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쓰기 교육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21. 08:03

본문

728x90

 

 

쓰기란? 

·  쓰기는 상징적 도구를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이해하고 조직하여 다른 사람데게 전달하는 활동이다.

· 영유아에게 쓰기는 문자와 친숙하여지고 문자를 구성하는 여러 가지 선을 만들어보는 활동이다.

 

 

쓰기 준비 평가기준(Petty)

(1) 쓰기가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먼저 유아가 왼손과 오른손을 구별 할 수 있어야 하고, 어느 한 손을 지배적으로 더 잘 사용할 수 있어야 쓰기가 가능하다. 

(2) 가위질을 하거나 크레용을 사용할 때 손가락과 손목의 움직임이 유연하여야 한다.

(3) 사물의 크기나 모양, 공간관계 등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시선을 자연스럽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한다.

(5) 글씨를 쓰는 활동을 할 때 유아는 지시에 필요한 어휘를 알고 있어야 한다. 즉 크다, 작다, 짧다, 길다, 둥글다, 위, 중간, 아해 등의 용어를 알면 쓰기 학습이 보다 수월하게 이루어진다.

(6) 주의집중 시간이 어느 정도 길어야 한다.

(7) 자기 이름이 쓰여진 것을 알아볼 수 있어야 한다.

(8) 글씨 쓰기의 목적을 인식하고 쓰기의 필요성을 느껴야 한다. 즉 쓰기에 관심과 흥미를 보여 생일카드나 명절카드를 적어 줄 것을 요구하여햐 한다.

 

 

 

쓰기 지도 방법

(1) 유아의 발달정도를 고려한 개별적 지도

유아의 손가락 근육의 발달정도나 손 힘의 세기 정도를 고려하여 개별적인 쓰기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단어카드를 이용하면 유아 개개인의 흥미를 고려한 댜양한 수준의 쓰기가 가능해진다.

(2) 의미있는 쓰기 지도

글자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유아와 관련된 내용이나 경험을 쓰도록 한다. 유아 자신에게 의미 있는 쓰기일 때 유아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3) 쓰기 모델의 제공

유아에게 글씨 쓰는 장면을 보여줌으로써 유아 스스로 쓰기의 필요성을 느끼고 자발적으로 쓰기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4) 쓰기 문제점의 지도

유아가 보이는 쓰기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지도한다. 유아는 글을 쓸 때 거꾸로 쓰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방향인식의 부족, 시각적 기억력의 제한, 눈과 손의 협응력 미숙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그 원인을 파악하여 지도한다.

(5) 쓰기에 요구되는 근육발달의 지도

쓰기에 요구되는 손가락 근육과 손 근육의 발달과 눈과 손의 협응력의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그림 그리기, 손가락 그림 그리기, 구슬 꿰기, 가위질하기, 도장찍기, 바느질하기 등의 활동을 제공한다.

(6) 적절한 쓰기 자료의 제공

유아에게 매력적이고 적절한 쓰기도구를 제공한다. 다양한 크기와 재질의 종이, 크레파스, 색연필, 연필등을 제공한다. 또 쓰고 바로 지울 수 있는 화이트보드도 제공한다.

(7) 통합적인 쓰기로의 유도

쓰기 교육은 듣기, 말하기, 읽기와 관련하여 통합적인 방법으로 지도한다.

 

 

쓰기 활동

·  간판이나, 사물 이름표 만들기

·  편지쓰기와 쪽지쓰기

·  책 만들기

·  생각, 느낌, 생각을 글이나 글로 표현하기

·  보고 그리기, 보고 쓰기

·  모래종이에 글자 쓰기, 광고지에서 글자 오려 붙이기

·  선긋기, 도형 그리기, 미완성 그림 완성하기

·  관찰이나 실험자료 기록하기 

728x90

'유아교육 > 유아 언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 · 소집단 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6) 2024.02.25
영역활동을 통한 언어교육  (9) 2024.02.23
읽기 교육  (6) 2024.02.20
말하기 교육  (9) 2024.02.19
듣기교육  (7) 2024.02.18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