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읽기 교육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20. 08:00

본문

728x90

 

 

읽기란? 

 

· 읽기는 의사소통의 과정으로 문자언어가 상징하는 바를 처리하여 필자의 의도, 태도, 신념, 느낌 등을 해독하는 과정이다.

 

 

읽기에 요구되는 능력

유아가 문자를 읽게 되기 위해서는 읽기에 필요한 사항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1) 신체적 요인

읽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유아의 일반적인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시력이나 청력 등이 정상적으로 발달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글을 읽을 때 필요한 왼쪽, 오른쪽, 위, 아래 등의 방향감각과 안구운동 능력이 발달되어야 한다.

(2) 인지적 요인

읽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지시를 따르고 이야기의 전후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글을 읽는다는 것은 의미를 해독하는 과정이므로 읽기에는 이해, 해석, 개념학습, 문제해결, 추리등과 같은 지적 능력이 필요하다.

(3) 심리적 요인

유아가 교육기관의 집단생활에 적응하는 정도와 유아의 문자에 대한 흥미, 그리고 글을 읽으려는 동기 등이 읽기 능력에 영향을 준다.

(4) 지각적 요인

읽기를 자극해서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이 있어야 하며, 시각적, 청각적 변별이 가능하여야 한다. 즉 문자 형태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식별하는 능력,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파악하고 소리의 차이점과 유사점을 식별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5) 환경적 요인

유아가 문자를 접한 경험과 읽을 기회를 제공하여 읽기를 촉진하는 환경, 그리고 글이나 책을 읽는 유아 주변의 익기 모델 등이 유아의 읽기능력발달에 영향을 준다.

 

 

읽기 지도 방법

(1) 읽기 준비도의 습득

영유아가 읽기 준비도를 습득하도록 지도한다. 즉 시각적 변별력이나 청각적 변별력이 발달되도록 돕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방향감각을 갖도록 돕는다.

(2) 환경의 조성

유아가 교실 속에서 충분히 글자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자극적인 교실환경을 마련한다. 유아의 이르이나 표지판, 교구이름, 활동 이름, 게임 규칙 등을 문자로 적어 두어 자연스러운 문해 환경을 제공한다.

(3) 유아의 능력 고려

유아가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을 활동의 기초로 활용한다. 읽기도 언어활동의 일부분이므로, 유아가 지닌 기본적인 언어능력과 특성, 언어에 대한 태도와 흥미 등을 파악하여 이를 활동에 반영한다.

(4) 유아의 개인차 고려

유아에 따라 개인차가 크므로 개별적인 읽기 지도계획을 수립한다. 유아의 능력에 알맞을 때 유아는 자신감을 가지고 읽기를 배우는 일에 흥미와 열정을 가질 수 있다. 따라서 교사 편의 위주가 아니라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라 일기 과정을 조정해야 한다. 

(5) 동화책의 활용

동화책은 좋은 읽기 자료이므로 이를 활용하여 활동을 할 수 있다.

· 영유아에게 가능한 한 이야기책을 많이 읽어주고 들려준다.

· 좋아하는 그림이나 내용에 관하여 서로 이야기를 나눌 시간과 기회를 제공한다.

· 글자가 없는 그림책을 보여주고 말해보는 경험을 통해 영유아의 음성언어의 발달을 돕는다.

· 영유아에게 글 읽는 모습을 보여 주어 읽기의 모델이 된다.

· 영유아가 특별히 좋아하는 책을 잘 간수하고, 반복해서 읽어준다.

· 유아들이 가진 책을 서로 돌려가며 보는 경험을 가지게 한다.

· 같은 책을 여러 유아가 함께 보게 한다.

(6) 통합적 활동으로의 유도

읽기 활동은 듣기, 말하기, 쓰기가 포함되는 통합적 활동이 되도록 계획한다.

(7) 언어경험 접근법의 활용

언어경험 접근법은 이야기할 주제나 내용을 정하여 유아가 말을 하도록 한 후, 이를 교사나 글을 아는 유아가 종이에 기록하게 하고, 기록한 것을 읽어 보는 방법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점은 유아가 말한 내용을 유아의 소리 그대로 받아 적어야 한다. 

 

 

읽기 활동

(1) 글자가 없는 그림 이야기를 들려주어 유아의 음성 언어의 발달을 도와준다.

유아에게 전체적인 그림을 보여 주면서 무슨 일이 일어날 것인지 예측해 보게 한다.

이야기의 내용과 결정적인 관계가 있는 그림들은 손으로 짚어가며 이야기를 들려주어 유아의 이야기 이해를 도와준다.

이야기를 다 들려누 다음 그림만 보여 주면서 유아들이 그 이야기를 해보게 한다.

(2) 유아들에게 글 읽는 모습을 보여 주어 읽기의 모델을 삼도록 한다.

유아들은 어른들이 책을 읽을 때 하는 모습들을 잘 보아 두었다가 자신이 책을 읽을 때 그것을 그대로 흉내 낼 것이다. 이런 휸내는 곧 자기의 것이 되어 유아의 읽기 기술의 발달을 가져온다.  

(3) 유아들이 특별히 좋아하는 책을 반복해서 읽어 준다.

좋아하는 책을 되풀이해서 읽어 주는 것은 유아들에게 읽기 규약에 관한 지식을 습득시키는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이야기 읽기에 대한 자신감까지 심어 줄 수 있다. 

(4) 책을 가능한 많이 읽어 준다.

책을 읽어주고 그 이야기를 유아들이 기억하여 다시 말해보게 한다. 교사는 유아가 쉽게 말할 수 있도록 질문과 힌트를 주며 주요 내용을 이야기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처럼 허구의 동화 세계를 언어화하는 일은 유아들에게 매우 흥미 있는 일이고, 일기에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는 좋은 교수 방법이다.

(5) 유아들이 함께 소리내어 읽는 경험을 가지게 한다.

재미있는 이야기, 노래, 운율이있는 동시 등을 여러 아이들이 함께 읽고 낭송하는 경험은 유아들에게 매우 유익한 경험이다. 재미있는 이야기를 선정하고 함께 모여 되풀이하여 읽는 활동은 유아에게 유익한 경험이 될 것이다.

(6) 유아들이 가진 책을 서로 돌려 가며 보는 경험을 가진다.

책을 서로 돌려 가며 보는 것은 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뿐 아니라 책을 읽는 태도를 형성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아울러 책의 소중함을 깨닫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책을 빌려 봄으로 반드시 책을 사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을 심어줄 수 있다. 

(7) 친숙한 단어로 읽기의 기회를 갖게 한다.

유아에게 친숙한 단어나 주변 환경의 친숙한 글자들은 좋은 읽기 자료가 된다. 자주 접할 수 있는 글자들을 중심으로 글자의 음가를 익히도록 지도하는 것은 한글 해독을 지도하는데 선행되어야 한다. 

728x90

'유아교육 > 유아 언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역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9) 2024.02.23
쓰기 교육  (20) 2024.02.21
말하기 교육  (9) 2024.02.19
듣기교육  (7) 2024.02.18
언어 발달을 돕는 환경구성  (9) 2024.02.17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