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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가 함께 놀이하는 학급 문화 조성(특수교육대상유아 또래 상호작용 지원)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3. 4. 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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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는 또래와 함께 하는 놀이를 통해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다양한 영역에서의 발달을 이루어 간다. 또한 또래 상호작용을 통해 소속감을 느끼고 구성원으로 받아들여지며 사회적 통합을 성취할 수 있다.

 

모두가 함께 놀이하는 학급 문화 조성

또래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기 위해서는 먼저 모두가 함께 놀이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유아가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함께 놀이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학급에서는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기대할 수 있다. 

 

함께 노는 학급 문화를 만들어요
-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학급 분위기 조성하기
- 모든 유아가 참여할 수 있는 놀이 환경 구성하기
- 다양한 친구와 상호작용하는 기회 제공하기 
- 다양한 친구와 놀이하는 방법을 고안하도록 격려하기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환경구성

교실의 구성이나 배치 교재와 같은 물리적 환경이나 놀이방법, 학급 규칙 등의 요소를 활용하는 것은 모두가 함께 노는 학급 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다양한 특성을 가진 유아 간 또래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환경 구성 방법

1) 사회적으로 반응적인 또래 포함하기

- 사회적으로 유능하고 반응적인 또래와 함께 놀이하기

- 또래와 짝으로 하는 놀이하기

- 또래가 놀이 시범 보이기

 

2) 상화작용을 촉진하는 공간 구성하기

-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도록 적절한 크기의 공간구성하기

- 함께 앉아 놀이할 수 있는 공간 구성하기

 

3)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놀잇감 및 교재 활용하기

- 상호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놀잇감 비치하기

- 놀잇감의 수/양을 적게 조절하여 나누어 사용하도록 유도하기

- 무거운 놀잇감을 함께 옮기도록 하기

 

4) 상호작용 촉진을 위해 활동 구조화하기

- 협동이 필요한 놀이나 활동 진행하기

-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활동 규칙 수정하기

- 사회적 행동을 놀이나 활동에 포함하기

- 이동 시간에 짝과 함께 이동하기

- 놀이에서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특별한 역할 부여하기

 

 

장애이해교육

유아들이 학급 내 다양한 친구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학급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필요한 경우 장애이해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장애가 있는 틴구에 대해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유다들에게 실시하는 장애이해교육은  두 번에 그치는 행사성 교육이 되지 않도록 연간 교육과정에 반영하거나 학급 운영 치원에서 자연스러운 활동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는 유아들의 관심과 흥미를 반영한 놀이 속에서도 자연스럽게 장애이해교육을 실행할 수 있다. 

 

 

장애이해 교육 시 고려해할 점

1) 교사가 좋은 태도를 보여준다.

교사의 태도는 유아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교사가 먼저 특수교육대상유아에게 긍정적으로 상호작용 하는 모습을 보니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장애이해교육이 될 수 있다. 

 

2) 다양성을 존중해 준다유아들이 장애를 다양성의 측면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학급 내에서 다양한 특성을 가진 유아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놀이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특수교육대상유아를 다양한 친구의 한 명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분리하지 않도록 해 준다. 

유아들은 하루 일과를 함께 보내고 상호작용하며 같은 반 친구라는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따라서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분리된 공간에서 생활하거나 놀이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4) 긍정적인 이미지를 부여해 준다.

장애이해교육에서 어떤 내용을 다루느냐에 따라 유아들이 형성하는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이미지가 달라질 수 있다. 또래가 특수교육대상유아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장애이해교육에서 다룰 내용과 방법을 계획하도록 한다.

 

5) 장애에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장애이해교육은 장애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유아의 개별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추도록 하는 것이 좋다. 유아가 좋아하는 것, 할 수 있는 것 등에 대해 소개함으로써 다양한 특성을 지닌 친구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개별 유아의 특성이라 생각한다.

특수교육대상유아가 발달이 느리거나 무엇인가를 잘하지 못하는 경우라도 '장애 때문에'가 아닌 유아의 특성이라고 수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해야 한다.

 

 

장애 수용도를 높이는 환경구성

유아가 놀이하고 생활하는 환경에 장애와 관련된 요소를 포함한다면 장애를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수용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환경 구성시 장애와 관련된 놀잇감이나 책, 학급 게시물 등을 활용할 수 있다.

 

1) 상업화된 자료 활용하기

- 다양한 장애를 나타내는 인형을 비치해 가상놀이에 활용한다.

- 휠체어 모형을 비치해 블록놀이나 역할 놀이에 연계하여 놀이 시 자연스럽게 활용한다.

- 시각장애인용 유도블록을 비치해 길 구성놀이에서 교실 바닥에 늘어놓고 놀이하도록 활용한다.

 

2) 교사가 만든 자료 활용하기

- 학기 초 학급 친구들을 소개하는 책을 만들어 비치해 친구들의 다양한 특성에 대해 알아보면서, 특수교육대상유아도 다양한 특성을 가진 우리 반 친구 중 한 명이라는 것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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