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듣기교육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18. 08:06

본문

728x90

 

 

듣기란? 

 

· 듣기는 단순히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라 그 의미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과정이다.

 

· Lundsteen '듣기란 청자의 머릿속에서 언어가 의미로 바뀌는 과정'

 

· Taylor  듣기를 들리기, 듣기, 이해하기의 단계로 구분함

들리기- 말소리의 음파를 귀도 받아들이는 단계

듣기- 말소리를 다른 음향과 구분하여 언어로 인지하고, 이 말소리를 의미 있는 단위로 처리하는 과정

이해하기- 듣기 과정의 처리 결과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해석하며, 청자 자신의 정의적인 방응까지 곁들이는 과정 

 

 

 

듣기 지도의 기본 원리

(1) 교사 자신이 듣기의 좋은 모델이 되어주고, 유아들이 교실에서 경험하게 되는 듣기 경험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유치원에서 일어나는 유아들의 듣기 경험 중 가정 중요한 것은 교사의 듣기 행위이다. 교사의 듣기 행위는 곧 유아들의 듣기 학습에 하나의 모델이 된다. 

 

(2) 유아들에게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유아들은 효육적인 듣기가 유치원 생활이나 친구들과의 일상 생활 및 가족과의 생활에서 매우 중요하며, 성인이 된 후의 사회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배워야 한다. 듣기란 내용의 이해뿐만 아니라 효율적 의사소통의 한 방편이며, 더 나아가 생활을 풍성하고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영양소가 됭 수 있음을 배워야 한다. 

 

(3) 유아들에게 주위에서 들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에 대한 감각을 높여 준다.

유아들에게 한 장소에서 들려오는 온갖 소리를 들어보고 그 소리가 주는 의미, 느낄 수 이쓴ㄴ 감정에 관심을 기울여 보도록 한다. 이는 소리에 대한 예민한 감각이나 감상적인 감각은 듣기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시켜 주고, 예술 감상을 위한 첫걸음이 되기도 한다.

 

(4) 다양한 듣기 경험을 제공한다.

듣기 행위는 친구와의 대회부터 텔레비저 보가, 교사와 이야기 나누기에서의 듣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유아들은 이 같은 다양한 형태의 듣기 경험을 통해 자신의 듣기 기능을 듣는 목적에 맞추는 훈련을 해야 한다. 듣기 이야기의 내용은 시, 소설, 설명, 광고 등 다양할수록 좋다. 

 

(5) 여러 목적, 여러 상황에서의 듣기에 적합한 듣기 기능을 개발한다. 

듣기 지도는 단순히 '주의 기울이기'의 정도를 넘어서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의 발전으로 이어져햐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듣기 지도의 목적에 부합되며, 길러 주고자 하는 듣기 기능에 적절한 듣기 상황과 지도 방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듣기 지도방법 

(1) 듣기의 중요성 강조

유아들에게 듣기의 중요성을 인식시킨다. 듣기를 하는 활동의 목적을 분명히 제시하여 듣기를 격려해야 한다. 듣기의 목적은 정보를 얻기 위한 것, 동시나 동화를 감상하기 위한 것, 교사의 지시를 따르기 위한 것이라는 것을 알도록 지도한다.

 

(2) 효과적인 듣기 환경의 제공

어떤 상황에서 영유아가 잘 들을 수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에 알맞게 지도한다. 즉 듣기에 영향을 주는 여인을 고려하여 방해요인을 제거한다. 또한 잘 들을 수 있는 교육기관의 환경을 조성하고 영유아의 흥미나 이해도를 고려하여 듣기 활동을 계획한다.

 

(3) 개인차의 고려

유아의 듣기 능력과 듣는 태도에는 개인차가 크므로 개별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개인차를 고려하여 다양한 수준의 활동을 제시하며, 영유아들과 가능하면 개별적 대화를 많이 하도록 한다.

 

(4) 다양한 듣기 자료의 제공

듣기에 대한 흥미를 유도하는 다양한 교육자료를 활동한다. 예를 들어, 녹음기를 통한 듣기나 책, 전화, 확성기, 손 인형등은 듣기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관심을 지속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5) 바람직한 듣기 습관의 형성

유아게게 언어적 지시를 줄 때 체계적으로 잘 정돈된 지시를 주어야 하며, 반복하여 같은 지시를 주지 말고 한 번 말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유아와 듣기 활동을 하고 난 후 교사와 유아간 또는 유아들 간의 상호소통 여부를 검토한다. 이야기가 끝난 후 들은 것을 말하게 하여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활동이 필요한데 이 때문에 듣기가 싫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6) 유아의 자기 신뢰감 발달

듣는 과정에서 유아가 자기 신뢰감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유아가 바르게 듣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활동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과제에서의 성공경험을 많이 하게 되면 영유아는 이를 통해 자기 신회감을 형성시키게 된다. 따라서 상황이나 과제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는 유아에게는 여러 차례 반복하여 지시를 주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7) 효과적인 듣기 모델의 제공

유아는 직관적으로 듣기 때문에 경청하는 태도를 지도할 수 있으나, 듣고 이해하는 방법 자체를 지도할 수는 없다. 따라서 유아 스스로 효과적으로 듣는 방법을 터득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를 위해 주위에서 들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소리에 대한 감각을 높여주며, 다양한 듣기 경험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사 지신이 듣기의 좋은 모델이 되어 유아의 눈이나 얼굴을 쳐다보거나 자세를 바로 하여 유아를 향해 열중하여 듣고 있다는 것을 부각시킨다. 

 

728x90

'유아교육 > 유아 언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기 교육  (6) 2024.02.20
말하기 교육  (9) 2024.02.19
언어 발달을 돕는 환경구성  (9) 2024.02.17
유아의 연령별 언어행동, 영유아 언어의 특징  (14) 2024.02.16
문자언어 발달- 쓰기발달  (15) 2024.02.15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