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장애유아 형제자매의 심리적 특성과 장애 관련질문

유아교육/특수교육대상유아교육

by atoz나라 2024. 4. 23. 10:10

본문

728x90

 

장애유아가 한 가정에 태어나면 정상적인 가족 패턴이 변한다. 휴가와 같은 가족 황동은 장애유아의 욕구에 맞추기 위해 많은 것들이 고려되어야 하는 불편함이 뒤따른다. 뿐만 아니라 부모는 장애유아를 보살피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하며 가정의 경제적 지원 또한 장애유아를 위해 더 많이 쓰여지면서 자연스럽게 비장애 형제자매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지원이 한정적이 된다. 이로 인해 형제자매는 소외감과 적대감을 느끼고, 심지어 부모 대리 역할을 수행하려는 과도한 책임감을 갖기도 한다. 또한 부모가 형제자매에게 장애형제의 한계를 보상하라고 말한 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장애형제가 할 수 없는 성공에 대한 압박감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기도 한다. 장애유아가 그들의 형제자매에게 심리적인 측면에서 긍정적, 부정적인 영향 모두 끼친다고 본다. 

 

긍정적 측면

1) 장애유아의 형제자매는 또래보다 더 성숙하고 책임감이 있어, 점차로 인생을 여러 측면에서 바라보며 타인의 요구에 민감한 성인으로 자랄 수 있다.

 

2) 여자자매의 경우 동생을 돌보는 일에 능동적인 역할을 하면서 성숙감과 자부심이 커진다.

 

3) 장애유아의 형제자매는 장애유아 형제자매가 없는 또래보다 사회적 유능감이 높다.

 

4) 진정한 친구의 조건이나 배우자 선택 기준 등 인생관이나 철학에 인간중심의 가치관을 가지게 된다.

 

5) 장애유아의 형제자매들은 또래가 인식하지도 못하고 감사하지도 않는 것들에 대해서 감사하면서, 타고난 지적능력을 이용하고 건강한 신체를 돌보는데 더 힘을 쓴다.

 

6) 타인을 던 잘 이해하고 타인에 대해 연민의 정을 느끼고, 또래보다 다른 점을 더 잘 수용하여 인내력이 키워지게 된다.

 

7) 이타적인 목적을 위해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을 소유하게 된다.

 

 

부정적 측면

1) 자신도 장애를 가진 형제자매와 같은 문제를 가질까봐 걱정하는 과잉 동일시 현상을 보인다.

 

2) 다른 아이들이 원치 않는 관심(장애를 가진 형제자매의 행동문제, 외모, 장애에 대한 주위의 질문)을 보일 때 무척 당황하게 되며, 자신의 문제의 원인을 장애를 가진 형제자매에게 돌리게 된다.

 

3) 어린아이인 경우 자아중심적인 사고로 인해 형제자매의 장애가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4) 장애를 가진 형제자매와 비교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건강에 대해서, 장애를 가진 형제자매를 친구들에게 숨기려 하고 부끄러워할 때, 장애를 가진 형제를 돌보는 것이 귀찮아질 때 죄의식을 느낀다.

 

5) 부모의 관심으로부터 방임되고 고립되어 외로움, 고립감, 상실감 등을 느낀다.

 

6) 부모의 관심을 뺏기고 공평하지 못한 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하거나 장애아인 형제에 대한 부모의 과도한 허용에 대해서, 그리고 자신들의 미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기가 어렵기 때문에 분노를 느낀다.

 

7) 형제자매에게 부과된 과외부담(가시일이니 동생 돌보기 등)으로 인해 또래와 놀 시간이 없어서 또래에게서 고립되고 학업실패의 우협도 생긴다.

 

8) 장애유아의 부모는 장애아로 인한 실패감을 보상받기 위해서 비장애아동인 형제자매에게 성취에 대한 압박감을 준다. 

 

 

 

 

장애유아 형제자매는 장애와 관련하여 어떤 질문을 할까?

1) 장애 형제자매에 대한 관심

·  우리 누나의 장애의 원인은 무엇일까?

·  왜 내 동생은 저렇게 이상하게 행동할까?

·  오빠는 과연 혼자 살 수 있을까?

 

2) 부모에 대한 관심

·  왜, 아빠 엄마는 누나가 저렇게 자주 방해를 하도록 놔두시는 걸까?

·  왜 항상 나한테만 언니를 돌보라고 하는 것일까?

 

3) 자신에 대한 관심

·  나는 왜 이렇게 동생에 대해서 혼돈된 감정을 가지게 될까?

·  나도 장애를 갖게 되는 것은 아닐까?

·  우리가 남들처럼 정상적인 형제자매관계를 가질 수 있을까?

 

4) 친구에 대한 관심

·  오빠에 대해서 가장 친한 친구에게 뭐라고 설명을 해야 할까?

·  친구들이 학교의 모든 친구나 선생님에게 오빠의 장애를 말하지는 않을까?

·  다른 친구들이 장애인을 보고 놀리면 나는 어떻게 해야 하나?

 

5) 자신이 속한 사회에 대한 관심

·  특수학급에서는 무슨 수업이 진행되고 있을까?

·  혹시 나도 언니하고 비교되는 것은 아닐까?

·  버스에서 사람들이 물으면 언니에 대해 뭐라고 말해야 하나?

 

6) 성인기에 대한 관심

·  부모님들이 돌아가시면 내가 형을 책임져야 하는 것은 아닐까?

·  나도 유전상담을 받아야 하나?

·  나도 장애인 형제자매 모임에 가입해야 할까?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