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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이해- 청각장애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9.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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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각장애란 어떤 장애를 말하나요?

1) 정의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데 장애가 있는 경우를 말하며,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청력으로 음성언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경우를 난청, 전혀 들을 수 없는 경우를 농으로 분류한다.

 

2) 원인

청각장애의 원인 중에서 외이나 중이위 이상으로 인해 내이까지 도달하는 소리의 양이 줄어들어 청각에 장애가 생기는 전음성(전도성) 청각장애는 중이염 등에 의한다. 내이의 달팽이관이나 청신경에 손상을 입은 감음시경성(감각신경성) 청각장애는 풍진, 뇌염, 홍역, 수두 등의 바이러스성 질환이나 Rh 부적합, 우전적인 요인 또는 큰 소리에 장시간 노출되는 것 등에 의한다. 출생 시 원인으로는 미숙아인 경우 15%가 난창의 가능성이 있으며 후천적으로는 바이러스 감염증, 약물중독 혹은 내이의 손상을 유발하는 두부손상 혹은 중이염 등이 있다. 

 

3) 특성

- 가장 큰 특징은 언어로 의사소통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구어기술습득에 어려움이 많아 발음이 부정확하거나 말의 억양이나 높이, 속도에 어색함을 보인다. 

- 청각장애인의 특유의 성격 특성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지만 의사소통이 곤란한 환경에 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사회적, 정서적 경험의 기회가 제한되어 덜 사회적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4) 교수방법

청각장애유아에게 있어서 가정 중요한 것은 조기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며 그들의 우선 교육 목표는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이다. 따라서 의사소통의 능력을 최대한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청능훈련과 보청기 착용, 구화와 수화, 종합적 의사소통법과 같은 방법들을 지도한다. 많은 청각장애유아들이 적절한 시각적 교수 자료 제공과 교수 절차상의  수정을 통해 일반학급에서 충분히 교육받을 수 있다.

 

- 시각적 단서나 말하는 사람의 입 모양, 표정 등이 가려지지 않도록 저명이나 좌석배치를 고려해야 한다.

- 양쪽 귀의 상태에 따라 잘 들리는 쪽으로 교사가 설 수 있게 자리를 배치하며, 교사의 움직임에 따라 유아가 시선을 따라올 수 있는지 확인한다.

- 보청기를 착용하는 유아의 경우 교실내의 모든 소리가 확대되어 들리기 때문에 소음의 수준을 조절해 주어야 한다. 교사는 보청기 사용방법이나 작동 기술을 미리 익히고 보청기를 위한 여분의 건전지를 준비해 둔다.

- 청각 이외의 다양한 감각을 이용하여 학습을 돕는다.

- 청각장애 유아들은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혼자 놀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 과도한 몸짓을 사용하여 유아로 하여금 몸지단서에 의존하지 않도록 대회 중에는 정상적인 음성과 몸짓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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