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의 장단점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2. 14:10

본문

728x90

 

장애유아는 '장애아'라고 판정되는 순간부터 일반유아와 별개의 생활을 하며 지내는 경우가 많다. 능력 저하 그 자체가 생활 경험의 부족을 가져오게 되고, 치료나 훈련 등에 많은 시간을 소비함으로 생활경험이 부족하기 쉽게 되며, 일반 유아와의 접촉 기회를 가질 시간적 여유를 가지지 못한다.

 

유아 발달에 있어서 가르쳐 배우는 것보다 보고 배우는 경우가 더 많고, 이러한 경험이 적은 장애유아들이 일반 유아와 상호작용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보고 배우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다. 

 

사회에 일반 유아와 장애유아가 있고 서로 도우며 살아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면 이러한 전제 조건으로 조기 통합교육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장애유아와 일반 유아와의 접촉은 장애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 기회가 되며, 일반유아들의 행동은 장애유아에게 흥미로운 것이며 매우 중요한 학습적 자극이 될 것이다. 

 

장애유에게 행동 모델을 제공하고 학습 의욕을 높이는 장으로서 통합교육은 꼭 필요하다. 

 

 

통합교육의 장점

1) 장애 유무와 관계없이 여러 가지 능력 · 개성을 가진 아동 또래가 교육이나 생활에서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생활경험을 넓혀가는 동시에 장애유아가 일반아동에 의해 배우는 것이 많다.

 

2) 장애유아가 일반유아에게 여러가지 자극을 받아 모방함으로 언어나 사회성 · 흥미 관심 등 한사람 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제 능력 발달을 촉진해 갈 수 있다.

 

3) 일반유아와 사이좋게 놀게 되고 친구관계가 넓어진다.

 

4) 일반유아의 행동을 본받아 생활습관이 촉진되고 규칙 바른 행동을 취하게 된다.

 

5) 일반유아에 있어서는 함께 배우고 함께 생활해 가는 중에 장애를 가진 친구를 알며 생각하고 자신의 태도 원조하는 방법 등을 몸에 익힐 수 있다. 

 

6) 교사 자신이 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유아를 바르게 이해할 수 있고 장애유아에 대한 지식을 넓히며 지도 기술을 향상시켜 갈 수 있다.

 

7) 교사는 장애유아가 어려움을 이겨가며 성장하는 모습과 도움을 주는 어린이들의 모습에 감동하여 교육의 본질을 느낀다.

 

 

통합교육의 단점

1) 집단 구성원이 많기 때문에 개개인의 능력 특성에 따라 교육하기 힘들다.

 

2) 나이가 들수록 일반유아와 장애유아와의 능력 차가 커지고 그 차이를 극복할 수 없게 된다.

 

3) 장애유아를 위한 시설 미비 및 교육적 배려가 불충분하기 때문에 소극적으로 된다든지 정서불안을 일으킨다드지 적응장애를 일으킨다든지 하는 수 있다.

 

4) 장애유아에게 개별지도 시간이 늘어나는 만큼 일반유아에게 충분한 지도가 되지 못하고 불만이 생긴다든지  차별의식이 오히려 강하게 나타난다.

 

5) 일반유아의 자나친 도움을 받아 자립심이 약해지고 의뢰심이 강하게 되는 등 장애유아 자신의 발달이 저해될 수 있다. 

 

6) 친구들이 장애유아를 흉내내거나 약한 자를 괴롭히는 일이 있을 수 있다.

 

7) 교사가 장애유아 지도를 위해 주의와 노력이 들어 일반유아 지도를 충분히 할 수 없다.

 

8) 교사가 장애유아에 대한 전문적 지식 · 지도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장애유아를 적절히 지도하기 어렵다.

 

9) 일반 유아와 장애유아 쌍방이 적절한 지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아동 부모들의 불만이 높고 오히려 장애유아에 대한 차별의식이 강하게 생기며 또한 장애유아 부모의 불만 · 불신감을 더해 갈 수 있다.  

 

 

장  점 단  점

- 사회적 정서적 성장 가능
-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상호적근기외 확대
- 분이교육과 통합교육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는 것이 가능함
- 대상유아의 자유선택을 존중
- 사회성 발달
- 풍부한 자발적 경험
- 가정 및 주위의 사람들의 지원과 이해확대
- 장애유아에 대한 차별 편견 해제
- 올바른 자기 개념 형성
- 장애유아 교육관에 계몽의 역할 

- 체계적인 개별화 지도의 곤란
- 일반 유아의 어느 정도의 희생이 필요
- 특별한 치료과 검사 받을 기회 부족
- 집중적인 특수 지원의 곤란
- 학대나 경멸의 대상
- 주의집중의 곤란
- 가족의 고뇌와 경제적인 부담 증대
- 일반교사의 적응대상을 위한 재교육 부담
- 부정적인 자기 개념
- 일반 사호의 시설, 설비의 확충 또는 개선을 위한 경비의 증가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