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언어지도방법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19. 09:43

본문

728x90

 

언어장애가 심한 유아는 전문자의 도움을 받도록 주선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전문가에게만 맡겨 놓는다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과 활동을 함께 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유아교육 현장에서 언어발달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를 돕기 위해서는 활용할 수 있는 언어지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언어활동의 참여기회의 제공

장애 유아들이 풍부한 언어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적게 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들은 대화기술의 부족을 경험한다. 장애가 있는 유아들의 대화기술을 촉진시키기 위해 인형을 이용하여 말하도록 유도하거나 극 놀이에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유아가 극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놀이영역을 둘러보고 그 영역들에 익숙하게 되어야 한다. 장애 유아의 경우 일반 아동보다 환경에 적응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고 더 많은 교사의 보살핌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장애 유아들이 각 영역에  있는 사물들을 탐구할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고  유아가 놀이를 하면서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도록 지도한다. 다른 유아가 그 영역에 있을 때 놀이를 관찰하여 장애 유아가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특별히 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일반 유아들에게 장애 유아가 지닌 어려움을 소개하고, 함께 놀이하며 도움이 필요한 경우 도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장애체험활동을 계획해 본다. 이때 장애 유아를 동정의 대상이 아니라 일반 아동들과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신체를 사용한다는 것을 인정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애 유아의 반응 격려

장애 유아가 다른 유아들에게 반응을 하도록 격려한다. 장애 유아들은 때때로 그들의 목소리나 표정에 변화 없이 타인에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이런 무표정이나 무응답식 반응은 또래들로부터 적극적인 재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하므로 호감을 얻지 못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장애 유아들에게 '안녕'이라고 다른 유아가 말을 할 때, 장애 유아가 미소를 지으며 친근한 몸짓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다은 유아들과 상호작용하는데 긍정적인 결과를 얻도록 도와준다. 또한 또래의 다른 유아들이 장애 유아들에게 이야기를 건네고 반응하며 놀이를 함께하도록 교사는 놀이상황을 잘 관찰하여 필요한 개입을 하며 장애 유아의 놀이를 지도한다. 장애 유아가 천천히 반응하고 분명치 않게 이야기할 때 교사는 장애 유아가 자책을 느끼거나 말하는 것을 망설이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해설자 역할을 한다. 

 

 

언어모델의 제공

교사는 장애 유아를 위해 언어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교사는 장애 유아를 관찰하고 그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유아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서술한다. 예를 들어 "모래밭에서 모래를 파고 있구나", "삽으로 큰 구명을 만들었니?"와 같은 교사의 서술은 유아의 행동을 묘사해 주고 행동의 의미를 알게 한다. 

 

장애 유아의 행동을 설명해 주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교사는 자신이 하고 있는 행동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해 준다. 예를 들어 유아의 신발 끈을 묶는 것을 도와주는 경우 교사는 "끈의 길이가 같도록 대보고 있어", "이번에는 두끈을 서로 이렇게 묶는 거야" 등의 언어표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교사가 하고 있는 일을 이야기해 준다. 

 

 

단어학습을 위한 경험의 제공

장애 유아들이 사물과 개념을 위한 단어들을 학습하도록 구체적인 경험을 사용한다.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단어의 의미를 알려 주는 것은 정신적으로 지체된 유아들을 지도할 때 매우 중요하다.

 

장애 유아가 간식을 먹고 난 후에 먹은 것을 치우거나 놀이영역에 있는 장난감들을 치울 때, 또 유아 자시의 손을 닦을 때 '치우다', '깨끗하다'는 단어를 알려 준다면 장애 유아는 쉽게 단어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가 부드러운 베개를 만질 때 들려주는 언어자극을 통해 단순히 '베개는 부드럽다'라고 말할 때보다 더 잘 부드럽다는 의미의 뜻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흥미로운 언어활동의 제공

언어사용에 흥미와 즐거움을 더해 주기 위해 이야기, 노래, 손유희 등을 사용한다. 책이나 동시 또는 노래에서 반복되는 재미난 운율 구절은 장애 유아들이 언어의 운율적 패턴들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유아들은 이야기 속에서나 노래에서 새로운 단어들을 습득하며 자신감도 얻는다. 

 

 

 

언어사용 기회의 제공

장애 유아들이 언어를 사용해야 하는 상활을 만들어 준다. 장애 유아들이 일상생활을 관찰하면서 그 유아에게 교육기관의 다른 어른에게 교사의 이야기를 전달하도록 부탁하거나 다른 유아와 이야기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든다.

 

장애 유아들이 일반 유아들과 실외놀이 시간이 극 놀이 시간에 대회를 시도하도록 교사의 적절한 중재와 세밀한 관찰이 요구된다. 또한 장애 유아가 사용하는 단어에 긍정적 반응을 보이면서 조금 더 발달된 언어기술의 사용을 격려한다 만인 장애 유아가 "공놀이 하자"라고 말했다면 "나는 너와 공놀이 하고 싶어!"라고 말을 확장시킬 것을 격려한다.

 

만일 장애 유아가 올바르게 언어를 사용하지 못했다면 부드러운 어조로 그 말을 바른 문법을 사용하며 되풀이해 준다. 예를 들어 장애 유아가 "어젯밤에 잠 안 잔다"와 같이 말했다면 "그래, 너는 어젯밤에 잠을 못 잤구나, 괜찮니? 무슨 일이 있어났구나"와 같이 긍정적 반응을 하면서 유아의 언어경험을 확장시킬 수 있다. 

 

 

다양한 언어의 소개

일반 유아들에게 언어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우리의 한글 이외에 영어나 중국아, 스페인어 등 외국어도 있으며, 그러한 언어의 한 종류로 수화와 점자가 있다는 것을 소개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