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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 이론- 생득주의(천성주의)

유아교육/유아 언어교육

by atoz나라 2024. 2. 6.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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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득주의(천성주의)

· 생득주의 이론은 1960년대에 광범위하게 수용되었던 이론으로, 유아의 언어습득이 생득적인 언어 능력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  선천적인 언어 능력에 의한 언어 습득의 보편성을 강조하며, 언어습득 장치나 보편문법에 의한 문장 변형 규칙의 적용, 분류학적 가정의 힘, 그리고 단어습득 초기의 사고 특성에 의한 단어폭발 현상 등을 통해 설명한다.
·  행동주의 이론에서 나타났던 문법 발달에 대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보편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개념화하고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준비 활동을 제공하는데 기여한다.
 
▶생득주의 이론은 유아의 언어습득이 생득적인 언어 능력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며, 언어습득 장치, 보편문법, 분류학적 가정, 단어폭발 현상 등을 통해 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또한 이 이론은 보편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개념화하고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준비 활동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촘스키(Chomsky)- 언어획득장치

1.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선천적인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언어를 배우든지 언어획득장치의 도움으로 자신의 모국어를 획득한다. 
 
2. 개인의 인종이나 지능과는 관계없이 모국어 획득에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3. 보편적인 내재적 언어 원리와 구절 구조 규칙을 따른다.
 
4. 모든 언어는 공통적인 보편문법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획득 능력에 의해 문장 변형 규칙을 적용하여 적절한 문법으로 다양한 구문을 생성할 수 있게 된다.
 
5. 출생 후 5~6년 동안 언어획득이 빠르게 이루어지며, 정확한 어순으로 다양한 문장의 변형과 생성이 가능하다. 이러한 점은 생물학적 언어 능력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
 
6. 유아들은 본능적으로 단어 사이의 포함 관계를 이해하고 관련 있는 단어들을 분류하고 범주화하는 "분류학적 가정 능력"을 가지고 있다.
 
7. 유아들은 단어를 학습할 때 한 사물에는 한 단어만 존재한다고 단순화하여 생각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놀라운 속도로 단어를 습득할 수 있다.
 
▶촘스키 언어획득장치 이론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선천적인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언어획득장치를 통해 모국어를 획득한다는 것을 주장한다. 또한, 보편적인 내재적 언어 원리와 구절 구조 규칙을 따르며, 생물학적 언어 능력과 분류학적 가정 능력을 통해 언어를 습득한다고 설명한다. 이 이론은 언어획득의 빠른 속도와 단어폭발 현상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준다.
 

 

레네버그(Lenneberg)

1. 언어 습득에는 생물학적인 기간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이 생물학적 기간은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능력이 강조되는 시기로, 일반적으로 어린 시기에 발생한다고 말한다.
어린 시기에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성인 시기에 언어를 학습하는 것보다 쉽고 자연스러운 이유는 생물학적인 제약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2. 언어 습득과 뇌의 발달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언어 습득은 뇌의 특정 영역과 연결되어 이루어지며, 어린 시기에 뇌의 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언어 습득이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성장하는 뇌의 능력과 언어 습득의 관계를 강조하며, 언어 습득은 뇌의 발달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고 주장한다.
 
3. 언어 습득과 언어 학습은 서로 다른 차이점이 있다고 말한다.
언어 습득은 자연스럽고 비의도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반면, 언어 학습은 의도적이고 인지적인 노력이 필요한 과정이라고 설명한다.
언어 습득은 언어를 사용하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것이며, 언어 학습은 교육이나 학습 환경에서 학습하는 것이라고 구별한다.

4. 언어 습득에는 입력, 상호작용, 문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유아는 주변에서 입력되는 언어를 듣고 상호작용하며, 문맥을 이해하면서 언어를 습득한다고 설명한다.
 

 

생득주의의 한계점

1. 생득주의는 언어 습득에 주로 개인의 내재적인 능력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사회적, 문화적 요소를 간과하였다.
언어 습득은 개인의 내재적 능력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기도 한다. 사회적, 문화적 영향을 고려하지 않아 언어 습득의 모든 측면을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2. 생득주의는 언어 습득을 내재적인 능력으로 간주하여 외부적인 학습과 경험의 역할을 상대적으로 간과한다.
그러나 많은 연구 결과가 언어 습득에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뿐만 아니라 환경에서의 학습과 경험의 영향이 상당히 크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3. 언어는 문화, 지리, 역사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다양성을 보이는데, 이러한 다양성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다.
언어 다양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득주의 외에도 사회언어학, 문화언어학 등 다양한 이론과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4. 선천적으로 타고난 언어의 보편적 특성들에 대한 시식이 어떻게, 어떤 과정을 거쳐 유아들이 획득하는 특정의 언어데 대한 구체적이 지식으로 전환되는지 설명해 주지 못한다.
 

 

 

 

언어발달 이론- 행동주의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은 언어 습득이 선천적 능력이 아닌 후천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는 입장을 제시하는 이론으로, 20세기 초부터 1950년대까지 지배적이었다. 이 이론은 유아의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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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 이론- 상호작용주의

상호작용주의 · 1970년대 중반 이후부터 광범위하게 수용되고있는 이론이다. · 언어발달은 영유아의 인지구조와 인지능력이 발달한 결과라고 설명한다. · 언어는 생득적이라기보다 인지적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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