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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장애유아) 선별검사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7. 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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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단을 받지는 않았지만 장애가 의심되는 유아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유치원에서 교육활동이 진행되다 보면 간혹 장애진단을 받지 않은 유아 중 언어와 행동 등 여러 면에서 일반유아와의 차이를 나타내는 이른바 장애의심유아를 발겨하게 된다. 이때 교사가 장애의심유아의 발달이 어느 정도 지연되고 있는가를 정확하게 판단하고 있어야 장애의심유아에게 맞는 수준에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정확한 장애유아 선별검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유아교육형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선별검사는 다음과 같다.

 

영유아 발달검사

 

(한국 Bayley 영유아 발달검사 -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BSID)

 

1~ 42개월 영유아의 현재 발달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되는 검사로 검사결과를 통해 객관적인 발달지수가 제시되므로 상대적인 발달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검사영역으로는 인지척도(Mentaal Scale), 동작척도(Motor Scale), 행동평정척도(Behavior Rating Scale)의 세 가지 영역이며 또래 유아와 비교하여 유아의 발달이 어느 정도 수준에 있는지 객관적인 발달 지수를 알 수 있다. 또한 인지, 언어, 사회성, 운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아이의 발달을 측정하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이 유난히 빠른 영역과 개발이 필요한 영역을 파악할 수 있다. 

 

 

사회성숙도검사(Social maturity scale)

사회성숙도검사는 사회성이 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것을 인식하고 적응행동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이다. 이 검사는 개인의 성장 또는 변화를 측정하고 혹은 치료나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 교육 후 향상을 측정하는 것으로 정신지체 여부나 그 정도를 판별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단 면담에 의해 결과가 제시되므로 보호자의 판단에 따라 과대 또는 과소평가각 될 수 있다는 단점을 가지고 잇따. 검사항목은 자조, 이동, 작업, 의사소통, 자기 관리, 사회화 6가지 내용으로 구분되어 1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K-CDI아동발달검사

[K-CDI 아동발달검사]는 15개월에서 만 6세 사이 영유아를 대상으로 영유아의 사회겅, 자조행동, 대근육 운동, 소근육 운동 표현 언어, 언어이해, 글자와 숫자영역 그리고 전체발달을 진단하여 부가적으로 문제행동을 보고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발달상의 문제를 조기에 선별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특히 검사결과에 따른 해석절차가 매우 용이하며 검사결과를 컴퓨터 프로그램화하여 '결과 profile'과 '결과보고서'를 출력물로 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본 검사는 아동의 발달 정도를 파악하고 정상범위에 속하는가를 사정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각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개별적 교육지침을 세우기 위한 준거로 활용되며, 컴퓨터 프로그램화하여 단기간에 많은 자료를 입력하여 결과물을 출력할 수 있으므로 많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CARS (Childhood Autism Rating Scale)

자폐증이 있는 아동을 진단하고 그들을 자폐증이 없는 발달장애아동들과 구별하기 위해 만들어진 15가지 항목으로 구성된 행동평정척도로 경증 내지 중간 정도의 자폐아동과 중증 자폐아동 분류하는 데 사용된다. 

- 사람과의 관계(Relationship with people)

- 모방(Imitation)

- 정서 반응(Affect)

- 신체 사용(Use of body)

- 물체의 사용(Relationto non-human objects)

- 변화에 대한 적응(Adaptation to environmental change)

- 시각 반응(Visual responsiveness)

- 청각 반응(Auditory responsiveness)

- 미각, 후각, 촉각, 반응 및 사용(Near receptor responsiveness)

- 두려움 또는 신경과민

- 언어적 의사소통(Verbal communication)

- 비언어적 의사소통(Nonverval communication)

- 활동 수준(Activity level)

- 지적 기능(Intellectual function)

- 전체적 인상(General impression)

 

 

적응행동검사(K- ABS : Adaptive Behavior Scale)

미국의 적응행동검사 학교용을 우리나라에서 사용할 수 있게 번안한 것으로 일반아동뿐만 아니라 정신지체 아동에게 실시할 수 있도록 21개의 영역 95개의 문항 1, 2부로 작성되어 있다. 1부는 독립기능, 신체발달, 경제활동, 언어발달, 수와시간, 직업적 활동, 자기관리, 책임, 사회화 등 9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부는 공격, 반사회적 행동, 반항, 신뢰성, 위축, 버릇, 대인관계예법, 발성습관, 습관, 활동수준, 증후적 행동, 약물복용 등 12개의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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