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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이해- 정서, 행동장애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4. 2.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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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행동장애란 어떤 장애를 말하나요?

1) 정의

정서 · 행동장애는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하는 기준을 선정하는 것이 어렵고 정상과 이상을 분류하기 위한 경계가 모호하다는 점, 문제가 되는 정서 또는 행동 특성이 실시적인 경우가 있다는 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가 어렵다. 정서 및 생동장애는 공격적이고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보이는 외현적인 문제와 미성숙하면서 내부적으로 위축된 행동을 보이는 내재적인 문제를 모두 포함한다. 

 

2) 원인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질병, 병리학적 가족관계, 교육기관에서의 바람직하지 못한 경험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가족과 교육기관 요인으로서 비일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 태도, 유아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유아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방봉적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비일관적인 훈육 방법 등이 유아의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3) 특성

- 일반적으로 낮은 학업성적을 나타내고, 기본적인 자조기술(예: 용변기수, 싯사기술)을 갖추고 있지 못하기도 한다.

- 때기리, 싸우기, 친구 놀리기, 소리 지르기, 반항하기, 울기, 기물 파괴하기 등의 품행장애를 보인다.

- 사회적으로 미성숙하고 위축된 행동을 보이기도 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친구가 거의 없고, 놀이기술이 결핍되어 있다. 

- 정서 및 행동장애유아들이 보이는 특성들 중 보편적으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행동은 과잉행동, 산만함, 충동성 등 세 가지다. 

 

4) 교수방법

정서 및 행동장애유아를 교육하는 교사들은 교실에서의 행동문제, 사회적 기술의 습득, 교과학습의 세 가지 측면을 고려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해야 한다. 특히, 수업 중 큰소리로 떠들기, 수업시간에 돌아다니기 등과 같은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해 교실의 규칙따리기, 차별강화 자기 조절 등과 같은 기법을 사용한다. 사회적 기술이 부족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시범보이기, 역할놀이, 대체행동강화, 행동분석 등의 기법을 사용한다. 또한 학습준비 기술 즉, 집중력, 조직력, 반응의 정화도 등의 증진을 집중 지도하여 유치원 생활의 성공적인 적응을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행동의 예방이나 교정을 위해 어떤 상황에서 어떤 행동문제를 보이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기록을 하여 문제애 대한 정확한 분석을 한다. 즉, 행동문제가 발생한 시간, 장소, 대상자 등을 관찰하고 부모와의 면담 등을 통해 행동문제의 원인을 찾아낸다. 

- 유아가 행동상의 문제를 보일 때는 과제의 난이도, 활동의 길이, 공간의 적절성, 관심요구, 기대 수준의 적합성, 교재의 수가 충분하지 등을 살펴볼 수 있다.

- 교사나 또래로부터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한 경우에도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문제가 되는 행동은 가능한 한 무시하고 대신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칭찬함으로써 행동문제를 줄이도록 한다. 

- 나이가 어리거나 장애로 인해 언어적 능력이 빈약한 경우 행동상의 문제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이런 경우는 자신의 느낌이나 요구를 표현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가르쳐줌으로써 행동상의 문제를 줄일 수 있다.

- 자신의 표현 할 수 있는 활동(예: 그림 그리기, 노래 부르기, 사회극놀이 등)을 준비함으로써 적절한 방법으로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장난감 총이나 칼 등과 같이 공격적인 특성을 가진 장난감이나 책은 유아들의 공격행동을 증가시키는 반면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장난감(예: 시소, 공 등)이나 책은 또래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참여를 조장한다.

- 유아에게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적절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 자신의 적절한 방법으로 주변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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