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말하기 교육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19. 08:00

본문

728x90

 

 

말하기란? 

 

· 말하기는 정확하게 효과적으로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발음과 어휘 및 문법 규칙을 적용한 언어를 구사하여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상황과 목적에 맞게 말소리 언어로 표현하는 행위

 

·

 

말하기의 목표

·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준다.

·  놀이나 집단 활동을 통해 말하는 경험을 갖고 이를 즐기도록 한다.

·  새로운 단어를 사용해 봄으로써 어휘확장의 기회를 갖도록 한다.

·  타인의 의견이 자신과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도록 지도한다.

·  유아가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 상상력 등을 표현하는 데 있어 언어를 사용하도록 돕는다.

·  문제해결에 언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  자기 차례를 기다려 말할 기회를 갖도록 지도함으로 말하기 예전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말하기의 영향요인

·  유아가 자기 자신에게 갖는 태도, 신뢰감 등이 말하기에 영향을 준다.

·  말하려는 상대에 대한 친숙성과 상대에 대한 지각상태가 말하기에 영향을 준다. 말하는 상대가 개인인 경우 또는 집단인 경우에 따라 말하기다 달라지며, 상대의 연령도 영향을 준다.   

·  말하려는 내용의 주제가 말하기에 영향을 준다. 유아가 경험하여 알고 있는 내용의 경우 말하기가 쉽다.

·  소통하려는 형태에 따라 말하기가 달라진다. 설명을 하는 경우, 질문을 하는 경우, 토의에 참석한 경우 등 상황에 따라 말하기가 달라진다.

·  말하기를 할 때 인형이나, 전화, 마이크 등 도구가 있는 경우 말하기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도구는 유아들이 보다 쉽게 말하기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말하기 지도의 기본 원리

(1) 정확한 발음으로 말하게 한다.

유아의 발음은 문장의 구성 규칙이나 어휘의 의미를 습득하는 과정보다 비교적 일찍 습득한다. 그러나 유아 중에는 좋지 않은 언어 습관과 부모의 잘못된 지도, 정서적 문제 등으로 인해 발음을 올바르게 구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2) 문장 구성 능력을 돕는다.

유아는 완전한 문장을 자주 듣고 자신의 문장과 비교해 봄으로써 점차 바르게 학습해 간다. 따라서 유아의 문장 구성 원리 습득을 위해서 성숙한 문형을 사용하는 성인과의 풍부한 대화의 기회가 필요하다.  

(3) 어휘를 발달시킨다.

유아가 습득하는 발음, 문장의 구성, 어휘의 의미 중 교사가 가장 관심을 깊게 가져야 하는 영역은 어휘에 관한 것이다. 발음이나 문장의 구성능력은 교사가 지도하기 전에 이미 많은 부분을 가정에서 습득했고, 또한 8세 정도까지면 거의 완성을 이룬다. 이에 비해서 단어는 일생 동안 계속해서 학습해야 하는 영역이므로 교사는 유아의 어휘 발달에 많은 관심을 보야야 할 것이다.

(4) 유창성을 길러준다.

유창성이란 언어를 쉽게 많이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언어의 유창성을 길러 주기 위해 부모나 교사가 유아가 말할 때 격려해 주고, 자신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5) 생각을 조직할 수 있는 언어를 사용하도록 격려한다.

유아들은 점차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생각을 조직하여 표현할 줄 알게 된다. 따라서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생각을 조직하여 표현하기 위한 경험을 가능한 한 많이 제공한다. 

 

 

 

말하기 지도 전략

(1) 유아가 말하는 내용을 잘 듣고 구체적으로 반응한다.

교사는 유아의 말에 의미가 파악되지 않을 때 질문을 통해 그 의미를 확인해줌으로 유아가 좀 더 효과적으로 말하도록 돕는다. 

(2) 유아에게 말할 기회를 주고 흥미 있게 들어준다.

유아의 말하기 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유아에게 편안한 느낌을 갖도록 배려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교사는 유아의 말을 흥미 있게 들어주고 유가가 자신의 말을 흥미 있게 들어주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알게 하여 신뢰감과 수용감을 길러 주도록 한다.

(3) 유아 스스로 동기 유발된 상황에서 말하도록 계획한다.

유아는 자신에게 관련된 내용을 말할 때 보다 즐겁고 효과적으로 이야기한다. 유아 자신이 경험한 것, 느낀 것을 말로 표현해 보는 활동을 통해 즐겁게 말하는 경험을 가지게 한다. 

(4) 유아의 현재 언어 능력을 기초로 소통 방법을 돕는다.

유아의 언어 발달은 지적 구조와의 관련성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아의 언어 능력을 단기간 효율적으로 발달시키기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유아 각자의 언어 유형을 나름대로 수용하면서 서서히 언어발달을 지도한다.

