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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유아발달이론- 개념과 원리

유아교육/유아교육개론

by atoz나라 2023. 10. 5.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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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개론] 유아발달이론- 개념과 원리

 

유아발달이론

발달의 개념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이 되어 인간의 생명이 시작되는 순간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개인의 전 생애 동안에 연령의 증가와 함께 겪게 되는 모든 변화를 발달이라고 한다.

 

 성장이나 성숙과 같은 용어 또한 본질적으로 인가의 변화 과정을 의미하고 있다는 점에서 발달과 유사한 개념으로 이야기 하지만 엄밀하게 봤을 때 성장은 신체적, 생리적 측면의 변화 과정을 의미하며, 성숙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는 측면에서 발달과는 그 개념이 조금 다르다. 연령의 증가에 따른 인간의 변화 과정은 신체적 측면 뿐만 아니라 심리적 측면의 변화를 포함하고 있으며 유전적 소인뿐만 아니라 환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하여 환경적 영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학습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의 산물로서 훈련이나 연습에 기인하는 발달적 변화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외국어의 습득은 매우 특정한 훈련에 의존하는 학습된 행도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발달은 성장, 성숙, 학습의 세 과정이 공존할 때 비로소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일생을 통하여 성장, 성숙, 학급에 의해 이루어지는 발달이 바로 인간의 발달이다.

 

 발달의 개념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점은 발달이 항상 기능적으로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노화에 따라 신체의 기능이 저하되고 지적 기능이 약화되는 것 또한 인간의 일생에서 일어날 수 있는 변화이므로 이러한 변화 또한 발달에 포함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볼 때 발달이란 수정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일어나는 모든 변화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발달의 원리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인 인간 발달의 양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발달에는 몇 가지 기본 원리가 있다.

첫째, 유전과 환경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발달은 유전과 환경 모두의 영향을 받으며, 인간 발달에 있어서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은 서로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한다. 예를 들어 유아의 지적 기능의 발달은 먼저 뇌신경 세포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하지만 동시에 유아가 살고 있는 환경에서 적절한 지적 자극이 주어져야 한다. 환경에서 지적 자극이 결핍되면 지적 기능의 발달을 이루기 어렵다.

유아의 발달에서 유전적 요인이 더 많이 작용하는지 환경적 요인이 더 많이 작용하는지, 혹은 발달의 원인이 유전적 요인인지 환경적 요인인지를 밝혀 내는 것은 쉽지 않다. 때문에 현재 발달 연구자들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 발달을 성명하고 있다.

 

둘째, 발달에는 순서와 방향이 있다.

 모든 유아는 앉은 다음에 서고, 선 다음에 걸을 수 있다. 바닥에 떨어진 동전을 주울 때 처음에는 손 전체를 이용하여 잡지만 점차로 엄지과 검지만을 이용하여 동전을 주울 수 있게 된다. 한 단어를 말한 후 두단어, 세단어를 말하고 문장을 말할 수 있게 된다. 즉 어떤 발달이 일어나기 전에 선행되는 발달적 기능들이 있다 특히 신체발달은 일정한 방향을 갖고 진행되는 데 정리하면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 발달은 머리에서 발 방향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아기는 태어나서 처음에 목을 가누고 점차 팔다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2) 발달은 전체적인 것에서 보다 세부적인 것으로,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진행된다. 유아가 처음에 블록을 잡을 때 손 전체를 사용하지만 점차로 몇 개의 손가락을 이용해서 블록을 잡게 된다. 블록의 크기도 큰 것에서 점차 아주 작을 것으로 잡아서 쌓기 놀이를 할 수 있다.

(3) 발달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진행된다. 몸의 중심부가 말초신경보다 먼저 발달한다.

 

셋째,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발달은 계속 진행되지만 그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신장과 체중의 발달은 신생아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발달하지만 신생아기에 신장과 체중의 발달이 다른 시기에 비해 더욱 급속하게 일어난다. 언어 또한 옹알이에서 한 단어, 두 단어, 문장을 말하게 되기까지 계속하여 발달하지만 언어가 폭발적으로 팽창하는 시기에는 언어의 발달이 급격하게 진행된다.

 

넷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발달은 보편적으로 진행되지만 동시에 개인차가 있다. 서고 걷게 되는 것은 보편적으로 일어나는 발달양상이지만 언제 서고 걷는가에는 개인차가 있다. 언어발달이 빠른 유아가 있는가 하면 말을 조금 늦게 배우기 시작하는 유아도 있다. 유아의 발달은 모두 똑같은 속도와 양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섯째, 각 영역의 발달은 상호 영향을 미친다.

 발달에는 여러 가지 영역이 있다. 신체발달, 사회 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등이 있는데 이들 발달영역은 독립적으로 발달해 가는 것이 아니라 사호 영향을 미친다. 어머니의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하여 정서적인 결핍을 겪는 유아는 신체발달이나 언어, 인지발달 영역에서 충분한 발달을 이루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또 언어발달이 너무 지체되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에 되고 이것이 사회적인 관계에 영향을 미쳐 긍정적 사회성 발달을 어렵게 하기도 한다.

 

여섯째,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결정적 시기는 동물생태학자인 로렌츠에 의해 제안되 개념이다. 새끼오리가 부화한 후 13시간 이내에 처음 본 물체를 따라다니는 현상을 관찰하여 13시간이 새끼오리의 생존과 삶이 결정된다는 의미에서 결정적 시기 개념을 사용하였다. 이는 인간에게도 어느 정도 적용되는 측면이 있는데 태어나 생호 1년 이내에 엄마와 신뢰의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면 성장해서도 다른 사람과 신뢰 관계 형성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생후 1년은 대인관계의 기초를 형성하는 결정적 시기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절대로 되돌릴 수 없다는 결정적 시기의 개념보다 그 결과에 대해 유아간 개인차를 갖고 있으며 후에 어느 정도 복원 될 수 있다는 민간기 개념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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