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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성언어 발달- 언어 시기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1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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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 시기

전언어기를 거친 영아는 생후 1년을 전후하여 사람이나 사물 또는 사건을 지칭하기 위해 단어를 쓰게 된다. 

 

한 단어기 

한 개의 단어가 의사를 전달하는  문장의 역할을 하는 단계로, 생후 10~ 13개월 사이에 명사나 형용사를 사용하여 한 단어 말을 시작한다. 

생후 1년을 전후해서 나타나는 첫 단어가 15개월에 10 단어에서 12 단어로 늘어나고, 18개월에는 5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하게 된다. 

 

▶ 클랙(Clack)

과잉확장- 유아가 보편적으로 성인들이 사용하는 의미의 범주보다 더 넓게 확대해 단어를 사용하는 현상

유아가 적절한 단어를 모르거나 기억하지 못하게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

예) 모든 동물을 '개'라고 지칭하거나 모든 성인남성을 '아빠'라고 부르는 경우

 

블룸(Bloom)

과잉축소- 통상적으로 받아들어지는 의미의 범주를 축소시켜 특수한 경우에만 새 단어를 적용

예) 자신의 동생에게만 '아기'라는 말을 사용하는 경우

 

그린필드(Greenfield)

유아의 일어문은 제스처의 사용아니 목소리의 고저 등 상황에 따라 한 개의 단어이지만 거의 완전한 소통이 가능하다고 하였다. 한 단어 말이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맥락에서 해석된다고 하였다. 

 

· 행위자- 아빠가 돌아오는 것을 보고 '아빠'라고 하는 경우

·  행위- 엎히면서 '어부바' 또는 문으로 가면서 '어-야'라고 하는 경우

·  소유- 자신의 소유물을 가리키며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경우

·  위치- 엄마에게 가면서 '엄마'라고 하는 경우 

 

넬슨(Nelson)

성인이 영아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따라 영야의 한단어 표현이 다름

참조적 영아의 어머니는 참조적 어휘를 많이 사용하고, 표현적 영아의 어머니는 표현적 어휘를 많이 사용함

 

·  참조적 영아- 의사 소통 시 주로 개념을 전달하기 위해서 언어를 사용하는 영아

·  표현적 영아- 요구와 느낌을 주로 표현하는 영아

 

 

두 단어기 

생후 16~ 18개월 정도에 두 단어를 사용해서 말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부터는 언어발달의 속도가 빨라져서 곧 세단어나 네 단어의 조합이 나타난다. 이때의 특징은 기능어는 생략되고 내용어로 구성된 문장을 구성한다. 

 

브레인(Braine)

유아의 두 단어 말은 두 종류의 단어들 주축어와 개방어로 구성된다.

·  주축어- 일련의 제한된 수의 단어들로 앞 또는 뒤의 고정된 위치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 단독으로 상용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다른 주축어와 함께 사용되는 않는 단어들로 다른 단어가 합쳐지는 축의 역할을 한다. 이 주축어는 항상 다른 개방어와 함께 사용한다. 

 

·  개방어- 주축어를 채워 주는 단어로 비교적 폭이 다양하나 주축어에 비해 출현 빈도가 낮은 단어들. 유아는 근간이 되는 주축어를 먼저 선택하고 여기에 상황에 맞는 개방어를 덧붙여 상용한다. 

예) 엄마 어부바, 엄마 맴매, 엄마 밥, 엄마 아야, 엄마 꺼, 아야 똥, 아빠 발, 아빠 줘, 이거 신발, 요거 뭐야? 

 

 

문장 사용기 

생후 2년 6개월 쯤 유아는 점차 2개 이상의 어휘를 사용한다. 

수식어와 접속어의 사용이 늘어 보다 복잡하고 수준 높은 언어를 사용하게 된다. 

3세 후반이 되면 조사를 사용하게 시작하며 부정문 '안'을 사용하는 부정문이 먼저 나타나고, 점차 '못'을 사용하는 부정문을  안다. 

유아들을 부정문을 주어 바로 다음에 둠으로 자신의 부정의 뜻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안 할 거야, 안 먹어..)

 

브라운(Brown)

명사, 동사, 부사와 같은 주 내용어의 의미를 조정하고 맞추는 기능어 혹은 어미들로 구성된 문법 형태소는 발달에 대한 정보를 제시해 준다고 하였다.

문법 형태소들은 발달적으로 보아 복수를 가정 먼저 획득하고, 소유 형태소, 그 다음에 동사어미가 가장 늦게 발달하는 것처럼 대부분 주요 형태소의 발달은 순서적으로 일어난다. 

 

맥네일(McNeill)

·  수평적 어휘확장- 유아가 단어의 여러 가지 속성을 알고 다양한 상황에서 그 단어의 의미를 경험함으로써 한 단어의 관습적 의미를 이해하게 되면, 이를 통해 다른 어휘를 배우게 되는 것 

예) 감이라는 단어를 배울 때 먹어보고, 만져보고, 귤과 비교해 보는 등 반복되는 경험을 통해 감이라는 단어를 익힌다. 

 

·  수직적 어휘확장- 유아가 어떤 어휘의 개념 속송을 학습하게 되면 아이 관련된 단어들을 하나의 의미 집합체로 구성할 수 있게 되어 어휘를 쉽게 학습하게 되는 것 

예) 사과, 배, 감 등의 개념을 학습하면 이를 과일로 분류하여 어휘를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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