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듣기 활동을 위한 언어 영역 활동자료
· 유아용 녹음기
· 헤드폰
· 라디오
(2) 말하기 활동을 위한 언어 영역 활동자료
· 손인형, 손가락 인형, 자석인형, 막대인형과 인형틀
· 융판과 융판 자료
· 그림 순서 카드
· 역할놀이용 자료
· 전화기
(3) 읽기 활동을 위한 언어영역 활동자료
· 동화책
· 어린이용 잡지, 동시집
· 글자카드, 글자퍼즐
· 자석판과 글자
(4) 쓰기 활동을 위한 언어영역 활동자료
· 다양한 모양종이
· 필기도구(색연필, 사인펜, 지우개)
· 화이트보드
· 미술 영역에서 사용하는 도구들을 읽기 자료로 활동할 수 있다.
· 미술영역에서 사용하는 두구들의 사진과 함께 글씨를 적어 놓는다.
· 미술영역에서 할 활동에 대한 방법이나 주의사항을 차트에 기록하여 자료와 함께 놓는다.(글씨 옆에 그림을 그려 넣는다.)
· 자신이 만든 그림이나 만들기 등에 자기 이름을 직접 쓰도록 장려할 수 있다.
· 유아가 그린 그림에 대한 설명을 교사가 옆에 써주어 글씨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할 수 있다.
· 수· 조작 영역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이나 교구에 대한 사용법을 판에 기록하여 읽기를 유도할 수 있다. 교사가 직접 읽어주고 게임을 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 과학 영역에 유아가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주제와 관련된 책을 준비해 둘 수 있다. 활동 중 필요한 정보를 책에서 얻을 수 있다.
· 관찰코너에서 관찰일지를 직접 기입할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해 쓰기 기회를 제공한다.
· 과학영역에서 키우는 식물의 이름을 직접써서 붙여볼 수 있다.
· 역할놀이 영역에서 사용하는 소품에 이름을 적어둔다.
· 역할놀이 도구들을 정리할 때 글과 사진을 같이 붙여둔다.
· 역할놀이 영역의 가게이름 간판을 같이 만들어 붙여본다.
· 역할놀이 영역에 필요한 물건이나, 가격 차트등을 적을 수 있다.
· 쌓기 놀이에 필요한 표지판소품을 준비해 주어 자동차 놀이 시 표지판을 자발적으로 읽을 수 있게 한다.
· 유아가 블럭으로 만든 여러 가지 구조물의 이름을 종이에 적어 붙이고 놀이할 수 있다.
공감적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교육의 의미, 필요성, 기본구성 (11) | 2024.03.13 |
---|---|
대 · 소집단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6) | 2024.02.25 |
쓰기 교육 (20) | 2024.02.21 |
읽기 교육 (6) | 2024.02.20 |
말하기 교육 (9) | 2024.0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