(5) 질문을 통해 유아의 사고 발달을 돕는다.

교사는 단답식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과 개방식 대답을 요구하는 질문을 적절히 사용하여 유아의 사고 과정을 돕도록 한다. 

(6) 여러 계층의 사람과 말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다양한 연령, 직업의 사람과 대화하는 기회를 가짐으로 유아가 여러 수준의 소통 형태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다.

(7) 자신의 경험을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자신의 경험을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은 지식을 내면화하고 구체화하는 계기가 된다. 따라서 유아로 하여금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토의하고 개별적인 경험을 서로 나누는 기회를 많이 갖는다.

(8) 교사 외의 대화 가운데 자연스럽게 목표로 하는 문형과 발음, 그리고 의미를 습득하도록 한다. 

교사는 직접적인 교수나 반복 연습은 가능한 피하고 교사의 정확한 발음,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어휘들, 간결하면서도 완전한 문장 등을 유아에게 자연스럽게 들려주고, 그러한 과정 속에서 유아가 스스로 바른 발음 및 어휘와 문장을 재울 수 있도록 한다. 

(9) 말하려는 욕구를 갖게 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자료를 활용한다.

녹음기, 손인형등을 이용하여 말하려는 욕구를 자극해 준다. 

(10) 음률 활동을 통해 언어지도를 돕는다.

음악을 듣고, 부르고 활동은 유아에게 풍부한 언어 경험을 제공해 준다. 노랫말에 나오는 내용이나 이와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하며 언어 지도를 돕는다.

(11) 말하기 활동을 한 후에 효과적으로 말하고 올바르게 듣는 태도에 대해 간단히 토의한다. 

말하기 활동이 끝난 후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나의 생각을 잘 전달할 수 있으며, 듣는 사람은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해 토의해 본다. 

 

 

말하기 활동

(1) 물건 보여주며 말하기

유아가 자신의 물건을 교실에 가지고 와서 소개하는 것으로 설명, 대화, 발표등의 말하기 형태를 경험하게 되는 활동이다. 이 방법은 특히 수줍음을 잘 타는 아이들에게 수줍음을 타지 않으면서 집단 앞에서 말해 보게 할 때 효과적이며, 교사들에게는 유아의 언어능력이나 언어적 습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소개 후에 친구들에게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을 받고 그 질문에 답하면서 더 자세히 설명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물건을 소개하는 방법 말고도 주말 지낸 이야기나 지난 사건의 경험 등을 말해보게 하는 것도 비슷한 효과를 지닌다.

(2) 이야기 만들기

이야기 만들기는 자기표현과 창의적 사고의 연장으로 매우 가치 있고 재미있는 언어활동이다. 유아 자신이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한 상황에 대해서도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야기를 만들어갈 수 있다. 그리고 교사는 유아들의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질문을 하면서 자신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내용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3) 사건이나 생각을 동작으로 표현하기

유아가 이해하고 있는 것이나 표현할 수 이쓴 것을 교사나 다른 유아들 앞에서 동작으로 표현하고, 그 동작에 대해 이야기해 보는 것도 말하기 지도의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의 흥미를 불러일으킴과 동시에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와 언어와의 관계를 분명하게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4) 그림 보고 말하기

그림은 말하기 좋은 활동 자료이다. 유아가 그림을 보면서 그림에 대한 정보를 그대로 이야기할 수도 있고, 그 그림 속에 들었는 것으로 이야기를 꾸미기도 한다. 특별히 교사는 여러 가지 질문을 사용하여 유아의 말하기를 도와주어야 ㅎ나다. 가능하면 그림의 정보를 정확하게 풍부하게,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게 말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5) 단어 놀이하기

단어가 쓰여진 카드를 놓고 찾아보게 하는 놀이로 처음에는 친숙하게 알고 있는 단어로 놀이하다가 점차 문장을 사용해 자연스럽게 읽기 활동으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한다. 

(6) 지시주기

한 유아가 다른 유아들에게 지시하게 하는 활동이다. 처음에는 교사가 지시 목록을 만들어 주어 시범을 보인 후 지시하는 활동을 할 수 있다. 

 

이 외에 말 따라 하기 게임, 다른 사람에게 들은 이야기 전달하기, 동극활동 등이 있다. 

 

 

728x90

'유아교육 > 유아 언어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쓰기 교육  (20) 2024.02.21
읽기 교육  (6) 2024.02.20
듣기교육  (7) 2024.02.18
언어 발달을 돕는 환경구성  (9) 2024.02.17
유아의 연령별 언어행동, 영유아 언어의 특징  (14) 2024.02.16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