는 어려움을 내포하고 있다.

- 학급상황에서의 장애유아의 사회적 능력이 장애유아에 대한 중요한 성과로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2) 교사변인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교사는 모든 유아를 위한 통합 프로그램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통합 학급은 개인의 다양성과 이에 따른 다양한 욕구에 대한 반영을 인정하는 철학적인 일치를 이룬 반면에, 교사 및 다른 성인의 역할과 관련됨 믿음 · 실제 · 가치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양상 때문에 유아교사와 유아트수교사 및 치교사 사이의 협조 · 협력 · 상호적인 존중은 성공적인 통합 프로그램의 중요한 구성요인으로 강조되고 있다.

 

3) 가족변인

가족은 유아가 참여하고 통합 르포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구성요인이다. 통합 상황에 대해서 부모들은 장애유아가 또래들에 의해서 학급에서 사회적으로 거부되는 것과, 특수 서비스와 개별화된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것, 요원들의 질에도 관심을 보였다. 

 

4) 전문가간의 관계

협력을 위한 노력의 성공 정도는 협력자들이 일치감  · 책임감과 목적의 공유를 포함하는 공통적인 가치를 가지는 정도에 달려 있다. 그런데 일치감은 통합  프로그램에서는 변화하는 전문가들의 역할이 가지는 속성 때문에 성취하기가 어려운 부분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이러한 역할의 불문명함에서 오는 혼돈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통합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여러 전문가들이 융통성을 가지고 창의성을 풍부하게 가져야 함과 협력적 팀으로 기능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5) 외부구조인 사회정책과 내부구조인 문화와 지역사회

통합과 관련해서 주로 제기되는 문제들은, 이를 시행하기 위한 경제적 혹은 재정적인 재원의 분배와 관련된 문제, 전문가의 훈련 및 배치와 관련된 정책의 부재, 정 입안자와 시행자의 불명확한 태도 등이다. 문화적 믿음은 가족 구성원의 유아의 장앵 대한 해석과 이해에 영향을 미치고, 다른 문화를 가진 가족들의 욕구와 관심이 가끔 학급의 목적과 대치되기도 하며, 문화적 차이는 장애유아와 가족의 사회적 관계성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밝혀지고 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