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이해- 시각장애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28. 12:11

본문

728x90

 

 

 

시각장애란 어떤 장애를 말하나요?

1) 정의

시각적 손상이 심하여 시력교정을 해도 유아가 생활하는데 영향을 주는 상태로서 빛만 지각할 수 있거나 완저하게 보지 못하는 경우인 맹과 어느 정도의 사용 가능한 시각 능력이 있는 경우인 저시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2) 원인

주의 환경으로부터 시각적 상을 받아들여 뇌에서 해석할 수 있도록 전달하는 눈의 구조 중 어느 한 부분에라도 결함이 생기면 시각쟁애를 초래하게 된다. 

시각장애유아의 반 정도가 출생 전 또는 유전적인 원인으로 인해 실명하게 된다고 한다. 

시각장애의 대표적인 원인은 백내장, 녹내장, 외상이나 고도근시에 의한 망막박리, 사시, 시신경 감퇴이다.

또한 인큐베이터에서의 지나친 산소공급과 간질이 시각장애를 가져오며, 임신부가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될 경우 정신지체를 포함한 시각장애, 청각장애 등의 장애를 가진 아동이 태어날 가능성이 매우 높아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3) 특성

- 시각장애유아의 지능은 일방유아와 크게 차이 나지 않지만 경험 부족과 시각 외에 감각들에 의존하여 학습하게 되므로 대상영속성, 인과관계 등과 같은 인지발달에 영향을 준다.

- 시각장애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에 어려움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사회성 기술에 어려움이 있다.(상대방 쳐다보기, 대화 시 적절한 거리 유지하기 등)

- 물체를 향해서 손을 뻗거나 움직이고자 하는 시도를 하지 않고, 물체를 보기 위한 고개 들기, 목가누기 등의 움직임이 부족하여 운동성 발달의 지연을 보이며, 보행 때 턴이 어색한 경우도 많다.

 

 

4) 교수방법

시각장애유아들은 중복장애를 제외하고는 인지능력이 일반유아에 비해 많이 떨어지지 않으므로 시각장애를 보완할 수 있는 보조기기들과 일반교사들의 교육적 배려만 있으며 비교적 통합교육이 용이하다. 시각장애의 특성과 잔존시력을 고려한 죄석배치, 실내조명, 광채 등과 같은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학습내용이나 교수방법의 수정, 점자 및 묵자교육, 다양한 보조공학적도구 등을 선택하여 각 유아에게 맞게 수정해 주는 노력이 필요하다. 

 

- 환경구성에 있어서 특히 조명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교실의 전체적인 조병과 함께 각 활동영역에 대한 부분 조명을 고려해야 한다. 

- 유아의 자리를 배치할 때 그림자가 생기거간 빛이 반사되는 곳을 피한다.

- 청각적인 자극을 통해서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소음이 지나치게 많은 곳에 앉지 않도록 주의한다.

- 교실 내의 모든 영역에 혼자서 접근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특히 교실환경 내에서 혼자 이동할 수 있는 능력과 환경내의 사물들과 관련해서 자신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감각을 사용하는 능력을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 색상의 대비가 뚜렷하거나 명암이 분명한 교재나 교구를 사용한다.

- 청각이나 촉각 등의 기타 감각적 자극을 제공하는 교재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점자책, 촉각지도책, 말하는 이야기책, 오디오 테이므, 소리 나는 장난감 등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는 장난감을 제공한다.

- 일상적으로 발생하는 환경음이나 상황에 변화가 생겼을 때에는 무슨 소리인지, 무엇을 하고 는지 등을 설명해 주어 사건을 인지할 수 있게 한다.

- 눈으로 보고 따라 할 수 없기 때문에 유아의 뒤에서 유아의 손을 잡고 움직이게 하여 직접 움직임을 경험할 수 있게 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