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특수교육대상유아의 문제행동의 기능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4. 5. 14:10

본문

728x90

 

 

수업을 방해하는 장애유아의 행동, 왜 그런 행동을 할까요?

최근에 들어서면서 장애 유아의 행동 문제를 바라보는 견해는 문제행동을 행동 그 자체로 인식하기보다는 나름대로의 목적을 지닌 기능적인 행동으로 인식하게 되었다. 그러므로 문제 행동이 일어나는 원인을 파악한다면 이 분제 행동을 감소할 수 있는 지원방법을 계획할 때 매우 도움이 된다. 

 

의사소통의 기능

1) 관심 끌기

다른 사람의 관심을 얻으려는 목적의 행동으로 인사를 하거나 자기와 함께 있어달라고 요구하거나 자신을 보게 하거나 자신에게 말을 걸어주기를 원하는 등의 기능을 가진다.

 

2) 회피하기

특정사람이나 활동 등을 피하기 위한 목적의 행동으로 "싫어요", "하기 싫어요" 등의거부의 표현, 과제가 너무 어렵거나 쉽거나 지루하다는 표현, 쉬고 싶다는 표현이다.

 

3) 원하는 물건/ 활동 얻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한 목적의 행동으로 특정 음식이나 음료수, 장난감 등의 물건을 특정 활동을 하고자 하는 기능을 지니며, 때로는 원하는 물건을 잃게 되거나 원하는 활동이 종료될 때 물건을 잃지 않거나 활동을 지속하고자 하는 기능을 지니기도 한다. 

 

 

감각적 기능

1) 자기- 조절

- 자시의 에너지 수준을 조절하기 위한 목적으로 손 흔들기, 손가락 두들기기, 물건 돌리기 등의 행동으로 나타나며, 상동행동이나 자기-자극 행동으로 불리기도 한다.

- 반복적으로 손을 흔들기, 손가락을 문지르기, 몸을 흔들기, 물건 돌리기 등은 대개 자극으로 해석을 한다.

 

2) 놀이 또는 오락

단순히 하고 싶어서 하는 행동으로 특히 다른 할 일이 없는 경우에 나타난다. 자기-조절의 기능을 지닌 행동과 유사하게 반복적으로 돌리기나 던기기 등의 형태로 나타나지만 자기-조절과는 달리 완전히 몰입되는 경우가 많아 다른 활동이나 과제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드는 차이가 있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