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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중요성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0. 1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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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념

장애유아 통합교육이란? 장애유아를 위한 일반 유아의 집단 속에서 그들이 갖는 특별한 요구에 대한 원조를 주면서 함께 생활하고 교육받도록 하는 것

 

일반적으로 장애유아 교육은 특수 유치원, 일반 유치원 내 특수 학급, 장애인 복지관 등에서 행해지는 분리교육이 장애 유아를 위해 바람직한 교육방법으로 생각되어저 왔으나 1960년대 이후 통합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면서 일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등에서 가능한 한 같은 또래들과 함께 정상적인 생활 경험을 하도록 하려는 움직임이 강하게 일어났다. 

 

이러한 통합교육 운동이 일어난 배경은 정상화, 주류화, 최소 제한환경의 3가지로 설명 할 수 있으며 이 세 가지 개념을 포함하면서 의미를 보다 확장시킨 것이라 할 수 있다. 

 

정상화란 모든 장애인이 가능한 한 정상의 교육환경과 생활환경을 거져야 한다는 견해로 교육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모든 환경에서 정상화를 의미한다. 즉 특수유아도 정상적인 환경 속에서 그 구성원으로 성장하고 적절히 행동하며, 상황에 적응하도록 일반인과 같은 환경에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주류화란 특수유아를 일반유아의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단순히 일반 프로그램에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유아의 장애 정도에 따라, 일반유아와의 사회적 접촉이나 학습활동을 같이 하는 것을 말한다. 

 

최소제한환경이란 특수유아를 정상적인 환경으로부터 제외시키지 않으면서 특수유아의 요규에 적합한 교육을 시키자는 개념으로, 단순히 특수유아를 정상 환경에 물리적으로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유아의 필요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일반유아와 같은 환경에서 활동하도록 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특수교육진흥법)

 

통합은 장애유아를 일반학급에 물리적을 통합시키는 것 외에도 학문적 사회적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Kaufmam)

 

시간적 통합이란 일정 시간 동안 알반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교수 활동적 통합이란 일반 학습의 학업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는 것을,  사회적 통합이란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화 또래들로부터 학급의 구성원으로 수용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세 가지 형태의 통합이 모두 이러어짐으로써 특수유아가 일반교육환경에 배치되어 모든 교수활동에 동등하게 참여하고 교사나 또래로부터 학급의 그 성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특수유아들은 특별한 장소에서 보호와 교육을 받는 것이 지금까지의 특수교육에 대한 인식이었으며, 아직도 많은 학교와 특수시설들이 일반유아와 분리된 형태로 운영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분리된 교육은 특수유아에 대한 사회적 편견을 초래하였다. 

 

특수유아도 일반유아와 같이 정상적인 환경에서 교육받고, 생활하는 것이 인간적으로 권리를 가지는 것임을 강조한다. 이를 정상화라고 하는 데 특수유아를 교육하는 데 있어 주요 목표가 그들이 정상적인 사회환경에서 적절한 행동을 하며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임을 감안할 때 일반유아와의 통합교육은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통합은 유리의 가정과 학교 그리고 이웃에서 일어나는 일이므로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다. 

 

사회-윤리적인 측면서에 통합교육을 통해서 특수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고, 분리교육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특수유아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특수유아들도 권리를 인정받고 사회에서 적절히 통합되어 살아가도록 최대한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또한 일반유아도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특수유아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질 수 있는 기회일 것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을 생각할 때 기존의 유치원이나 보육시설에 특수유아를 통합하는 것이 특수유아를 위한 시설을 새로 만든는 것보다 더 경제적이다. 그리고 많은 수의 특수유아가 교육적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임을 고려할 때 특수유아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의 일반유아 프로그램에서 특수유아를 통합하는 것이 더욱 경제적일 것이다.

 

발달적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살펴보면, 유아기의 놀이 행동은 발달의 모든 영역, 즉 인지, 사회성, 언어. 그리고 정서적 발달을 촉진한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의사교환, 사회화, 주변 세계의 숙달,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갖게 되며, 생활에 필요한 기술을 연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또래와의 놀이는 아동이 다른 여러 상황에 접할 기회를 주며, 다른 아동과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을 배우게 한다. 유아기의 통합된 환경에서 특수유아도 마찬가지로 또래유아의 놀이와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발달을 가질 수 있다. 

 

특히 유아기는 일반유아와 마찬가지로 특수유아에게도 가능성과 잠재력을 키워주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 시기에 통합교육을 통하여 특수유아들은 정상적인 발달을 도울 수 있는 사회적인 기술을 습득하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으며, 일반유아에게는 특수유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줄 수 있다. 

 

유아들은 인간집단에 대한 인상이나 편견이 아직 형성되지 않았으므로 괴로움을 주거나 거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적다.

장애를 가진 사람과의 초기 상호작용은 나중에 정상적으로 성장한 또래들이 또래 장애인을 수용할 가능성을 높여준다.

'실제' 상황에 조기 배치하는 것은 전문가와 부모에게 '통합은 모든 유아를 위한 규범이며, 장애아도 어느 환경에서나 성공할 수 있도록 적절히 준비시킬 수 있다.'는 기대를 갖게 하기 때문이다. 

 

유아기의 교육은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에 더 초점을 두며, 구체적인 경험과 놀이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고, 다양한 교구를 탐색하고, 조작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밥법으로 일반유아와 특수유아 모두의 발달과 상호작용을 쉽게 강화할 수 있다. 

 

유아기의 통합은 학령기 아동들보다 장애아에 대해서 편견이 적고 덜 거부적이기 때문에 장애유아가 보다 잘 수용될 수 있다. 따라서 특수유아를 학령 전부터 일반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통합시켜 함께 교육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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