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호작용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교수(특수교육대상유아 또래 상호작용 지원)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9. 11:41

본문

728x90

 

 

또래 상호작용 필요한 사회적 기술교수

또래 상호작용을 위한 사회적 기술이 필요하다면 유아가 이러한 기술을 배우도록 교수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놀이 및 일과를 통해 일상적인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도로 다양한 교수전략을 활동하여 지원할 수 있다. 유아에 따라 특별한 교수가 필요한 경우 개별화교육계획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사회적 기술 교수는 특수교육대상유아뿐만 아니라 상호작용의 상대가 되는 일반 유아를 대상으로 할 수도 있다. 

 

놀이 및 하루 일과에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
-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사회적 기술을 놀이 및 하루 일과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고 연습하도록 기회 제공하기
- 특수교육대상유아와 일반 유아 모두에게 또래 상호작용을 위해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하기

또래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술을 파악하겨 개별화교육계획에 반영
- 또래 상호작용에 필요한 기술 중 체계적인 교수를 필요로 하는 기술 파악하기
- 교수가 필요한 기술을 개별화교육계획의 교수목표로 선정하기
- 놀이 중심 삽입교수를 계획하고 놀이 및 일과 중에 실행하기

 

 

 

놀이 중 사회적 기술 교수하기

특수교육대상유아들은 많은 경우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최적의 기회는 또래와 함께 하는 놀이 시간이다. 교사는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놀이 중에 또래 상호작용에 필요한 일상적인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연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만일 이러한 기술이 특별히 교수목표로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개별화 교육계획에 포함시켜 놀이 중에 보다 체계적으로 교수할 수 있도록 계획한다. 

 

예) 놀이 시간 중 자연스러운 기회에 사회적 기술을 지도한다. 

친구가 만든 구슬길에 관심이 생긴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슬며시 놀잇감에 다가가 구슬을 집으려 하였다. 친구가 화를 내며 "그거 내 거야!"라고 말하였다. 교사는 특수교육대상유아가 개변회교육계획의 교수목표인 '친구에게 긍정적인 상호작용 시작하기' 기술을 연습하도록 "나도 같이 놀자."라고 시범을 보였으며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나도 같이 놀자"라고 따라 하자 친구는 기분 좋게 구슬 2개를 주며 "그래"라고 대답했다. 

 

예) 유아들은 스스로 만든 재활용품 캠핑카에서 놀이하고 싶어 하였다. 그러나 자리가 좁아 한 번에 3명씩만 놀이할 수 있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특수교육대상유아는 자신이 들어가겠다고 투정을 부렸다. 교사는 이와 같은 상황을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차례 지키기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다. 교사는 모래시계를 준비하여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놀이 장면에서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다. 

 

 

 

또래를 위한 사회적 기술 지도하기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상호작용 상대인 또래에게도 사회적 기술을 지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래들도 아직은 사회성을 발달시켜가고 있는 유아이기 때문에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상호작용을 시작하거나 반응하는 방법 또는 놀이를 유지하기 위해 이를 이해하고 함께 놀이하는 방법 등을 배워야 할 필요하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놀이 중 발생하는 상호작용 상황을 기회로 삼아 지도할 수 있고, 또는 대·소집단 활동을 통해 체계적으로 지도할 수도 있다. 

 

예) 또래가 상호작용을 시작하도록 지원한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친구가 그린 그림이 마음에 들어 옆에서 그림을 계속 쳐다보면서도 함께 놀자고 이야기하지 못한다. 교사는 친구에게 ' OO가 그림이 무척 마음에 드는가 보다. 먼저 함께 놀자고 하고 같이 그림을 그려보면 어떨까?라고 알려주었다. 친구는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같이 놀자고 이야기하고 그림 그리는 방법을 알려주며 함께 놀이하였다. 

 

예) 대집단 활동을 통해 장애를 가진 친구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교사는 학기 초에 이야기나누기를 통해 친구에게 인사하는 방벙에 대해 알아보았다. 말이나 손을 움직여 인사하는 것 외에 인사할 때 친구를 부르는 방법, 눈을 맞추는 방법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그리고 친구마다 서로 다르게 인사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이야기하며 특수교육대상유아와 인사를 나누는 방법과 반응하는 방법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역할극을 하며 연습하였다. 

 

 

다양한 사회적 기술의 종류

긍정적인 또래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대상유아와 또래 모두가 사회적 기술을 배워야 할 필요가 있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사회적 시작행동을 해도 또래가 반응하지 않거나, 반대로 또래가 시작행동을 했을 때 특수교육대상유아가 적절히 반응하지 않는다면 상호작용이 발생하거나 지속되기 어렵고, 유아들은 이후에도 상호작용을 시도할 동기를 상실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들이 또래 상호작용에 필요한 다양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사회적 맥락에서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때 유아가 배우고 활용할 있는 사회적 기술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교사는 다양한 사회적 기술 목록을 검토하여 유아들의 특성과 필요에 따라 놀이 중에 이러한 기술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 놀이 구성하기

- 또래에게 애정 표현하기

- 또래를 도와주기

- 또래와 놀이 자료 나누기

- 또래와 뒤엉켜 뒹굴며 놀이하기

- 또래와 대화하기

- 또래에게 정보 전달하기

- 또래에게 칭찬하는 말 해주기

- 또래로부터 정보나 도움 요청하기

- 또래에게 의견 말하기

- 또래에게 질문하기

- 또래와 눈 맞춤하기

- 또래와 공동으로 주의집주하기

- 또래에게 놀이에 대해서 말로 설명하기

- 또래의 설명을 반복하고 확장하고 분명하게 하기

- 또래에게 공동 놀이 제안하기

- 또래의 놀이 활동을 재구성하기

- 또래의 반응을 촉진하기

- 놀이 중에 차례 지키기

- 또래와의 대화 중에 주제 유지하기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