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자언어 발달- 쓰기발달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15. 08:00

본문

728x90

 

쓰기 발달

쓰기 발달은 어느 한순간에 갑자기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 보편적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하지만 모든 유아에게 일관된 순서로 진행되지는 않으며, 때로는 순서가 뒤바뀐 채 둘 이상의 쓰기 발달 행동이 동시에 출현하는 경우도 있다. 

 

힐드레스(Hildreth) 

3~6세 유아에게 자신의 이름을 쓰게 하여 분석한 결과, 유아들은 형식적인 가르침이 없었을 때도 자연적으로 연령에 따라 유아의 이름 쓰기 능력이 발달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1단계- 목적 없이 긁적거린다.

2단계- 긁적거리기에서 지그재그 모양이 비교적 규칙적으로 나타난다.

3단계- 간단한 형태의 문자는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모방하여 쓰나 대부분 알아보기 어렵다.

4단계- 글자를 빼놓고 쓰기도 하고 반복하여 쓰기도 한다. 이름 쓰기의 실제의 이름과 많은 차이가 나타난다.

5단계- 이름을 비교적 정확하게 쓰나 때로는 글자를 거꾸로 쓰기도 한다. 하지만 쓰기 행동에 즐거움을 느낀다.

6단계- 때로는 글자를 거꾸로 쓸 때가 있으나 5단계에 비해 각 글자를 쓴 것이 보다 규칙적이다.

7단계- 이름을 쓰는 속도가 매우 빠르다. 성인이 쓴 것처럼 능숙하게 잘 쓰며 자시의 이름을 완전하게 쓴다.

 

 

쉬케단즈 (Schickedanz)

사례 연구를 통해 1세에서 6.6세에 이르기까지 유아의 쓰기 행동 발달을 제시하였다.

 

12개월- 쓰기 도구 자체에 대한 탐색

18개월- 우연한 수직성 출현 이후 의도적 수직선을 산출하기 시작

19개월- 수평선 긋는 것에 초점을 두어 긁적거리기 시작 

20개월- 우연히 원형의 자국을 만들고, 계속 여러번 반복하여 시도하면서 쓴 글자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

22개월- 수직선과 수평선을 그으면서 선 집단들을 분류하여 말하기 시작

23개월- 선의 의도적 반복과 경험한 선들로 구성하는 경향이 나타나기 시작

31개월- 아이디어가 쓰는 행동으로 나타난다는 생각이 출현

32개월~ 42개월- 지신의 이름을 어떤 글자로 구성되는지 말로는 알고 있으나 쓸 수 는 없음. 

3.6세~4.6세- 단어처럼 보이게 하는 것으로 단어를 구성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기 시작. 이 시기 말쯤 실게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함

5.6세~6세- 단어를 말할 때 소리나는 대로 쓰면 단어의 철자가 된다고 생각. 동시에 자신이 쓴 것과 다은 사람이 쓴 것이 다르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단어 쓰는 것이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을 갖게 되어 한동안 쓰지 않는 현상이 생김

6세~6.6세- 철자 속에 소리가 나지 않는 묵음이 있다는 것을 알게됨 철자를 바르게 쓸 수 없기 때문에 쓰기 싫어하는 현상이 나타남

6.6세- 관례적인 철자 표기가 나타남

 

 

유아의 쓰기 발달단계

1단계- 낙서하기 단계

낙서의 첫 출현 시기는 18개월 경으로 유아의 낙서가 무엇을 그리고 쓴 것인지 알 수 없고, 표시를 한 유아만이 이해가 가능하다. 이 시기의 낙서는 쓰기 도구를 뷔고 휘적거린다는 표현이 더 적합한데 쓰기 발달 과정에서 낙서하기는 말하기 바달 과정에서의 옹알이처럼 의사소통을 시도하는 행동이다. 

낙서하기는 손과 팔을 움직이는 군육 윤동과 반복 운동으로 유아는 움직일 때마다 나타나는 표시를 보고 느끼는 만족감 때문에 낙서를 한다. 

 

2단계- 조절된 낙서하기 단계

유아가 도구를 쥐고 조절하는 능력과 자신이 원하는 곳에 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단계이다. 쓰기 도구의 조절 능력이 발달되어 낙서의 형태와 배치치가 분명 해지며, 자기가 좋아하는 선을 반복해서 그린다. 수직선 긋기가 먼저 출현한 후 수평선 긋기가 나타나며 점차 원을 그릴 수 있게 된다. 낙서하기에서 원을 닫을 수 있는 능력은 쓰기 준비도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된다. 

 

3단계- 낙서 명명하기 단계

유아가 낙서에 이름을 붙이며 나름대로 의미를 부여한다. 낙서에 대한 명명하기가 낙서에 대한 이야기 짓기로 발전한다. 

이러한 낙서하기 과정을 통해 유아들은 쓰기에 필요한 지각적 운동 기술을 연습하고, 쓰기와의 차이점을 깨닫게 된다.

 

4단계- 한두 개의 자형이 나타나는 단계

유아들의 쓰기에 우연히 한두 개의 자형이 나타나기 시작하다가, 점차 의도적인 자형 쓰기가 나타난다.

 

5단계- 여러 줄의 글처럼 보이는 쓰기 단계

마치 여러 준의 그을 쓴 것처럼 보이는 쓰기 행동이 나타난다.

 

6단계- 창의적인 글자 쓰기 단계

표준쓰기 이전에 유아가 나름대로 인지적 사소 과정을 통해 언어적 규칙을 깨닫고 독특하고 창의적인 글자 쓰기를 하는 것이다. 이때 한 글자가 전체 음절 혹은 한 단어를 대표하기도 하고, 하두 글자만 창의적으로 쓰는 행동이 나타난다.

 

7단계- 글자 쓰기 단계

표준 글자 쓰기가 나타나는 단계이다.

 

8단계- 단어 쓰기 단계

이 시기 유아의 쓰기에서는 불규칙한 크기의 글자 쓰기가 나타나기도 하지만 글자의 크기가 훨씬 고르다. 자모음 방향과 받침이 틀린 불완전한 단어쓰기에서 완전한 단어 쓰기 형태가 나타난다.

 

9단계- 문장쓰기

쓰기 원리에 대한 이해로 정확한 쓰기가 가능해지며, 부분적으로 틀린 글자가 있는 불완전한 문장 쓰기에서 완전한 문장 쓰기로 발달한다. 

 

 

쓰기 발달의 원리

자연적 발달의 원리-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운다.

점진적 발달의 원리- 쓰기 발달을 점진적으로 이루어진다.

상호 작용적 발달의 원리- 가족이나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쓰기를 배운다.

기능적 발달의 원리- 의미 있는 활동과 실제적 사용을 통해 배운다. 대상의 실제적 이유가 있을 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구성적 발달의 원리- 상활과 관련된 의미 구성 과정을 통해 발달한다

통합적 발달의 원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가 통합적으로 발달하며, 언어를 구성하는 음소, 형태소, 의미 체계, 구문 체계, 화용적 체게가 함께 작용하며 발달한다. 

728x90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