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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목적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1. 1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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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필요성

장애 유아를 위한 통합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커져가고 있다. 

 

1) 발달기는 유아의 발달을 위해 활동하는 시기이며 교육은 유아의 사회의 기대에 알맞게 발달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일반 또래와 같은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에서 교육을 받게 해야 하기 때문이다.

 

2) 일반유아와 특수유아가 같이 활동하는 가운데 특수 유아뿐 아니라 일반 유아도 이득을 불 수 있다. 즉 사회적 관심을 계발하고 특수 유아에 대한 동료 교수를 하게 된다면 학문적 이득도 보기 때문이다. 

 

3) 작은 교육비로 모든 툭수유아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통합교육이 실시되면 특수학교를 건설할 자금으로 특수 학급을 늘린다면 교육적으로나 자본적으로 이득을 얻게 된다.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목적

1) 보다 우수한 교수를 제공한다. 

인반학급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장애아동에게 보다 적절하고 효과적인 지도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통합교육을 실시한다.

 

2) 학습 시간의 낭비를 줄인다.

장애유아들에게 주어지는 이동 프로그램은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의 이동과 적응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게 하지만, 통합교육은 그러한 이동과 적응 시간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다.

 

3) 서비스 전달에 방해를 최소화한다.

통합교육이 일반학급의 내용과 맥락 속에서 전달됨으로써 서비스 전달에 방해가 최소화되고 유연하게 전달되도록 한다. 

 

4) 보다 밀착된 점검을 한다.

정확하게 파악하고, 특수아동의 IEP(개별화교육프로그램) 목적에 대한 진전을 보다 잘 사정할 수 있다. 

 

5) 일반학급에서 공동으로 활동하는 특수교사는 다른 학생들의 수행 수준과 특성을 보다 높은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

장애 유아들이 일반학급에 배치되어 교육을 받는 것은 장애유아뿐 아니라 일반 유아들에게도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각자 높은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 

 

6) 소속감을 가지게 한다.

원적 학급에서 하루 종일 생활하는 것이 원적 학습에 대한 소속감을 갖도록 하는데 훨씬 유리하며, 일반 학생들의 입장에서도 장애 학생을 급우로 생각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7) 보다 나은 위험을 제거한다.

높은 자긍심과 소속감과 함께 학생들은 위험을 당할 가능성이 감소되고, 보다 어려운 과제를 시도하게 되면서 일반학급의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이것은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들에게도 자신의 활동이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8) 명칭 붙임의 부정적인 영향이 보다 적어진다.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급에서는 이제 더 이상이 명칭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대신에 강조되는 것은 다양한 수준에 있는 학생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9) 교사의 팀웍을 강화한다.

통합교육은 상호보완적으로 진행되는 현직 연수 분위기에서 함께 가르치는 교사들 사이의 효과적인 협력을 요구한다. 

 

10) '우리' 라는 공동체적 주인의식을 갖게 한다.

'당신의 학생', '나의 학생'이라는 감정보다 '우리의 학생'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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