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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발달을 돕는 환경구성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17. 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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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을 위한 물리적 환경 

언어영역의 환경구성은 듣기, 말하기, 일기, 쓰기 모든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고, 언어 교육의 교육목표나 교육활동의 의 특성에 따라 언어영역을 구성할 수 있다.

 

언어영역을 구성할 때 고려사항

1) 읽기 영역은 조용하고 채광이 좋은 위치에 둔다. 가능하면 자연채광이 있는 창문 옆이 좋으나 직사광선은 피할 수 있도록 커튼이나 가리개를 준비한다. 

2) 여러 종류의 책, 잡지, 소책자 등 낮은 영유아용 책꽂이에 배치한다. 쉽게 보고 고를 수 있게 책표지를 앞으로 하여 정리한다.

3) 소음을 줄이도록 부분카펫을 깔아주고,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큰 베개, 미니 소파, 흔들의자를 제공한다.

4) 녹음기로 이야기나 노래를 들을 수 있도록 조그만 탁자를 준비해 듣기 영역을 마련한다. 이곳에서 조용히 동화나 노래를 들을 수 있게 헤드폰 등을 준비한다. 

5) 동화책을 읽고 극 놀이를 할 수 있도록 소형 인형극 틀과 소품 등을 제공한다.

6) 쓰기 영역에서 글자를 만들거나, 쓰고 가지고 놀 수 있는 교구들을 제공한다.

7) 유아들이 쓰기 연습을 할 수 있게 유아용 칠판이나 자석판을 제공한다.

 

 

언어발달을 위한 심리적 환경 

유아들이 언어를 학습하려는 욕구와 자극을 유지키켜주는 심리적 환경은 언어발달의 효과를 거두는데 중요한 요소이다.

 

'더피와 로헬러(Duffy & Roeheler)' 지적도전을 유발하는 심리환경적 요인

1) 기대- 교사의 말과 행위를 통해 영유아들은 교사의 기대감을 감지하고, 이런 교사의 기대는 유아들의 언어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2) 모델링- 학습에서의 모델링 효과는 학습을 유발하는 강력한 요소이다. 특히 발달의 초기에 있는 영유아의 모델링을 통한 학습의 효과가 크다. 교사의 어투나 억양, 선호하는 용어 등은 영유아의 언어에 그대로 반영된다.

 

3) 흥미와 동기유발- 음성언어나 문자언어에 대한 흥미, 즉 다른 사람의 말을 집중해서 듣고 대화를 나누려는 시도나 그림책을 보면서 말이나 글로 표현하려는 노력은 영유아가 말하기와 글쓰기를 익히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영유아가 지닌 언어에 대한 흥미는 활동을 통해 활성화될 수 있으며, 언어에 대한 필요성을 영유아 스스로 인식함으로써 보다 강화된다. 영유아에게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언어사용의 욕구와 학습동기를 강화하고 유지하오록 돕는 교사의 지지가 필요한다.

 

 

언어발달을 위한 사회 정서적 환경 

서로에게 의미를 주고받는 언어활동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가능한 사회적 활동이고, 이 사회적 활동은 분위기나 정서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사회 정서적 환경은 사회적 관계와 정서로 수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1) 사회적 관계의 격려- 또래나 성인들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면서 영유아가 언어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언어가 다른 사람과 소통하는데 필요한 수단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면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2) 정서적 안정의 제공- 언어는 개인의 정서상태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심리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상대방이 자신의 말을 들어주고, 신뢰할 것이라는 믿음은 언어표현을 자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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