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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이해- 정신지체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30. 1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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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지체란 어떤 장애를 말하나요?

1) 정의 

정신지체는 지적기능이 유의하게 표준에서 떨어지며 동시에 나이에 맞는 적응행동의 발달에서도 지체를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적응행동이란 의사소통, 자기 관리, 가정관리와 안전, 사회성기술, 지역사회 적응, 기능적 학업교과, 여가 직업을 말하며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2) 원인

정신지체의 원인은 염색체 이상(예: 다운증후군, 프래에윌스 증후군), 신진대사장애(예: 페닐케톤뇨증), 두뇌의 손상, 유해 물질 및 약물 오남용 등을 들 수 있다. 두뇌의 손상은 풍진이나 매독 등의 질병을 산모가 앓았을 때 또 정상적으로 태어난 소아가 뇌막염이나 뇌염, 소아 AIDS 등에 걸려 뇌 손상을 입기도 한다. 그 외에도 정신지체는 영양실조, 방사선, 조산, 납중독, 아동학대등의 유해한 환경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3) 특성

- 정신지체유아는 주의력에 많은 결함을 보이는데 과제에 집중하는 시간이 짧고 엉뚱한 곳에 주의를 기울이거나 정신을 산만하게 하는 자극들을 억제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발음이 정확하지 못하는 등 언어발달에 있어서 지체되고, 다른 사람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몰라서 친구를 사귀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기억력에도 결함을 보이는데 장기기억은 비장애 또래들과 비슷하나 단기기억 영역에서 많은 어려움을 보인다.

- 거듭되는 학습 실패의 경험으로 학습동기와 자아개념이 낮으며, 학습의 전이와 일반화가 어렵다.

 

 

4) 교수방법

정신지체유아는 구체적이고 의미있는 교수자료를 사용할 때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으며, 반복연습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교사의 직접적이고 세부적인 교수가 필요하다. 또한 정신지체유아의 교육에서 그들의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최대한 학습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주고, 또래의 시범을 보여주어 동기유발을 고취시킨다.

 

- 일관성 있는 일과 운영으로 정신지체유아가 일과를 예측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안정감과 자신감을 갖게 한다. 

- 가능한 한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조작이 가능한 교재를 사용한다.

- 교재나 장난감을 사용할 때 활동의 시작과 진행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도록 시각적 단서를 사용하며, 퍼즐의 크기나 스위치 모양을 조정해서 활동의 난이도를 조절한다.

- 추상적인 개념이나 숫자, 글자의 인식, 색, 모양의 학습을 위해서는 낱말 카드나 모형물보다 실제 물건을 이용하여 활동한다.

- 다양한 환경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습할 수 있게 한다.

- 또래의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촉진한다.

- 구조화된 놀이를 통해서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방법,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직접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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