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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18. 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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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가지고 있는 장애가 어떻게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아는 것은 장애 유아들의 언어교육을 위한 첫걸음이 된다. 일반 유아들과 마찬가지로 특수교육대상유아들도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것을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되면 언어를 쉽게 습득할 수 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서 유아가 가지고 있는 특수한 장애 때문에 장애 유아의 언어학습은 어렵고 복잡한 과정이 될 수 있으므로, 이들의 언어발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장애유형에 따른 언어교육의 효율적이고 일반적 정보나 안내가 필요하다.

 

 

장애유형에 따른 언어행동 특성

- 유아의 장애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언어행동과 행동특징을 보인다.

 

청각장애 유아

청각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언어의 듣기와 말하기 영역에 어려움을 겪는다. 일반적으로 아동들은 언어를 들음으로 언어를 배우게 되는데, 청각 장애아의 경우는 들을 수 없기 때문에 그들이 구어적 대화기술을 발달시키기가 어렵다. 

 

시각장애 유아

시각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일반적인 대화방법으로 읽거나 쓸 수가 없다. 그들은 대화를 할 때 눈짓이나 표정으로 소통하는 것이 어려워 대화의 경험 폭도 제한되기 때문에 말하기를 잘 배우는 것도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듣기 기술은 예민하며 정확하다. 

 

신체장애 유아

신체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머리나 목 또는 신체의 다른 부분에 부착된 보조기 때문에 말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손상된 운동기술들은 신체장애 유아들이 쓰기 기술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정신지체 유아

정신지체 유아들은 같은 연령의 유아들에게 비해발달이 뒤쳐져있다. 따라서 유아들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영역 등 모든 면에서 언어기술들이 종종 더 나이 어린 유아들의 수준에 머물기 때문에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는다. 

 

행동장애 유아

행동장애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언어를 사용하고 정교화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소외되고 소극적인 유아인 경우 다른 유아들과 잘 이야기하지 못하며, 공격적인 유아는 그런 행동 때문에 놀이 친구들과 잘 지내기가 어렵다. 활동의 양이 많은 과잉 활동적 유아들은 산만하기 때문에 차분히 앉아서 이야기를 듣지 못하고 부산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 이와 같이 유아의 장애유형에 따라 영향을 받는 언어영역에 차이가 있으므로 그에 따라 적절한 지도 방법이 요구된다. 

 

 

수화

- 수화는 소리 대신 손짓을 이용해서 뜻을 전달하는 언어의 일종이다. 대부분의 경우 청각 장애인들이 사용한다. 

 

- 수화는 각 나라나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대체로 각 지역의 음성언어와도 자유업게 상호 호환이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음성언어들 사이에 존재하는 공통점보다는 수화들 사이에 존재하는 공통점을 찾기가 쉽다.

 

- 음성언어에서는 음소를 통해 의미가 표현되는 것처럼, 수화에서는 손의 모양, 손바닥의 방향, 손의 위치 손의 움직임, 얼굴 표정을 통해 그 의미가 표현된다. 

 

- 청각 장애인들은 의사소통을 하는데,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건강한 청각능력을 소유한 사람들과는 달리 수화를 사용한다. 

 

 

점자

- 점자는 지면에 볼록 튀어나오게 점을 찍어 손가락 끝의 촉각으로 읽을 수 있도록 만든 데서 점자라고 하며, 시각장애인이 사용하는 문자이다.

 

- 점자는 점선으로 일반문자 모양을 그리지 않고 독자적인 문자체계를 지니고 있다. 즉 여러 가지로 배열된 크고 작은 6개의 점을 모아 맞추어 문자 및 부호를 나타내고 있다. 

 

- 현재, 세계 각국의 표음문자를 쓰는 나라에서는 점자를 그 나라 문자에 맞추어 사용하고 있다. 점자는 '점자판'이라는 도구로 점 칸에 송곳처럼 생긴 점필을 이용하여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써 가며, 읽을 때는 뒤집어서 외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어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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