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대·소집단 활동(특수교육대상유아 또래 상호작용 지원)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7. 11:25

본문

728x90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 소집단 활동

교사는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해 계회된 대 · 소집단 활동을 실시할 수 있다. 이때 대집단 활동은 모든 유아가 다 함께 노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 소집단 활동은 유아의 지원 요구에 따라 좀 더 구조화된 형태로 계획할 수 있다. 또한 일과나 놀이에서 우정활동을 삽입하여 적용함으로써 또래 상호작용의 기회를 증진하고 친사회적 행동을 촉진할 수 있다.  

 

대집단 활동을 실행해요
- 다 같이 노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대집단 활동 실시하기
- 또래와의 놀이를 촉진하기 위해 놀잇감 대신 친구와 몸으로 하는 놀이 실시하기
-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게임 활동 실시하기

소집단 활동을 실시해요
- 개별 유아의 지원 요구를 고려하여 소집단 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결정하기
- 개별 유아의 지원 요구에 따라 소집단을 구성하고 활동 진행하기

우정활동을 실행해요
- 일과 및 활동과 연계하여 일상적으로 우정활동 실행하기
- 즐거운 상호작용 경험이 되도록 다양한 우정 표현 활동

 

 

 

대집단 활동

또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대집단 활동은 모든 유아가 다 함께 놀이하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게임이나 전래놀이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다양한 친구들과 재미있게 놀았던 경험은 특수교육대상유아를 포함한 모든 친구를 친근한 놀이 상대로 인식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예) 게임 활동으로 다 함께 놀아요.

학급 유아들이 다 함께 노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사라진 친구를 찾아라'라는 게임을 준비하였다. 게임을 위해 교실 중간에 넓은 공간을 만들고 전체 유아들이 동그랗게 둘러섰다. 교사가 노래를 부르며 한 명씩 어깨를 쳐주다가 마지막에 " 하나, 둘, 셋, 넷, 따당 엎드려!" 하고 신호를 하면 모두 바닥에 엎드렸다. 이때 교사가 "숨겼다!" 하면 도두 일어나 어떤 친구가 사라졌는지 말한다. 그리고 사라진 친구를 알아맞힌 친구가 보자기를 열어 확인한 후 두 친구가 '진주를 품은 조개'가 되어 서로를 안아주었다. 이 게임은 유아들이 좋아하는 숨기 놀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친구에게 관심을 갖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함께 놀았던 즐거운 경험 때문에 게임 이후에도 학급 전체 유아들이 서로를 즐거운 놀이 파트너로 인식하게 되면서 학급의 놀이가 더 활발해졌다.

 

 

소집단 활동

소집단 활동은 대집단 활동에 비해서 좀 더 구조화된 형태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소수의 유아가 친밀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돕거나, 특정 사회적 기술 연습의 기회를 만들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소그룹 활동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먼저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요구를 고려하여 필요성과 목적을 결정하고 구성원과 활동의 내용 및 방식을 사전에 계획하고 준비하는 것이 좋다. 

 

예) 혼자 동물모형만 갖고 노는 유아를 위해 소집단 활동을 실시하였다.

놀이 시간 내내 혼자 노는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다른 친구와 함께 놀 수 있도로 지원했다. 그러나 친구와 함께 하는 놀이에 잘 집중하지 못하고 상호작용도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그래서 주변 환경과 소음의 방해를 덜 받는 특수학급에 모래놀이 영역을 만들고 또래친구들을 초대하여 놀이를 지원하기로 계획하였다. 교사는 모래놀이 영역에 다 야한 놀잇감을 준비하였으며, 특별히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좋아하는 동물모형을 비치하였다. 

 

놀이하기를 원하는 반응적인 또래들이 함께 모여 동물모형을 포함한 여러 가지 모래놀이 도구를 이용하여 놀이를 시작하였다. 교사는 유아끼리 차례를 정해 친구가 숨긴 동물 찾기 등 상호작용이 있는 놀이 방법을 제안하거나 상호작용에 필요한 행동을 촉진하면서 놀이를 지원하였다.

 

소집단 활동을 통해 즐겁게 놀이한 후 모래놀이 영역을 통합학급으로 옮겼다. 그러자 소집단 활동에 참여했던 유아들을 중심으로 특수교육대상유아와 또래 간의 놀이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자 소집단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유아들도 놀이에 참여하면서 특수교육대상유아는 접차 다양한 또래와 상호작용하게 되었다.  

 

 

우정활동

우정활동이란 노래, 율동 게임 등에 유아 간 친사회적 행동을 주고받을 수 있는 기회를 추가하여 또래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방법이다. 우정활동은 통해 상호작용이 발생할 수 있도록 맥락을 만들어주고 사회적 행동을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며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또래의 태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교사는 다양한 놀이나 활동, 일과 중에 우정활동을 삽입할 수 있으며, 활동을 통해 증진된 또래 상호작용이 다른 놀이나 활동에서 일반화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예 ) 게임에 우정 활동요소를 추가했다.

[숨겨진 모양 찾기] 게임을 하면서 같은 모양을 찾은 친구끼리 안아주거나 하이파이브하기

 

예) 대집단 활동 중 우정활동 요소를 삽입했다.

게임 중 자신의 순서를 마치고 들어올 대 같은 팀 친구들과 차례로 하이파이브하기

 

예) 활동 전 집중을 위해 우정활동을 활용했다.

활동을 시작하기 전 친구들과 손을 잡고 교사의 말을 집중해 듣고 제시된 동작을 따라 하였다. 

 

예)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 우정활동을 하였다.

화장실 갈 때나 바깥놀이에 나갈 때 줄을 서서 기다리는 시간을 이용해 앞뒤 친구와 함께 쌀  · 보리 게임을 하였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