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 놀이 참여 지원을 위한 수정 전략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2. 26. 08:08

본문

728x90

 

놀이 참여 지원을 위한 수정 전략

물리적 수정 

<놀이공간, 놀이자료 수정 방법>

·  공간 구성 및 배치를 조정한다.

·  필요한 경우 공간을 확장하거나 분리한다.

·  좋아하는 놀잇감을 비치한다.

·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특수교구를 비치한다. 

 

<놀이공간, 놀이자료 수정 예시>

·  복도, 계단 등 다양한 공간을 놀이 공간으로 허용한다.

·  상황에 따라 놀이 공간을 좁거나 넓게 구성한다.

·  유아가 좋아하는 촉감의 가켓, 러그 등을 깔아둔다.

·  청각장애 유아를 위해 소음 방지옹 1인 매트 등을 활용한다. 

 

사회적 수정 

<성인 및 학급문화 , 또래 수정 방법>

·  교사가 같이 놀이를 한다.

·  좋아하는 친구와 가까이에서 놀이한다.

·  다 같이 놀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는 문화를 만든다. 

 

<성인 및 학급문화 , 또래 수정 예시>

·  교사가 공동 놀이자가 되어주거나 적절한 지원을 제공한다.

·  좋아하는 또래와 놀이할 수 있도록 한다.

·  또래가 놀이 방법을 시범보일 수 있도록 한다. 

 

 

시간적 수정 

< 놀이시간 및 일과 수정 방법>

·  유아의 놀이에 따라 놀이 시간을 조절한다.

·  놀이 시간 또는 일과를 융통성 있게 운영하되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고안한다.

 

< 놀이시간 및 일과 수정 예시>

·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선호하는 일과를 앞, 뒤로 활용한다.

·  놀이 시간을 구체적으로 볼 수 있게 타이머나 모래시계 등을 활용한다.

·  특수교육대상유아를 포함한 학급 유아들과 함께 하루 일과 순서 및 놀이 시간을 결정한다. 

 

활동 · 놀이 수정 

<놀이방법, 난이도 수정 방법>

·  유아가 좋아하는 대상이나 감각 요소등을 놀이에 활용한다.

·  유아가 좋아하는 놀이나 놀잇감을 다수 유아의 놀이나 놀잇감으로 활용한다.

·  자연스러운 협동 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  놀이 방법을 단순하게 바꾸어 소개한다.

·  유아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여 놀이 방법을 수정한다. 

 

<놀이방법, 난이도 수정 예시>

·  주의집중 시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선호하는 노래의 멜로디를 활용한다.

·  또래와 둘씩 짝지어 할 수 있는 놀이로 또래교수를 활용한다.

·  보드게임 방법을 단순하게 수정한다.

·  모든 유아가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로 게임 또는 놀이 규칙을 변경한다. 

 

교재 · 놀잇감 수정 

<교재· 놀잇감 수정 방법>

·  유아가 좋아하는 놀잇감을 활용한다.

·  놀잇감의 배치 방법을 수정한다.

·  놀잇감의 외형을 수정하여 접근성을 높여준다.

·  놀잇감의 수를 조정하여 놀이를 지원한다. 

 

<교재· 놀잇감 수정 예시>

·  놀이 방법 안내판이 너무 작은 경우 확대 복사하여 제시한다.

·  지체장애 유아가 책장을 쉽게 넘기도록 각 장의 끝부분에 우드락 조각을 작게 붙여둔다.

·  시각장애 유아를 위한 점자 스티커가 붙어있는 책, 음악동화 등을 비치한다.

·  앞에 나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때 그림카드나 음성출력기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놀잇감을 열 개 준비하여 또래 옆에서 평행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