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언어를 배우게 되는 과정에는 영유아의 연령뿐 아니라 경험, 발달수준, 흥미 등이 영향을 미친다.
2세 유아 언어행동의 발달적 특징
· 두세 단어로 된 문장을 말한다.
· 신체부분을 포함한 친숙한 사물들에 이름을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 낯익은 행동이나 소리를 흉내 낸다.
· 간단한 지시에 반응한다.
· 큰 그림이 있는 간단한 이야기책을 즐긴다.
· 좋아하는 이야기를 반복해서 듣는 것을 즐기며 책을 읽어줄 때 책의 페이지를 넘기려 한다.
· 긁적거리며 낙서하거나 서풀게 원 모양을 그린다.
· 만 3세까지는 기본적인 발음을 사용한다.
3세 유아 언어행동의 발달적 특징
· 서너 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한다.
· 색깔, 모양, 세기와 관련된 몇몇 단어를 안다.
· 크기와 시간개념을 이해한다.
· 복수를 사용하고 비교어의 상용이 가능하다.
· 자기 이름을 말할 수 있다.
· 질문이 많고 질문에 반응한다.
· 단순한 노래와 유희를 반복한다.
· 친구나 가족에 관한 택읽기를 즐긴다.
· 또래들과 극 놀이를 하며 혼자 놀 때에는 자신에게 이야기를 한다.
· 목적을 갖고 크레용이나 연필 등으로 긁적거린다.
4세 유아 언어행동의 발달적 특징
· 3개 정도의 지시가 들어가는 연관되지 않은 명령에 따를 수 있다.
· 연속된 개념을 이해한다.
· 비교어를 이해한다.
· 대부분의 언어규직들에 익숙하여 어른과 같은 문장을 사용한다.
· 이야기하고 말하는 것을 즐긴다.
· 금지된 말을 사용하여 어른들을 놀라게 하는 것을 즐긴다.
· 극 놀이에서 여러 역할에 따라 다른 음성을 사용한다.
· 초월적 힘을 가진 인물이나 호기심 있는 사물에 관한 책을 좋아한다.
· 어른이 기록해 주는 단어들을 보고 그대로 베껴 쓰기를 좋아한다.
· 자신의 이름을 쓰려 노력을 한다.
· 줄을 긋고 글자 쓰기의 기초가 되는 네모, 세모, 동그라미 등을 만드는 데 요구되는 눈과 손의 협응력이 발달된다.
5세 유아의 언어행동의 발달적 특징
· 대여섯 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만든다.
· 자발적인 대화를 즐기고 어른이 당황스러워 하는 단어의 사용을 즐긴다.
· 쓰기가 능숙해지고 베껴 쓰기, 문자 쓰기를 좋아한다.
· 상징을 만들어 그리거나 쓸 수 있다.
· 자신의 미술작품을 설명하고 이를 기록하기 위해 베껴 쓰거나 자신들이 만든 문자들을 이용하여 기록한다.
· 사람들이 쓰여진 단어들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 처음, 중간, 끝을 가진 이야기를 이해한다.
· 흥미로운 책을 감상하고 운율이 있는 책을 좋아한다.
· 글자나 숫자 책을 좋아한다.
(1) 음운상의 특징
주로 일어문 시기에 나타남 이는 발음기관이 미속하기 때문에 야기되는 것으로, 발음기관이 성숙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없어진다.
▶반복현상- 동음이 반복하여 나타난다(멍멍, 까까, 빵빵, 매매)
▶축약현상- 소리는 줄여서 발아하는 현상(할머니를 할미, 어저씨를 아찌)
▶대치현상- 본래의 음을 다른 음으로 바꾸어서 발음하는 경우(고기를 고이, 싫어를 찌어, 사탕을 아탕
▶유사현상- 본래의 음과 유사한 소리로 바꾸어 발음한다.(귀를 기, 김치를 긴치)
▶경음현상- 음을 발음할 때 경음이나 격음화시키는 현상(고기를 꼬기, 고모를 꼬모)
▶첨가 현상- 발음이 원활하게 되도록 다른 음을 첨가(물을 무~이)
(2) 어휘상의 특징
▶감탄어- '아고', '아이구'등의 감탄을 나타내는 말
▶동작어- '곤지곤지', '도리도리', '어부바'등의 동작을 나타내는 말
▶ 상징어- '꼬꼬', '음메', '야옹이' 등 어떤 사물의 일부가 그사물 전체를 표현하는 말
▶ 동물어와 음식물어- '맘마', '꼬기', '아탕', '멍멍이' 등 동물과 음식물을 나타내는 말
(3) 내용상의 특징
▶ 자기중심적 언어- 소통의 의미보다 말소리의 놀이로 말하는 것 자체를 즐기는 언어활동
· 반복: 혼자 재미있어서 좋아하는 낱말을 되풀이하는 것으로 사회적 관계가 없다.
· 독백: 다른 사람이 듣고 있는지 여부와 관계 엇이 자신의 생각을 어휘로 펴현하는 경우
· 집단적 독백: 대답을 바라고 말을 하는 것으 나니나 누군가 들어주기를 기대하면서 하는 말이다.
▶사회적 언어- 의사소통을 위해 타인을 고려하면서 하는 언어이다.
· 적응을 위한 정보교환: 상대가 있을 겅우 정보를 교횐하기 위해서 말을 하는 경우
· 비판과 조롱: 자신의 우월성을 과시하는 감정적인 느낌이 들어있는 말
· 명령, 요구, 위협: '하자' 또는 '해라' 등의 요구를 표현하는 말
· 질문과 대답: 대답을 기대하며 하는 말이나 상대방의 요구에 순응을 나타내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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